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게시판입니다.
Date 23/07/17 23:09:22수정됨
Name   [익명]
Subject   사람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교사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5년차를 넘어선 고등학교 과학 교사입니다.

교사 처음 시작할 때에는 수업하는 학생으로 다 외우려 했지만
3년 따라 올라가도 제 교과수업 듣는 학생들, 담임맡은 학급 학생들만 겨우 외울뿐
그 외 학생을 대부분 외우지 못했습니다.
당시 제 수업듣는 학생 70명, 제 수업 안듣는 우리 반 학생 10명정도 약 80명도
ANKI 어플에 사진이랑 이름 등록해서 겨우 외웠습니다.

학교 업무(특히 생기부 작성)와 학생들을 인지하는 것이 힘들어져서 진료를 받았는데, ADHD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약을 복용하고 하기 싫은 업무를 해내는 능력, 게으름 피우는 성향을 아주 줄었지만
많은 학생을 인지하고 이를 기억하는건 여전히 저를 너무 지치게 합니다.

다행이 두번째 학교 부터는 담임교사를 맡지 않아 학생 개개인의 역사(출결, 상벌, 성적, 친구 관계등)에 대한 인지 피로는 아주 줄었습니다. 또한 작년 한 학기에는 두 학년에 거쳐 한 반당 일주일에 한번 하는 수업만 16개(16*25=400명)가 있어서 그 해에는 학생들에게 아무도 기억하지 않을꺼라고 선언한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피로는 줄었지만,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없어진 수업은 교사로서 옳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올 해에는 그러지 않겠다 다짐하고 수업을 해보는데, 제 수업에 애정을 가지고 참여하는 학생들을 학기 마칠때 까지 기억하지 못하니 방학식때 학생이 섭섭해 하는 모습이 아른거리네요.

제가 수업하는 학생들이라도 잘 기억하려면 방법은 저도 어느정도 아는데 너무 에너지 소비가 커서 더 나은 수단이 필요하네요.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 사진 명렬이 있으면 사진명렬을 보고 이름-사진을 외운다.
- 없으면 이름이라도 다 외어서 이름에 익숙해진 다음에 들어간다.
2. 수업시간에 최대한 많은 학생들을 부르고 상호 작용해본다.
- 막상 수업하면 잘 기억안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네요. 여기서 이름을 부르지 못하니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 이를 위해 수업 좌석을 지정하여 이름을 기억해두면, 사진-이름으로 외우는 것 보다 위치-이름으로 외우는게 쉽기 때문에 첫 상호작용을 할 때 쉬울 것 같음.
3. 이번에 시도? 수업하고 2주 이후, 내가 이름 못 외운 학생에게 간식주기. 학생이 물어보면 항상 대답하고, 틀리면 간식주기? 애들은 자신을 기억못한다는 아픔을 간식으로 달래고 나는 한번더 인지?

적다보니 학기 시작 전에 잘 준비하면 할만할 것 같습니다. ^^
1. 2. 모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재미없는 일인지라 방학 때 해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네요.

처음에는 지문 글로 시작했는데 나름 5~6년간 고민하면서 그 때 그 때 노력한 기억들이 나면서 생각 정리가 좀 되네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힘내세요. 화이팅
1
싱하in굴다리
제가 사람 이름 정말 못외우는 교사인데요. 초등이라서 그나마 한달안에 외우긴하네요. 저는 학생들에게 사람이름 못외우니 조금 기다려달라고 학기초에 말해놓고 시작했습니다.
1
메모리 기억방법인데요. 위에 말씀하신 연관 기억법이랑 비슷하고 이미 해보셨을것 같습니다만,

학생 이름이랑 학생 특징을 정해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서 외워보세요.

김수미 - 연예인 김수미 아줌마랑 이름이 같은 아이인데 키가 큰 아이
김혜림- 창가에 앉아 있기를 좋아하는 웃는걸 잘하는 아이
김동진- 스머프처럼 투털이 같은 아이

더 자세한 설명은, 검색하시면 많이 나오네요.

... 더 보기
메모리 기억방법인데요. 위에 말씀하신 연관 기억법이랑 비슷하고 이미 해보셨을것 같습니다만,

학생 이름이랑 학생 특징을 정해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서 외워보세요.

