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1/02/22 18:06:21
Name   lonely INTJ
File #1   Big_ideas_202`1.png (622.6 KB), Download : 0
Subject   빅 아이디어 2021 by ARK INVEST


안녕하세요 홍티즌 여러분. lonely INTJ입니다. 
주게 탐라를 통해서 빅 아이디어 2021을 정리해서 티탐에 올려드리겠다고 약속드렸는데
그걸 이제서야 작성하게 되네요.

지난 Big Idea 2020은 https://redtea.kr/?b=3&n=11262 글을 통해 전해드렸고,
조회수에 비해 추천이 별로 없어서 ㅠㅜ 슬펐지만 이번에도 어차피 제가 읽는겸 정리하는겸해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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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지난 [빅 아이디어 2020의 11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딥러닝 2. 스트리밍 미디어 3.전기차
4. 자동화  5. 3D프린팅 6. 자동 승차호출 서비스
7. 비행드론 8. 차세대 DNA 시퀀싱 9. 바이오 R&D 효율 증대
10. 전자지갑 11. 비트코인

올해의 [빅 아이디어 2021의 15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딥러닝 2.데이터 센터의 재발명 3. 가상 세계
4. 전자지갑 5. 비트코인의 펀더멘탈 6. 제도권의 비트코인 할당
7. 전기차 8. 자동화 9. 자동 승차호출 서비스
10. 드론 배송 11. 궤도 항공우주산업 12. 3D 프린팅
13. 롱-리드 시퀀싱 14. 멀티-캔서 스크리닝 15. 세포와 유전자 치료 : 2세대 

따라서 겹치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딥러닝 / 전기차 / 자동화 / 3D프린팅 / 자동 승차호출서비스 / 드론(비행) / 비트코인 / 전자지갑 / DNA 시퀀싱]

추가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궤도 항공우주산업(Orbital Aerospace) / 가상 세계(Virtual World) / 데이터 센터의 재발명(Re-invention of Data-Center) / 특정 바이오 기술 ]

빠진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리밍 미디어 ]

겹치는 주제에 대해서는 기존 빅 아이디어 2020에서도 서술되었기 때문에, 따로 서술하지 않고
변경된 부분이나 추가된 주제에 한 해서만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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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데이터 센터의 재발명 - 컴퓨팅의 파워 플랜트, 데이터 센터가 혁신을 겪다 ]

주제 요약 : 
현 프로세서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인텔]을 대치할 더 싸고,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프로세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ARM, RISC-V 그리고 GPU가 새 프로세서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약 연간 45%의 성장률로 2030년까지 190억달러의 시장을 형성. 
데이터센터에서는 매년 21%의 성장률로 GPU기반 가속기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30년까지 410억 달러 시장 형성.

오피니언 :
역사적으로 몇 십년마다 데이터센터용 아키텍쳐는 혁신되어왔습니다.일례로, RISC -> Intel 로 변화가 있음.
인텔의 발전은 멈춰있는 것처럼 보입니다(무어의 법칙과의 비교)
ARM과 RISC-V가 2030년에는 새로운 프로세서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음.
이들은 인텔을 대체하며 연간 45%성장률로 CPU 시장과 서버시장을 점유, 각각 190억달러 시장과 1000억달러 시장가치.2030년까지 GPU는 2030년까지 410억달러 시장 형성.

[  03. 가상 세계 - 비디오 게임, AR, VR로 이루어진 가상 세계 ]

주제 요약 : 
가상 세계란 컴퓨터-시뮬레이션 환경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누구나,언제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환경으로 정의됩니다.
사회는 이제 매일 가상 세계와 상호작용하게 될 것이며, 이는 매년 17% 성장하며 현 1800억달러 시장에서 2025년 3900억달러 시장으로.
오늘날, 가상 세계는 현실과 구분되어지지만, 미래에는 상호운영될 가능성이 높으며 미래학자들은 이를 '메타버스'라 부릅니다.

오피니언 :
비디오 게임의 수익모델이 현실(게임타이틀구매비용)에서 가상 판매(인게임 구매)로 전환. 
현재 20%->75%이며 2025년까지 95%의 가능성.
ARK는 인게임구매의 성장으로, 게임플레이에 들어가는 시간당 비용이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여전히 다른 엔터테인먼트에 비해서는 저렴할 것입니다. 
비디오게임은 이제 가정과 직장 그 다음 제3세계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는 매년 21%씩 성장중입니다.

