- 흘려보낼 짧은 글을 편하게 남기는 공간입니다.
- 가치가 있는 정보가 담긴 글은 티타임 게시판에 써주세요.
- 여러 회원들이 함께 사용하기 위해 각 회원당 하루 4개로 횟수제한이 있습니다.
- 다른 게시판에 글을 쓰시면 당일 1회 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티타임, 유머, ama, 사진, 맛집)

우리나라가 OECD에 들었고 PPP 기준으로 어떻고 해서 선진국이다, 아니다 개도국이다 이런 논쟁들이 있었습니다. 젊은 세대일 수록 선진국이라고 생각하고 복지 부족을 비판하는 경향이 있고, 기성세대 있수록 아직 선진국 아니다, 허리를 졸라매자.. 노오오력 류의 틀딱스러운 이야기를 많이 하다 반감도 사기도 합니다. 어느 나라나 이런 불균형은 있겠지만 우리의 고도압축성장이 이를 더 헷갈리게 합니다.
평균수명이라는 점에선 분명 선진국일테지만, 건강수명이라는 점에선 물음표고.. 이 평균수명이란게 결국 싼 의료비와 좁은 국토로 인한 의료기관 접근성에 따른 게 아닌가 평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 중 수십년간 노력해도 잘 호전 되지 않던게 바로 결핵유병율입니다.

이건 분명 개도국-후진국 병이고 OECD및 선진국이 되면 감소한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심지어 초기 치료에 실패해서 재치료를 하는 재치료율은 북한과 거의 같은 %를 보이는 충격적인 결과도 있죠. 결핵만 보면 참 부끄럽습니다.

어찌보면 우리사회의 전근대성이 총합된 지표가 결핵유병율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막상 이런걸 보면 고개를 돌리고 싶어하는 지도요.

그래서 솔직한 심정으로 살충제 달걀이니 하는 논란 보면 참 배부른 소리하네라는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11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