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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4/03/02 15:05:56 |
Name | 카르스 |
Subject | 정부와 의사는 500~1000명 증원으로 빨리 합의해야 |
우리나라 의사 수는 2023년 기준 인구 1000명당 2.6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 3.7명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국민 1인당 외래 진료 횟수가 연간 15.7회로 가장 많다(그림 참조). 적은 수의 의사가 장시간 노동 및 짧고 효율적인 외래 진료를 한다. 사실 전문의를 이토록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라는 극히 드물다. 다만 응급실 뺑뺑이, 일부 지역 분만 의사 부족 문제는 현실이다. 이는 의사 수 부족 보다는 배분의 실패라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의대 정원 확대는 필요하다. 우선 고령화로 인해 향후 의료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10~20대의 의료비는 연 100만원 미만이다. 하지만 70세는 약 400만원, 85세에는 연 700만원 이상이다. 3분 진료를 넘어선 양질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욕구도 크다. 전공의 중심인 대학 병원이 전문의 중심의 병원으로 거듭나야 한다. 모두 의사가 더 필요한 일이다. 의사가 얼마나 더 필요한가? 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의 보고서에 따라 2035년에는 의사가 1만5000명 부족할 것이라 추정했다. 많은 가정이 필요해서 정확한 숫자라 할 수는 없지만 타당성이 있어 보인다. 현행 의료 체계하에서 의사들은 필수 의료는 기피하고 피부·미용 분야를 선호하게 된다. 대한의사협회 분석에 따르면, 미용 성형 의료에 종사하는 의사가 전체 활동 의사 11만명 중 3만명 정도다. 그런데 피부과·성형외과 전문의 수는 5,000명에 불과하다. 나머지 2만 5천명 중 상당수가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등 필수 의료 전문의다. 왜 이들이 미용·성형을 하고 있나? 정책 실패 때문이다. 실손 보험과 비보험 진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고, 필수 의료 분야의 수가를 과감하게 올리지 못했다. 이번 정책의 성공의 핵심은 늘어난 의사가 필수 의료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유인책인 ‘필수 의료 패키지’가 작동하는 것이다. 1) 의사 인력 확충, 2) 지역 의료 강화, 3) 의료사고 안전망 강화, 4) 필수 의료 보상 체계 강화 및 실손 보험-미용 의료 관리 개선이 포함되었다. 맞는 방향이지만 아직 구체성이 떨어지고, 무엇보다 성공하리라는 보장이 없다. 그동안 정부는 필수 의료 부족을 개선하고자 많은 노력을 했지만 번번이 실패하지 않았던가. 만일 ‘필수 의료 패키지’가 실패하면 피부·미용 분야 의사 숫자만 크게 늘어날 것이다. 이 분야는 의사 유인 수요도 상당하다. 혁신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돈을 피부 미용에 쓰는 것은 국가 미래에 도움이 될 리 만무하다. 그렇기에 현재 정원 3058명에서 단번에 2000명을 늘리는 것은 과한 측면이 있다. 교육의 질을 걱정하는 것도 당연하다. 또한 8년 뒤 모자란 1만5000명이 채워지면 정원을 다시 줄여야 한다. 만만치 않은 일일 것이다. 이보다는 500~1000명씩 15~30년간 증원하는 게 적절하다. 교육의 질도 담보하면서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한 시간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https://www.chosun.com/opinion/contribution/2024/03/02/JD4OADMT75HYJCRZTFM7N575C4/ =================================================== 의사 출신 경제학자의 정론에 가까운 기고글이라 생각되어 올려봅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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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의료인이라 그런지 솔직히 그쪽 분들이 의료인교육의 질, 수준 같은걸 따질때마다 좀 웃깁니다.
아니 졸업하면 면허 주는거 아니잖아요?
시험쳐서 주는거 아니었어? 그걸로 알아서 걸러질껀데 왜 증원(면허 커트라인이 낮아지는것도 아니고 고작 학생수제한해제)같은걸 걱정을하지? 라는게 일반인의 생각임.
물론 의사라는게 특수한 직종이니만큼 질걱정을 하는건 분명 당연하긴한데 말이죠.