AR은 2022년부터 소비자-수준 AR헤드셋의 보급으로 기하급수적 성장을 맞이할 것입니다. 
현 10억달러시장에서 2030년 13000억달러 시장으로. VR은 2030년까지 가상세계 -> 세계가 됩니다. 
현재까지 VR헤드셋은 인간의 시각적 몰입도의 10%만 달성하며 이것이 단순한 게이밍 콘솔에
한정될 경우 그 능력은 한계를 맞이하지만, 경험효과에 의해서 2030년까지 완전한 시각적 몰입도를 제공할 것입니다.

세계 게이밍 시장은 다음 5년간 매년 16%의 성장을 맞이하며, 현 1750억달러 시장에서 3650억달러 시장으로.
AR&VR 시장은 매년 59% 성장을 맞이하며, 현 30억달러 시장에서 280억달러 시장으로.

[ 04. 비트코인 펀더멘탈  - 강력한 네트워크의 뒷받침으로 사상 최고가 경신 ]

주제 요약 :
비트코인 가격은 올타임 하이를 갱신중이며,ARK 연구에 따르면 이 네트워크가 매우 건강함을 의미.
비트코인이 더 많은 신뢰를 얻으며, 몇몇 회사들이 비트코인을 현금처럼 지니고 있기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만약 S&P 500의 모든 회사들이 자신들의 현금의 1%만 비트코인으로 가지고 있는다면, 비트코인 가격은 4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오피니언 : 
비트코인은 올타임 하이를 갱신함과 동시에 성숙해지고 있습니다.
기존 보유자들은 계속해서 포지션을 홀딩하고 있으며, 신규 진입자의 지속 유입으로 네트워크 성장세를 견고히 유지.
이러한 비트코인 수용성의 증가는 이더리움과 같은 새로운 금융 실험의 물결을 유도.

[ 05. 비트코인 - 제도권,기관(Institutions)을 향한 준비 ] 

주제 요약 :
ARK는 비트코인의 급속한 성장이 이를 투자 포트폴리오에 할당하도록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이 가장 위험한 리스크에 대한 보상을 제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5~10년간 비트코인은 현 5000억달러 시장에서 1~5조달러 시장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자산 운용자들은 앞으로 비트코인을 자산에서 배제하는 기회비용을 무시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오피니언 :
비트코인은 계속해서 신용(시장수용성)을 얻어가고 있습니다.(규제,은행,기관 투자자, 공개회사들의 비트코인 포지셔닝 자료 제시)
비트코인은 기존 자산군과 규제와 낮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유일한 메이저 자산군으로, 제대로 된 분산투자에서 그 영향력을 발휘할 것.
ARK는 비트코인의 일 거래량이, US 주식시장을 4년 이내에 앞서고, 6년 이내에 글로벌 FX마켓을 이길 것으로 봅니다.
ARK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기관투자자가 포트폴리오의 2.5~ 6.5%를 비트코인으로 할당할 경우 그 가격은 20만~5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봅니다.

[ 06. 드론 배송 - 드론배송으로 인한 물건/사람 수송비용의 드라마틱한 절감 ]

주제 요약 :
낮은 배터리 비용과 자동화 기술이 항공 드론을 지원합니다.
ARK는 근미래에 드론이 택배,음식 그리고 심지어 사람까지 수송할 것이며, 이는 우리의 쇼핑 경향을 바꾸고, 이동시간을 줄이며, 생명을 살릴 것이라고 에측합니다.
ARK는 드론배송플랫폼이 2030년까지 배송시장에서 2750억달러, 하드웨어 판매에서 500억달러, 120억달러의 매핑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 믿습니다.

오피니언 :
자율 항공이동은 가능해지며 수용가능합니다.(배터리 향상으로인한 수송거리 장대화, 10마일당 배송 비용의 드라마틱한 감소)
드론은 비용절감과 편의를 제공합니다. FAA에서는 규제 완화를 통해 이를 가능하도록 허가하였으며 플로리다는 US 사상 첫 드론 공항을 짓습니다.
2025년에 운영 예정.
COVID-19가 E-커머스를 확대시키며 비대면 드론 배송을 가속화. 다음 5년이내에 20%이상의 배송을 담당.

[ 07. 궤도 항공우주산업 - 우주산업이 이륙합니다 ]

주제 요약 :
로켓과 위성 비용 감소는 독점적이고 관료적인 산업을 뒤집어버렸습니다.
딥러닝, 모바일 연결성, 센서, 3D프린팅, 로보틱스의 발전 덕분에 불어난던 비용은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위성 및 로켓 발사수는 증가중입니다.
ARK 연구에 따르면 궤도 항공우주산업의 기회(인공위성으로 인한 연결성 증대와 초음속 비행)는 연간 3700억달러를 초과합니다.

