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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3/12/06 18:30:33 |
Name | 카르스 |
File #1 | 11145_9069_2425.png (136.4 KB), Download : 0 |
Subject | 코로나도 이긴 교육의 힘.. PISA, 한국 학생들 성적 올랐다 |
지난 201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대비 OECD 회원국의 평균 점수는 모든 영역에서 하락한 반면, 우리나라의 수학, 읽기, 과학의 평균 점수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OECD국가 평균성적와 우리나라 학생들 성적을 보면 수학은 OECD평균이 472점인데 비해 한국은 489점으로 17점 이상 높았다. 읽기는 OECD 476점, 한국 487점, 과학은 OECD 485점, 한국 489점을 각각 기록했다. 코로나 3년의 펜데믹에도 불구, 우리나라 학생들 성적은 오히려 올랐다. 원격수업 등 어려운 교육여건이었지만 수학, 읽기, 과학 모두 4년 전보다 올랐다. 지난 2018년과 2022년 한국학생 평균 점수를 비교해 보면 수학은 526점에서 527점으로, 읽기는 514점에서 515점, 과학은 519점에서 528점으로 각각 올랐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별 성취도는 수학에서 남학생의 점수가 높았고, 읽기와 과학에서 여학생의 점수가 높았다. 긍정적인 지표는 또 있다. PISA 2012 대비 ‘수학 불안’은 낮아졌고, ‘수학 수업 분위기’에 대한 인식은 향상됐다. 수학 불안지수는 수학을 두려워 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지난 2012년 조사에서는 0.31을 기록했지만 2022에선 -0.05로 떨어졌다. OECD평균은 0.17로 우리보다 높다. 수학 불안 지수가 높을수록 학생의 수학 불안감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학생들이 수학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인식하느냐는 나타내는 수학분위기 지수는 지난 2012년 0.19에서 2022년 0.84로 높아졌다. 점수가 높을수록 수업 분위기가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http://www.edupress.kr/news/articleView.html?idxno=11145 ======================================================================================= 일단 확실한 건 학업성취도 최상위권의 한국 교육은 코로나19에도 붕괴하기는 커녕 타국을 더 따돌렸다는 사실. 한국 뿐 아니라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이겨낸 동북아시아 국가들 전반이 그렇지만 (https://www.yna.co.kr/view/AKR20231206082100009?input=tw 참고)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이 늘어나는 추세였고, 거기에 서이초 사건으로 대표되는 교내 분위기 악화와 코로나19까지 덮쳐서 한국이 더 이상 학업 강국이 아니라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올까 조마조마했는데. 선방을 넘어서 약간이나마 더 진보. 세부적인 내용도 좋습니다. 수학에 대한 불안감과 수업 분위기가 개선된 것도 둘째치고 제일 놀라운 건 기초학력 부진자가 늘어나지 않았다는 것. 수학은 약하게나마 늘어났는데 (기사엔 없지만) 읽기와 과학은 약하게나마 줄었습니다. 농담 안 보태고, 여기 내용 그대로 국뽕유튜버 컨텐츠로 써도 될 정도입니다. "세계는 코로나로 교육이 무너졌는데...한국은 극복을 넘어 성장"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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