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이야기를 자유롭게
- 코인이야기도 해도 됨
소노다 우미 20/12/24 18:14:05

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으니 올해의 주식을 정리해봅니다.

2020년 상반기에는 시드가 거의 없었기도 했고, 장에 대응하지 못해서 다소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2020년 하반기가 되서, 시드가 생겼기도 했고, 더블딥에 대한 걱정이 없어져서 본격적으로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두어번 정리를 하고 나서 최종적으로 가져간 종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SLA: +41%
지금은 조정중입니다만, 테슬라에 몰빵...은 아니고 상당비중을 넣었는데 (실제로 테슬라를 타기도 하고... 타지 말고 그걸로 주식을 살걸!)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일정부분 매도후 장기보유할 계획입니다. 이미 미래는 오고 있으니까요.

VTI: +11.5%
주식에서 "밥이나 쌀" 을 담당하는 뱅가드토털마켓입니다. 하반기에 산것 치고는 정말 많이 올랐네요. 역시 장기보유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보수적일수밖에 없는 (테슬라는 왜 샀냐는 질문을 받기 좋겠습니다만) 제 입장에서는 VTI야말로 안전자산인것 같습니다. (환차손은 빼고요...)

GOOGL: +8.7%
마가중에서 구글과 애플만 보유중인데, 구글은 내년에 전량 판매후 QQQ로 갈아탈 예정입니다.

AAPL: +7.8%
최근에 올라서 겨우 손익분기점을 넘겼네요. 내년에 판매후 QQQ로 옮길 예정입니다.

ABNB: +4.4%
언제 매수해야할지 몰라서 감을 잃은 나머지 4.4%밖에 못 먹었습니다. 적금식으로 보유물량을 늘려볼 생각입니다.

BRK.B: -2.1%
유일하게 손실구간인 종목이네요. 그냥 두고 보고 있으려고 합니다.

그 외 잡다한 포트폴리오가 있는데, 해당 포트폴리오는 환차손때문에 10%의 이익을 거뒀음에도 원화가치로는 거의 그대로군요 -_-
내년에 팔아야겠습니다....


2021년에는 일단 다음과 같은 종목들에 투자를 해보려고 합니다.

PBW: 너무 뜬 ETF지만, 아직 성장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일부를 과감히 투자하려고 합니다.
ABNB: 위에도 언급했지만 장기적으로 들고있어볼만하다고 판단되어 투자를 과감히 늘릴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2021년의 코스피 전망은 그렇게까지는 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럴때일수록 삼전을 사는게 낫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올 한해는 어떠셨나요?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