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이야기를 자유롭게
- 코인이야기도 해도 됨
기아트윈스 21.10.17 15:35

솔직히 이 섹터는 다 밸류 거품이라고 생각해서 쳐다보지도 않았었는데, 오겜이 좀 규격외의 성공을 하는 걸 보니 내가 틀렸나 뭐 그런 생각도 들고 그르네여.

오겜은 넷플릭스 역사상 (...) 최대 흥행작이 되었읍니다. 1억 3천만이 봤다나 그러네요. 천만관객만 들어와도 한국영화 명전 들어가고 그랬는데, 숫자가 너무 크게 변하니 실감이 안... 더 보기

솔직히 이 섹터는 다 밸류 거품이라고 생각해서 쳐다보지도 않았었는데, 오겜이 좀 규격외의 성공을 하는 걸 보니 내가 틀렸나 뭐 그런 생각도 들고 그르네여.

오겜은 넷플릭스 역사상 (...) 최대 흥행작이 되었읍니다. 1억 3천만이 봤다나 그러네요. 천만관객만 들어와도 한국영화 명전 들어가고 그랬는데, 숫자가 너무 크게 변하니 실감이 안 됨.

한 10년 전 즈음에 빅뱅이 유튭 조회수 1억이래 와 대단하다 그러다가 싸이가 아예 자리수를 바꿔서 10억 20억 이렇게 만들어버렸을 때의 충격이 떠오릅니다. 당시에도 별 얘기가 다 있었죠. 엔터업종 다 거품이다. PER 40 50 흔하다. 가수가 잘나가면 가수랑 대표만 돈 벌지 회사는 굶는다. 싸이는 이레귤러다 저런 성공 복제 못한다. 응~ 방탄 블핑으로 복제 성공~ 'ㅅ' 엔터주 떡상이얌.

물론 말만 이렇게 했지 제 성향상 컨텐츠 업종 못들어감 ㅠㅠㅠ 저야 뭐 늘 하던대로 안전마진이나 찾아서...ㅋㅋㅋㅋ
기아트윈스 21.04.28 08:17
1 스킽 파워 청약 개시 (오전10시부터)

2 쿠콘 파워 입갤

쿠콘 받으신 분들은 까먹지 마세요 ㅎㅎ (제얘기임)
지난달 말부터 매수 LOC로 걸어놓고 자는게 뭔가 하루마감하는 루틴이었는데 이젠 그거도 한동안은 끝이려나... 시원섭섭하네요.
2
은하넘김셋 22.09.15 23:37

#1. 나스닥

금융위기 저점에서 부터 코로나 직점 고점 까지를 직선으로 이어서
현재 시점까지 오면,
나스닥 지수가 약 11,000 입니다.

지금 11,700 언저리인데, 개인적으로는 지금이 대략적으로 적정가라고 봅니다.

많이 떨어진 이유는 많이 올랐기 때문인거고,
실제로는 지금 가격이 적정가... 더 보기
#1. 나스닥

금융위기 저점에서 부터 코로나 직점 고점 까지를 직선으로 이어서
현재 시점까지 오면,
나스닥 지수가 약 11,000 입니다.

지금 11,700 언저리인데, 개인적으로는 지금이 대략적으로 적정가라고 봅니다.

많이 떨어진 이유는 많이 올랐기 때문인거고,
실제로는 지금 가격이 적정가인거죠.

시장에 금리 리스크나 유가 리스크, 인플레 리스크, 지정학적 리스크가 존재한다고요?
음... 리스크 없는 시장이 이 세상에서 제일 위험한 시장이 아닐까요.

시장은 언제나 근심과 걱정의 벽을 타고 올라왔습니다.
근심과 걱정 그 자체는 장기투자에서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고 봐요.
중요한 건 벽의 높이죠.

벽의 높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습니다만,
전 개인적으로 우상향을 믿기 때문에 (그러니까 장투도 하는 것이지요 - 우상향을 못 믿으면 장투 하면 안 됩니다)
선을 그어서 벽의 적정한 높이를 측정해봤는데
그 '적정한' 높이가 11,000 언저리가 아닐까 합니다.

(적정가를 저보다 낮게 보시는 분들의 의견은 저와 동일하게 설명 됩니다만은,
제가 최저점 - 최고점을 그어서 굉장히 공격적으로 선을 만들었기 때문에
저보다 높은 수준을 적정선으로 보시는 분들은 제 관점이랑은 많이 다르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이나 유튜버들이 과거 경제 위기를 돌이켜 봤을 때 경제 위기 시에 평균적으로 20% 가량 하락이 나온다고 말들을 많이 하던데요, 이를 근거로 지금 약 25% ~ 30% 떨어졌으니 이제 하락할 만큼 했다고 주장하던데
전 개인적으로 '이제부터 20%' 떨어져야, 즉 나스닥 9,000 선이 되어야 과거 경제 위기와 유사한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지금 사는 거? 나쁘지 않아요. 그렇지만 탁월한 선택도 아닌 거 같습니다.
내일 9,000까지 빠지면 사거나 내년 중반 이후에 10,000 언저리에서 사면 그건 탁월한 선택이 될 것 같네요.