김수미 - 연예인 김수미 아줌마랑 이름이 같은 아이인데 키가 큰 아이
김혜림- 창가에 앉아 있기를 좋아하는 웃는걸 잘하는 아이
김동진- 스머프처럼 투털이 같은 아이

더 자세한 설명은, 검색하시면 많이 나오네요.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812076&memberNo=33772830
“선생님은 인지 장애가 있어서 학생들 이름을 잘 기억을 못한다. 직업상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 노력을 많이 해봤는데 쉽지가 않더라. 그래도 계속 노력하겠지만 여러분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너무 서운해 하지 않으면 좋겠다”
라고 얘기하는건… 어려울까요?
즐겁게
저도 200명 좀 넘는 학생들과 만나는데 다 외우기는 힘들구요, 사진명렬표에 자리-이름을 베이스로 반은 외운다는 기분으로 기억합니다. 3월 한달은 무조건 번호순으로, 출석 부르는 시간 씁니다. 이후엔 자리 배치를 제가 정해요. 2달에 1번씩 바꾸는데, 시험성적과 평소 수업태도를 가지고 학생수준/모둠 역할에 따라 나누고 상호작용을 합니다. 4인모둠 기준 6모둠이면 6명씩 그룹별로 외우는 거에요.상 수준의 이끔이 역할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묶어 외우는 느낌이에요. (주로 상 수준과 하 수준의 아이들에게 집중합니다) 학생 수준이 금방 유의... 더 보기
저도 200명 좀 넘는 학생들과 만나는데 다 외우기는 힘들구요, 사진명렬표에 자리-이름을 베이스로 반은 외운다는 기분으로 기억합니다. 3월 한달은 무조건 번호순으로, 출석 부르는 시간 씁니다. 이후엔 자리 배치를 제가 정해요. 2달에 1번씩 바꾸는데, 시험성적과 평소 수업태도를 가지고 학생수준/모둠 역할에 따라 나누고 상호작용을 합니다. 4인모둠 기준 6모둠이면 6명씩 그룹별로 외우는 거에요.상 수준의 이끔이 역할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묶어 외우는 느낌이에요. (주로 상 수준과 하 수준의 아이들에게 집중합니다) 학생 수준이 금방 유의미하게 바뀌지 않다보니 자리 바꿀 때 그 내에서 돌거든요ㅎ 초반에 잘 파악 못하다가 유의미하게 바뀐 학생들은 정말 외우기 쉽구요ㅋ 자리 바꿀 때 담임 선생님과 이야기하며 교우관계나 특이 사항/주의사항 파악하면 외우는 게 도움이 되구요.
항상 수업 마치고 나갈 때 한줄로 서서 나가면 제가 문 앞에서 대기하여 인사합니다. 하나씩 배운 내용 확인하면서 인사하며 보내면 금방 외워져요. 학생들도 개별적으로 인사하다보니 라포형성도 좋구요. 특히 하위권 학생들... 통과가 안되서 자꾸 시키다 보니... 다만 이건 쉬는 시간을 써야하다보니 힘들긴 합니다;;
이름 못외우는 게 티나지 않도록(...) 평소 수업시간에 자리이자 역할로 불러서 이름을 부르지 못하는 것을 대체합니다. 3모둠 나눔이 발표해보자~ 라는 식으로 하며 뭉개는 쪽입니다. 아무튼 이런 식으로 하여 자리 바꿔 상위그룹/최하위 그룹은 자연스레 외워집니다. 솔직히 제일 못 외우는 그룹이 중위권 조용한 (여자일 확률이 높은 ) 그룹입니다. 튀지 않으려는 성향이라 특징 없이 비슷해서...
저는 전교생이름200명정도를 한달정도면 다외웠었는데, 이게 큰의미가 있나.싶더라구요. 지금은 수업하는 학생들의 자리정하고 내가 이름 외울때까지 이동하지 말라하고. 자리표에 이름 써둔거 보면서 그냥 이름 부릅니다. 선생님이 외우려고 노력하겠지만, 못외우면 미안하다라고 미리 선언해두고. 어느정도 적응되면 자리 바꿔도 된다하고 자리표 새로작성. 정해진 자리는 한달 또는 한학기 유지. 이렇게하면 이름 못불러서 섭섭해할 이유도 없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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