의료인들이 이부분에 대한걸 비의료인이 폭넓은 공감을 할수있게 잘 설득을 했었야했어요. 국가에서 인원수관리해주는 고소득연봉자가 사람들 시선많은 인터넷에... 더 보기
아니 졸업하면 면허 주는거 아니잖아요?
시험쳐서 주는거 아니었어? 그걸로 알아서 걸러질껀데 왜 증원(면허 커트라인이 낮아지는것도 아니고 고작 학생수제한해제)같은걸 걱정을하지? 라는게 일반인의 생각임.
물론 의사라는게 특수한 직종이니만큼 질걱정을 하는건 분명 당연하긴한데 말이죠.
의료인들이 이부분에 대한걸 비의료인이 폭넓은 공감을 할수있게 잘 설득을 했었야했어요. 국가에서 인원수관리해주는 고소득연봉자가 사람들 시선많은 인터넷에... 더 보기
비의료인이라 그런지 솔직히 그쪽 분들이 의료인교육의 질, 수준 같은걸 따질때마다 좀 웃깁니다.
아니 졸업하면 면허 주는거 아니잖아요?
시험쳐서 주는거 아니었어? 그걸로 알아서 걸러질껀데 왜 증원(면허 커트라인이 낮아지는것도 아니고 고작 학생수제한해제)같은걸 걱정을하지? 라는게 일반인의 생각임.
물론 의사라는게 특수한 직종이니만큼 질걱정을 하는건 분명 당연하긴한데 말이죠.
의료인들이 이부분에 대한걸 비의료인이 폭넓은 공감을 할수있게 잘 설득을 했었야했어요. 국가에서 인원수관리해주는 고소득연봉자가 사람들 시선많은 인터넷에서 천룡인태도같은걸 보이는 일베잡놉들 같은 행태를 하는데 이건 뭐;; 소수라곤쳐도 어그로가 너무 잘끌렸고 이미지를 고정시켜버림
아니 졸업하면 면허 주는거 아니잖아요?
시험쳐서 주는거 아니었어? 그걸로 알아서 걸러질껀데 왜 증원(면허 커트라인이 낮아지는것도 아니고 고작 학생수제한해제)같은걸 걱정을하지? 라는게 일반인의 생각임.
물론 의사라는게 특수한 직종이니만큼 질걱정을 하는건 분명 당연하긴한데 말이죠.
의료인들이 이부분에 대한걸 비의료인이 폭넓은 공감을 할수있게 잘 설득을 했었야했어요. 국가에서 인원수관리해주는 고소득연봉자가 사람들 시선많은 인터넷에서 천룡인태도같은걸 보이는 일베잡놉들 같은 행태를 하는데 이건 뭐;; 소수라곤쳐도 어그로가 너무 잘끌렸고 이미지를 고정시켜버림
의사 분들도 이제 과외해주는게 아니라 과외 받으러 가시면?? 같은 안웃긴상황을 생각해봅니다.
솔직히 일반인들은 이게 당연하잖아요.
기존의 급부상하는 직업들이나 수요가 폭증하는 직업군은 사교육시장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부족했던 교육인프라를 뒷받침하는데
그닥 맘이 드는 행태는 아니지만 마음속에선 의사는 안될게 뭔데 라는 생각도 드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진짜 그렇게 됬다간 사이비들이 판치겠다는 생각도 드는데;; 실습문제도 있고.
솔직히 일반인들은 이게 당연하잖아요.
기존의 급부상하는 직업들이나 수요가 폭증하는 직업군은 사교육시장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부족했던 교육인프라를 뒷받침하는데
그닥 맘이 드는 행태는 아니지만 마음속에선 의사는 안될게 뭔데 라는 생각도 드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진짜 그렇게 됬다간 사이비들이 판치겠다는 생각도 드는데;; 실습문제도 있고.
의사고시 과외 시장은 이미 있읍니다?ㅎㅎ
(한 14~15년쯤 전에도 있었으니, 20년 되어가지 않을까 싶은...)
초음파같은 침습적이지 않은것은 의사들도 돈내고 과외도 받구요.
