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흘려보낼 짧은 글을 편하게 남기는 공간입니다.
- 가치가 있는 정보가 담긴 글은 티타임 게시판에 써주세요.
- 여러 회원들이 함께 사용하기 위해 각 회원당 하루 4개로 횟수제한이 있습니다.
- 다른 게시판에 글을 쓰시면 당일 1회 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티타임, 유머, ama, 사진, 맛집)
구밀복검 17/12/06 16:23:06

인간의 각 신체기관을 담당하는 신경적 기능이 대뇌피질에서 어느 정도의

인간의 각 신체기관을 담당하는 신경적 기능이 대뇌피질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모형으로 나타낸 '호문쿨루스'. 왼쪽은 감각피질이고, 오른쪽은 운동피질이죠. 다소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손의 비중이 참 높습니다. 손=뇌인 셈...그에 반해 발의 비중은 미미하고요.

왜 그간의 축구가 반지성적이고 비전술적으로 '무식하게' 수행될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 수 있지요. 축구는 손을 봉인한 채 발로 수행되는 이상 볼컨트롤의 난이도가 농구나 미식축구와 같은 여타 종목에 비해 훨씬 높으며, 따라서 중추신경계에서 수의적으로 결정한 전술적 구상을 그대로 경기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종목이 아닙니다. 결정과 실행 사이에 딜레이와 노이즈가 발생할 수밖에 없지요. 이것은 그만큼 불확실성을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기응변과 개인전술에 많은 것이 방기 되는 것이죠. 이는 게임의 인과관계가 여타 스포츠들처럼 합리적 결단의 연쇄로 설명되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그러니 '머리 굴리지 말고 볼 질질 끌지말고 빠릿빠릿하게 뛰어다니면서 슛을 노리란 말이야!'라고 꾸짖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아직도 드높은 것이고. 미국인들이 축구에 무감할만 합니다. 승착의 연쇄인 기동전이 아닌, 완착이 만연하여 지리멸렬하고 예측불가능한 지구전이니.
9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