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선이야 새로 깔면되고...배관도 새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도 새로 넣으면 되고요. 주차장 바닥이야 도장 새로 하면됩니다. 아파트 관리비 보면 장기수선 충당금인가 있는데...예전에 부모님 사시던 아파트도 중앙난방에서 개별 난방으로 바꾸고 관도 동관에서 요즘 나오는 걸로 바꾸고 전기도 110볼트에서 220으로 바꾸고 엘리베이터도 새걸로 바꾸고 놀이터 밀어버리고 주차장 만들어서 2동밖에 없는 아파트인데 주차장도 안모자라고 뭐 그렇습니다. 86년도 준공된 아파트인데도 말이죠.
서울 주요도심과 가깝고 생활편의가 어느정도 갖춰진 아파트들은 수요에 비해 여전히 부족합니다.
서울 시내 중규모 이상의 아파트 전체가 수요에 비해 모자라다고 할 수 있을겁니다.
사실 홍콩/도쿄/베이징/타이베이등과 비교해보면 지금도 집값 억제가 꽤 잘 되고 있는 편이고,
전세도 결국은 집값에 연동되어 움직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급격하게 떨어질 확률은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은지 20년이면 노후 아파트죠.. 골격이 문제가 아니라 설비배관이 문제인 아파트.. 누수&방수의 결함이 수차례 발생하기 시작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전 20년 지난 아파트는 수도설비와 방수만 다시하면 된다고 보기는 합니다..;;;
PB배관이는 XL배관이든 PPC배관이든 어찌됬건 체결부이나 휜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땜시...;;;
그건 그렇고 저도 돈 있으면 강남 돈 적당하면 강남 근처.. 진짜 돈이 부족하면 수도권에라도 아파트 하나 사고싶습니다..
아직은 아예 돈이 없는 수준이라...ㅜ_ㅜ;;;
아파트만 사면 관리는 자신 있는데.. 흙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