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 아닌가요. 탄핵 통과 되려면 공화당이 과반 점유한 상원을 통과 해야 한다던데, 내년이 대선인데 아무리 공화당내 반란표가 얼마나 나올지..
어차피 내년이 대선이라 탄핵은 정치적인 표어만 되고, 실제 프로세스는 진행이 안될 것 같습니다. (일단, 닉슨 제외하고 20세기이후로 미국 대통령이 탄핵당한적이 없을뿐더러, 닉슨도 그 전에 본인이 사임했고..)
북한이 잘 판단해야 하는데, 트럼프 있을때 대화를 마무리 짓고 핵폐기 프로세스를 시작해서 트럼프 재선에 걸지, 트럼프 재선 실패에 걸고 다음 민주당 정권이랑 다시 대화하는게 나을지 머리 아플것 같네요.
(일본은 트럼프 재선 실패에 건것 같다는 얘기도 슬슬 나오고..)
탄핵이 되냐 안 되냐 이전에 탄핵 국면에 들어서면서 생긴 문제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우선순위가 아무래도. 그리고, 트럼프가 재선 성공할지도 문제지만, 개인화된 외교에 과하게 의존하는 이상, 재선 성공 후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죠.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북한입장에서는 정말 획기적인 무엇이 없으면, 완전한 핵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는 편입니다. 제재를 푸는게 급하기는 하지만. 한편으로, 트럼프 입장에서도 어중간하게 단계적, 부분적 해결로 처리하기에는 정치적 위험이 있죠. 특히나 지금의 탄핵, 재선 국면에서는.
윗 댓글과 똑같지만.. 2018년에도 대선때 러시아와 내통했네 안했네로 뮬러 특검 수사하고 민주당에서 탄핵론 나오고 난리였지만, 결국 표결도 못갔을걸요.
트럼프에게 탄핵 이슈는 그냥 따라 다니는 거라는 느낌이네요.
민주당 입장에서는 탄핵될 사람인데 대통령 시켜야함? 하면서 대선 국면을 끌고 가고 싶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