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가 질문을 받을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AMA는 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뜻입니다.
Date | 16/04/15 04:53:41 |
Name | [익명] |
Subject | 전직 GM입니다. |
알고 계시는 그 GM이 맞습니다. (제네럴 모터스가 아니라...) 현재는 완전히 다른 업종으로 전업을 한지 몇달 되었습니다. 10년이 조금 안되는 기간동안 여러 회사에서 자체 개발게임은 물론 퍼블리싱게임의 운영을 했었고, PC, 웹, 모바일 등 플랫폼 역시 다양하게 경험하였습니다. 신상 관련 질문 및 업무상 보안과 관련된 질문 외에는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금 하는 일이 늦게 끝나는지라(약 11시) 답변은 야밤에 한방에 해드릴 예정입니다. 0
|
게임마다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서 GM이 참여하는 비중은 각기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자체 개발인 경우 헤드 급의 GM이 개발회의에 참석을 해서 직접적으로 유저 의견을 전달하고, 퍼블리싱(유통)인 경우 건의내역을 취합하여 별도의 개발사에 넘기는 방식을 취합니다. 후자의 경우 반영여부 혹은 왜 반영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 개발사에서 피드백이 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유저의 의견이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는 기획의도와 맞지 않거나, 단순해 보이는 시스템이지만 수정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고쳐야 되는 케이스, 희귀한 비율로 해당... 더 보기
유저의 의견이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는 기획의도와 맞지 않거나, 단순해 보이는 시스템이지만 수정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고쳐야 되는 케이스, 희귀한 비율로 해당... 더 보기
게임마다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서 GM이 참여하는 비중은 각기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자체 개발인 경우 헤드 급의 GM이 개발회의에 참석을 해서 직접적으로 유저 의견을 전달하고, 퍼블리싱(유통)인 경우 건의내역을 취합하여 별도의 개발사에 넘기는 방식을 취합니다. 후자의 경우 반영여부 혹은 왜 반영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 개발사에서 피드백이 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유저의 의견이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는 기획의도와 맞지 않거나, 단순해 보이는 시스템이지만 수정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고쳐야 되는 케이스, 희귀한 비율로 해당 시스템을 만든 개발자가 퇴사를 하여 수정을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어주신 케이스로 예를 들자면 가이드북의 작성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이 컨텐츠는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습득하기를 바라는or특정 웹진과 공략기사를 내보내기로 제휴가 이미 되어 있거나), 시각적효과 추가를 위해 엔진을 고치는 부분이 생각보다 까다로운 경우가 아닐까로 추측이 됩니다.
GM의 입장에서 같은 뉘앙스로 유저들에게 문의가 왔을때 가장 당황스러운 문의는.. 수정까지 얼마나 걸리느냐는 문의이죠. 대부분의 유저는 수정을 위한 문의를 접수할 경우, 당연하게 \'수정을 해 줄것\' 을 베이스로 깔고 있습니다. 안될수도 있다 에 대해서 염두를 두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수정이 될 예정이라 하여도 실제 수정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누구도 모릅니다. 같은 부분을 수정한다 해도 개발자마다 실력도 천차만별일뿐더러 QA과정에서 새로운 버그가 발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저의 의견이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는 기획의도와 맞지 않거나, 단순해 보이는 시스템이지만 수정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고쳐야 되는 케이스, 희귀한 비율로 해당 시스템을 만든 개발자가 퇴사를 하여 수정을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어주신 케이스로 예를 들자면 가이드북의 작성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이 컨텐츠는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습득하기를 바라는or특정 웹진과 공략기사를 내보내기로 제휴가 이미 되어 있거나), 시각적효과 추가를 위해 엔진을 고치는 부분이 생각보다 까다로운 경우가 아닐까로 추측이 됩니다.
GM의 입장에서 같은 뉘앙스로 유저들에게 문의가 왔을때 가장 당황스러운 문의는.. 수정까지 얼마나 걸리느냐는 문의이죠. 대부분의 유저는 수정을 위한 문의를 접수할 경우, 당연하게 \'수정을 해 줄것\' 을 베이스로 깔고 있습니다. 안될수도 있다 에 대해서 염두를 두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수정이 될 예정이라 하여도 실제 수정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누구도 모릅니다. 같은 부분을 수정한다 해도 개발자마다 실력도 천차만별일뿐더러 QA과정에서 새로운 버그가 발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