근데 사람 몸에 칼을 대야하는 해부실습이나 수술실습같은건 교육 인프라나 돈을 아무리 많이 배치해도 제대로된 교육이 이뤄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생기기때문에,
1985년 지방대 여러곳에 의대 뿌리면서 발생된 의사교육 파행사태(대표적으로 결국 폐교까지 된 서남대가 있죠.)나 그에 준하는 문제들이 많이 터질꺼라고 봅니다.
결국은 환자들이 수도... 더 보기
(한 14~15년쯤 전에도 있었으니, 20년 되어가지 않을까 싶은...)
초음파같은 침습적이지 않은것은 의사들도 돈내고 과외도 받구요.
근데 사람 몸에 칼을 대야하는 해부실습이나 수술실습같은건 교육 인프라나 돈을 아무리 많이 배치해도 제대로된 교육이 이뤄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생기기때문에,
1985년 지방대 여러곳에 의대 뿌리면서 발생된 의사교육 파행사태(대표적으로 결국 폐교까지 된 서남대가 있죠.)나 그에 준하는 문제들이 많이 터질꺼라고 봅니다.
결국은 환자들이 수도... 더 보기
의사고시 과외 시장은 이미 있읍니다?ㅎㅎ
(한 14~15년쯤 전에도 있었으니, 20년 되어가지 않을까 싶은...)
초음파같은 침습적이지 않은것은 의사들도 돈내고 과외도 받구요.
근데 사람 몸에 칼을 대야하는 해부실습이나 수술실습같은건 교육 인프라나 돈을 아무리 많이 배치해도 제대로된 교육이 이뤄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생기기때문에,
1985년 지방대 여러곳에 의대 뿌리면서 발생된 의사교육 파행사태(대표적으로 결국 폐교까지 된 서남대가 있죠.)나 그에 준하는 문제들이 많이 터질꺼라고 봅니다.
결국은 환자들이 수도권 진료를 점점 더 선호하게 될거라, 지방 의료가 고난이도 치료나 수술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시행 하는건 현재 시스템상에선 불가능하다고 봐요.(의사는 결국 병원과 케이스가 있어야 완성이 되는거라서요)
(한 14~15년쯤 전에도 있었으니, 20년 되어가지 않을까 싶은...)
초음파같은 침습적이지 않은것은 의사들도 돈내고 과외도 받구요.
근데 사람 몸에 칼을 대야하는 해부실습이나 수술실습같은건 교육 인프라나 돈을 아무리 많이 배치해도 제대로된 교육이 이뤄지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생기기때문에,
1985년 지방대 여러곳에 의대 뿌리면서 발생된 의사교육 파행사태(대표적으로 결국 폐교까지 된 서남대가 있죠.)나 그에 준하는 문제들이 많이 터질꺼라고 봅니다.
결국은 환자들이 수도권 진료를 점점 더 선호하게 될거라, 지방 의료가 고난이도 치료나 수술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시행 하는건 현재 시스템상에선 불가능하다고 봐요.(의사는 결국 병원과 케이스가 있어야 완성이 되는거라서요)
치과는 이미 널린 게 임플란트, 보철 세미나죠. 민간에 맡겨도 균형이 오긴 할 겁니다. 근데 그럴꺼면 애초에 왜 정원같은걸 정해 놓고 관리를 하냐?같은 질문이 드네요 전ㅎㅎ
개인적인 생각인데 용산은 지금 의대정원을 진짜로 바라고 있는게 아니라고 봐서 이건은 총선때까지 계속되다가 결국 흐지부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사들 몇명 감옥갈거 같고.... 의대 정원 약간은 늘어날지도? 여가부폐지나 3대 개혁 이슈랑 비슷하게 흘러갈듯해요 이 정부 때려잡는거 말고 할 의지도 생각도 없는거 뭐 한두번도 아니고 진짜로 뭘할생각이면 협상을 해야죠 강대강대치가 아니라 행정부가 이딴식으로 행동하는데 문제해결이 되겠습니까
의대정원을 협상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 차이가 이미 이익집단에 공감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의 근본적 차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예과 2년 동안은 강의실만 있으면 될 것이니 올해포함해서 3년동안 교육환경을 확충하는 것이 그리 어려워보이지는 않습니다. 하려고하면 못할 것은 없는 숫자와 기간이지요
전 좀 다르게 생각 하는게 1개 의대가 아니라 40개 의대가 전부 교육 환경을 확충하는 것이라 힘들 것 같습니다. 강의실만 늘린다고 되는게 아니라 해부실습, 병원 실습, 담당 교수 인원까지 고려하면 좀 많이 힘들지 않나....
