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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2/10/23 01:46:58 |
Name | 구밀복검 |
File #1 | image_readtop_2022_935496_16663607935205665.jpg (13.6 KB), Download : 0 |
Subject | 동네 PC방 찾기 어렵다 했더니…이런 이유 있었네 |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2/10/935496/ 코로나19 발생 직전과 비교하면 PC방 감소 추세는 더 가파르다. 2019년 12월 전국 PC방 수는 총 1만102개였다. 그러나 올해 7월 기준으로 PC방 수는 8996개로 뚝 떨어졌다. 3년 사이에 무려 1106개가 사라진 것이다. 이처럼 PC방 수가 급감하는 것은 삼삼오오 모여 즐기던 '게임 전통'이 혼자서 모바일 게임을 하거나 직접 하는 대신 게임 방송을 보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게임 이용자들은 긴 호흡의 PC 게임보다는 짧은 호흡의 모바일 게임을 선호하는 추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한국 PC 게임 이용률은 2019년 42.1%로 정점을 찍었다가 매년 감소해 2022년에는 40.3%로 내려앉았다. '2022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서 4462명을 대상으로 최근 이용한 게임 분야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게임이 84.2%로 응답률 1위를 차지했고, PC 게임은 54.2%로 2위에 머물렀다... 한국 게임 문화가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바뀌고 있는 점도 PC방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아프리카TV BJ, 트위치TV 스트리머, 유튜버 등이 인기를 끄는 것도 이 같은 트렌드를 보여준다. 게임업체들도 새롭게 출시한 게임이나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된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채널로 이들을 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한국게임학회 회장)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영상이라는 수동적인 매체에 익숙해지다 보니 상호 작용하는 게임보다 편하게 보면서 즐기는 게임 영상을 선호하고 있다"며 "스포츠를 직접 하기보다는 경기 보는 것을 좋아하듯 게임도 탈바꿈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제부터 게임은 하는 게 아니라 보는 거 라고 한다면 영화나 예능방송과 유사해지는 셈이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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