물론, 이 가격은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치만 그러면 현금/예금 가지고 있으면 되잖아유...?


#2. 코스피

코스피는 PER 보다는 PBR 이 더 적절한 지표라고 봅니다.
한국 산업 특성상 어닝의 레버리지가 높아서 PER 가 너무 흔들려요.
그래서 그런가 빅 머니들도 PER 를 보고 투자하기 보다는 PBR 을 보고 투자하는 느낌입니다.

원화 기준으로, 2,700이 PBR 1 배입니다.
역사적으로 한국 코스피는 PBR 0.9 ~ 1.1 사이에서 움직였고, 경제위기 때 0.8 을 터치 몇 번 해 본 수준이죠.

그런데,
원화기준이 아니라 달러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지금 달러 환율이 25% 가량 올랐으니까
대략적으로 달러기준 PBR 은 2,700 * 0.75 = 2,025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종가? 2,400 이죠.

둘 중 하나가 돼야 합니다.
코스피가 빠지던가
환율이 떨어져야 해요.

PBR 1이 2,700이니까, 원화기준 투자자는 지금 사도 뭐 나쁘진 않은 선택입니다만
훌륭한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훌륭한 선택 소리를 들으려면 지수 2,000 아래에서 사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거기까지 빠질까 싶긴 합니다만, 또 그렇다고 절대 안 갈 것 같냐 하면 그럴 것 같지도 않습니다.


#3. 결론

이런 상황에서 굳이 사야하는가?

전 아닌 것 같습니다.

주식이 돈 놓고 돈 먹기가 아닌 이상,
충분히 쌀 때만 사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애매한 자리에서 굳이 사야하는가?
그러지 않는게 개인 투자자들 입장에서 초과 수익을 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글 무지하게 길게 썼네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이 있다면
굉장히 감사드립니다.
7

요새 조선이 핫해서 조선업 기업들을 봤는데 웃기는 게 하나 있네요.
인화정공이라고 엔진 부품 만드는 회사같은데
관계기업으로 사모투자회사지분을 60%가량 가지고 있는데
이 사모투자회사가 자기네 원청인 HSD엔진의 최대주주..
인화정공 CEO가 창의력 대장이신 듯..
근데 인화정공은 보면 매출이 그리 크지 않고
당기순익도 거의 없는데.. 저돈이 어디서 났나..
올해도 영업이익은 별로 없고, 죄다 관계회사 수익인 것 같던데..
whenyouinRome... 21.03.19 11:04
메인으로 샀던게 제 통수를 치넴요...
열받아서 못참겠넴..... 팔아버려야겠넴..
-43%뜨길래 열받아서 손절쳤습니다..
하루 일당도 안되는 돈 넣어놓고 불안불안 노심초사 되더라구요..
그 와중 사이드로 몇만원어치씩 산게 쭉쭉 가서 손실은 다 메꿔주네요..
그래도 속 쓰린거보니 역시 번거는 안보이고 잃은거만 보임...


http://www.samr.gov.cn/xw/zj/202104/t20210426_328234.html

투자하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알리바바 다음 타자가 되려나요?

짧은 당국 설명에는 양자택일 강요 문제가 적시되어 있습니다. 경쟁사 포함해 복수로 쓰지 못하게 하는. (우리나라로 보면, 쿠팡이츠, 요기요 등과는 계약하지 말고 배민만 써라 같은)

——-

중국, 알리바바 이어 메이퇀 반독점 조사 착수
https://m.yna.co.kr/view/AKR20210426146200089
켈로그김 21.07.01 11:26


안정적인 단타각이 나오면서
동시에 우상향 패턴이 보이기 시작했읍니다.

기분탓이겠지만 여튼 호재같음.
cummings 21.07.06 11:37

그런데 그 주식이 미래가 창창한 전자상거래 기업인데다가

전세계 최대 시장에서 1위를 달리는 기업이다?

애널리스트들도 전부 buy 의견이다?



아직 안사고 뭐함? 당장 사야지!?



는 디디추싱발 중국 규제펀치 강타!



... 더 보기
그런데 그 주식이 미래가 창창한 전자상거래 기업인데다가

전세계 최대 시장에서 1위를 달리는 기업이다?

애널리스트들도 전부 buy 의견이다?



아직 안사고 뭐함? 당장 사야지!?



는 디디추싱발 중국 규제펀치 강타!







그래도 아직 미래 전망은 밝은거 맞겠죠? 흙흙
1

https://www.chosun.com/economy/stock-finance/2021/09/30/FXUY2NCUS5H2ZLNZY7D6EXCACQ/

와우!!!

이 말인 즉슨

저평가 된 우량주 ???

Beer Inside 22.03.03 08:28
https://www.yna.co.kr/view/AKR20220303021100003

달러 소진에 힘쓰는 쿠팡센세...
알료사 21.04.08 10:57



않이 근데 외 거래정지? -_- ?
3
실 성 21.06.01 17:24
삼춘들 환율이 평균보다 떨어졌는데 환전 추천드립니다
코인은 선물거래 4시간만에 청산하고 안하는걸로...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