추가적으로 늘어난 인원이 의사가 된 후 수련 받는 것은 더 문제입니다. 결국 임상의는 수련한 경험 건수로 만들어지는 건데 환자 풀은 그대로, 혹은 줄어가는데 수련하고자 하는 인원은 165% 늘어난 셈이니...경험 건수는 줄 수 밖에...
이것으로 보면 2가지 중 하나일 것 같은데
이 정부는 그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거나, 전문의가 아닌 일반 GP를 늘리는게 목표구나....인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늘어난 인원이 의사가 된 후 수련 받는 것은 더 문제입니다. 결국 임상의는 수련한 경험 건수로 만들어지는 건데 환자 풀은 그대로, 혹은 줄어가는데 수련하고자 하는 인원은 165% 늘어난 셈이니...경험 건수는 줄 수 밖에...
이것으로 보면 2가지 중 하나일 것 같은데
이 정부는 그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거나, 전문의가 아닌 일반 GP를 늘리는게 목표구나....인 것 같습니다.
1. 1천명 늘리겠다고 한 것은 [정교수]가 아니라 [겸임교수]임. 말 그대로 강의만을 위해 데려오는 인력이기에 병원 인력 충원되는 효과는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됨.
더우기 기피과로 표현되는 흉부외과 같은 전문과목은 전체 의과대학 교육일정에서 아주 미미한 분량을 담당하므로 겸임교수 1천 자리 중에서도 아예 없을 것임.(한 학교에 1천명이 뽑는다면 몇자리는 나겠지만, 26개 지방대학 몇십자리로 나뉜다고 하면 50자리 중 1자리도 안 날 것으로 예상됨.)... 더 보기
더우기 기피과로 표현되는 흉부외과 같은 전문과목은 전체 의과대학 교육일정에서 아주 미미한 분량을 담당하므로 겸임교수 1천 자리 중에서도 아예 없을 것임.(한 학교에 1천명이 뽑는다면 몇자리는 나겠지만, 26개 지방대학 몇십자리로 나뉜다고 하면 50자리 중 1자리도 안 날 것으로 예상됨.)... 더 보기
1. 1천명 늘리겠다고 한 것은 [정교수]가 아니라 [겸임교수]임. 말 그대로 강의만을 위해 데려오는 인력이기에 병원 인력 충원되는 효과는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됨.
더우기 기피과로 표현되는 흉부외과 같은 전문과목은 전체 의과대학 교육일정에서 아주 미미한 분량을 담당하므로 겸임교수 1천 자리 중에서도 아예 없을 것임.(한 학교에 1천명이 뽑는다면 몇자리는 나겠지만, 26개 지방대학 몇십자리로 나뉜다고 하면 50자리 중 1자리도 안 날 것으로 예상됨.)
2. 1년 만에 2천명 의자 갖다 놓듯이 6년 간 자리를 만들어 낼 순 있겠지만, 퀼리티가 떨어질 것은 불보듯 뻔한 것으로 예상. 물론 최소화 시키려 노력이야 하겠지만... 현재 수십 년된 다른 의과대학들도 실습 시스템들 간의 엄연한 격차가 남아있는 상황인데, 특히 점차 진료 환경이 나빠지고 있는 지방 병원에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그나마 신설의대 대신 지거국 위주 인원 확충이 퀼리티 하락을 최소화 할 방안이라는데는 동의함)
3. 병원은 인력집약적인 산업이라 어디든지간에 따지지 않고 공간의 제약이 심한 편임. 학교에야 빈 교실들이 많아서 100명 늘리면 빈교실 2개 쓰면 되겠지만, 제대로 굴러가는 병원일수록 인원 수용할 여분의 공간은 거의 없을 것임.
가혹한 수련환경 개선은 일부 기대 해 볼 수 있겠지만, 그 가혹한 수련환경이 어디 수련 받을 의사가 모자라서 생긴 것인가? 해당 전문과목 TO가 모자라거나 or 해당 전문과목이 미래 비전이 없어 가지 않아서 생기는 일임.