오피니언 :
궤도 항공우주산업은 글로벌 연결(인공위성 인터넷제공), 초음속 비행(10시간 비행->2~3시간 비행), 타행성 거주종족화(달과 화성 거주)등의 빅아이디어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저궤도 위성은 기존 정지궤도 위성이 제공하지 못하던 저지연 글로벌 커버리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글로벌 커버리지로 인한 수익은 US기준 연간 100억달러, 세계기준 400억달러의 추가 수익을 다음 5~10년간 창출할 것입니다.

ARK연구에 따르면 일반승객과 비즈니스 수요는 뉴욕에서 일본까지 13시간의 비행을 2~3시간의 초음속 비행으로 단축시 기꺼이 10만달러를 지출할 것입니다. 만약 270만명의 승객이 이에 응한다면, 마켓은 매년 2700억달러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 08. 롱-리드 시퀀싱 - 인간 게놈에 대한 더 완벽한 사진을 제공합니다 ]

주제 요약 :
차세대 DNA 시퀀싱(NGS)는 게놈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역사적으로 숏-리딩 시퀀싱이 지배했듯이, 우리는 곧 롱-리드 시퀀싱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봅니다.
ARK는 롱-리드 기술이 더 뛰어난 정확도, 포괄적 변형탐지, 풍부한 기능을 제공할 것이며 2025년까지 숏-리드 시퀀싱과 가격등동성을 지닐 것으로 봅니다.
우리는 롱-리드 시퀀싱이 연간 82%의 성장률로 2020년 2.5억달러 시장에서 2025년 50억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봅니다.

오피니언 :
유전학적 '툴킷'은 더 많이, 더 뛰어나고 더 정확한 생물학적 시각을 제공하도록 확장되고 있습니다.
LRS(Long-Read)나 SRS(Short-Read)모두 게놈을 작은 조각으로 쪼개고, 그 조각을 초고해상도 광학장비로 분석하고, 컴퓨팅 알고리즘을 통해 이를 재결합합니다. 다만 SRS의 경우 큰 구조적 변형이나, 돌연변이를 포착하지 못합니다.
LRS의 비용이 SRS를 앞지르면, 많은 치료적 활용이 SRS에서 LRS로 이동할 것입니다(이 시기가 대략 2025)

[ 09. 다중암 검진 - 액체 조직검사는 역사상 그 어떤 의학발전보다 많은 양의 암에 의한 사망을 예방합니다]

주제 요약 :
혁신적 기술은 다중 암 검진에 드는 비용을 2015년 3만달러에서 오늘날 1500달러로 낮췄고 앞으로 추가적으로 80% 감소하여 2025년 250달러선.
다중암 검진 시장은 1500억달러 시장으로 측정되며 이는 US기준 연간 66000명의 암 사망을 감소.

오피니언 :
빠른 진단은 암의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끕니다. 혈액 검사를 통한 다중암 진단은 다수의 초기 암을 발견합니다.

[ 10. 세포와 유전자 치료 - 20 배의 성장 ]

주제 요약 :
세포와 유전자 치료 2세대는 액체에서 고체 종양으로, 자가 조직에서 동종 이계 세포 치료로, 체외에서 체내 유전자 편집으로 바뀝니다.
이러한 새로운 세포와 유전자 치료의 혁신은 해당 시장을 20배 이상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오피니언 : 
암 치료는 일반적으로 액체 종양에서 먼저 이루어지지만, 88%의 진단 암이 고체 종양입니다.
US FDA는 10년의 시도 끝에 Gleevec의 경구 요법을 승인했습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 FDA가 고체 종양에 대한 첫 CAR-T 치료를
2025년에 승인할 것으로 보입니다.이는 AI와 유전자편집 NGS로 인한 실패율의 감소 덕분입니다.
종양학 시험은 자가 세포에서 동종이계세포 치료로 이동중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2500억달러에 달하는 추가 수익 시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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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과 동일하게 유지된 분야에 대한 ARK의 확신을. 비트코인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궤도 우주산업의 시작을.
Intel의 추락에 대한 의심을. 게이밍 시장에 대한 기대를. 유전자치료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상상을 엿 볼 수 있었던 리포트인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 리포트는 어디까지나 ARK사의 예상과 기대에 대한 서술이며 투자 성공에 대해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긍정적이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자료만을 언급하고 있으며 단점에 대해 서술하지 않고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에 대한 호기심이 더 증폭되었으며. 곧 상장할 ARKX에 대한 ARK사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고
기존 ARKQ를 보유하는데 더욱 확신을 가져다 준 리포트였던 것 같습니다. ARKG도 역시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만 의학적인 부분을 잘 몰라서..
홍차넷의 많은 독토르 센세분들의 첨언을 기다립니다.

오타와 오역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IG IDEA 2022를 기다리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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