반대로 얘기하면 현행에서도 해당 전문과목 TO를 늘리거나, 비전을 만들어주면 가능한 일이라. 2천명 충원을 통해 생기는 메리트가 아닌, 부차적인 일이라 생각됨.(이쪽이 더 힘들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긴 하네요ㅎㅎ;;;)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미 급여/비급여,의료전달체계/실비보험 등의 문제로 꼬일대로 꼬여버린 상황에서
이걸 고르디우스의 매듭처럼 아무생각없이 칼로 끊어버리는 행동을 지른 것 같은데, 정작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필수의료패키지는 [논의]만 하고있는 상황이라, 매듭끈들만 토막내는 결과가 나올것이 우려됨.
당연하게도 재정 지출과 국민의 의료제한으로 인한 불편감을 발생시킬 문제라 이에 대한 고민과 진행을 우선시하면서, 의대증원을 준비하는 것이 맞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필수의료패키지에서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서 공무원들이 모르고 진행하지 않았거나, 요즈음 새로 생긴 문제들인것은 아니거든요.
이미 벌어진 일이니 어쩔수 없이 결과가 좋기만을 바라는 수 밖에요ㅎㅎ
더우기 기피과로 표현되는 흉부외과 같은 전문과목은 전체 의과대학 교육일정에서 아주 미미한 분량을 담당하므로 겸임교수 1천 자리 중에서도 아예 없을 것임.(한 학교에 1천명이 뽑는다면 몇자리는 나겠지만, 26개 지방대학 몇십자리로 나뉜다고 하면 50자리 중 1자리도 안 날 것으로 예상됨.)
2. 1년 만에 2천명 의자 갖다 놓듯이 6년 간 자리를 만들어 낼 순 있겠지만, 퀼리티가 떨어질 것은 불보듯 뻔한 것으로 예상. 물론 최소화 시키려 노력이야 하겠지만... 현재 수십 년된 다른 의과대학들도 실습 시스템들 간의 엄연한 격차가 남아있는 상황인데, 특히 점차 진료 환경이 나빠지고 있는 지방 병원에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그나마 신설의대 대신 지거국 위주 인원 확충이 퀼리티 하락을 최소화 할 방안이라는데는 동의함)
3. 병원은 인력집약적인 산업이라 어디든지간에 따지지 않고 공간의 제약이 심한 편임. 학교에야 빈 교실들이 많아서 100명 늘리면 빈교실 2개 쓰면 되겠지만, 제대로 굴러가는 병원일수록 인원 수용할 여분의 공간은 거의 없을 것임.
가혹한 수련환경 개선은 일부 기대 해 볼 수 있겠지만, 그 가혹한 수련환경이 어디 수련 받을 의사가 모자라서 생긴 것인가? 해당 전문과목 TO가 모자라거나 or 해당 전문과목이 미래 비전이 없어 가지 않아서 생기는 일임.
반대로 얘기하면 현행에서도 해당 전문과목 TO를 늘리거나, 비전을 만들어주면 가능한 일이라. 2천명 충원을 통해 생기는 메리트가 아닌, 부차적인 일이라 생각됨.(이쪽이 더 힘들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긴 하네요ㅎㅎ;;;)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미 급여/비급여,의료전달체계/실비보험 등의 문제로 꼬일대로 꼬여버린 상황에서
이걸 고르디우스의 매듭처럼 아무생각없이 칼로 끊어버리는 행동을 지른 것 같은데, 정작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필수의료패키지는 [논의]만 하고있는 상황이라, 매듭끈들만 토막내는 결과가 나올것이 우려됨.
당연하게도 재정 지출과 국민의 의료제한으로 인한 불편감을 발생시킬 문제라 이에 대한 고민과 진행을 우선시하면서, 의대증원을 준비하는 것이 맞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필수의료패키지에서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서 공무원들이 모르고 진행하지 않았거나, 요즈음 새로 생긴 문제들인것은 아니거든요.
이미 벌어진 일이니 어쩔수 없이 결과가 좋기만을 바라는 수 밖에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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