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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3/09/16 18:35:05 |
Name | 구밀복검 |
Subject | 오키나와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1108069.html https://www.facebook.com/permalink.php?story_fbid=pfbid037kC3aHx4Kzp4cJvw3HxaTPWVnXUmrVsFZfQr7s3gDrsurhMu9P3DWkwYhwfnJbdFl&id=100009203940621 '...1920년대부터 1930년대에 걸쳐서 오키나와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찾아 일본 '본토'로 건너갔습니다. 오키나와섬 북부는 가난한 농촌 지역으로 많은 젊은 여성들이 본토의 방적공장으로 일하러 갔습니다. 제 친할머니도 그중 한 명으로, 관동대지진이 일어나기 반년 전까지 가나가와(神奈川)현에 있는 방적공장에서 일하고 계셨습니다.... 관동대지진 당시 오키나와 사람도 '공통어'를 능숙하게 말하지 못해서 조선인으로 의심받아 죽임을 당할 뻔했다. 그때 학교에서 배운 교육칙어와 역대 천황의 이름을 말함으로써 목숨을 건진 사람이 있다. 할머니가 들려준 이야기는 관동대지진 이후 오키나와로 돌아온 사람들이 마을에 전한 이야기입니다. 그 말을 들은 마을 사람들은 '공동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면 큰일이 난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언어를 포함해 일본 본토'에 대한 동화지향이 더욱 강해진 것은 아닐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서구 열강을 따라잡기 위해 일본 제국은 근대화 정책을 강경하게 추진합니다. 학교에서는 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공통어를 보급하고, 오키나와를 금지하는 '방언패'도 도입됐습니다. 오키나와어(오키나와 방언)를 쓴 학생은 벌로 '방언패'를 목에 걸어야만 했고, 다음에 오키나와어를 쓴 학생을 찾아 '방언패'를 건네줄 때까지 모욕을 계속 당했습니다. 그렇게 자신들의 조상 대대로 내려온 모어를 부정하고 열등감을 품게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그것은 일본과 오키나와의 지배구조 하에서 진행된 '동화정책'이었고, 오키나와인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겼습니다. 이처럼 '동화정책'은 정치·경제 분야에 그치지 않고 언어와 문화, 오키나와 특유의 성씨와 이름,여성들이 손등이나 손가락에 새기는 문신(파지치) 습관 등, 사회와 개인의 전 영역에 미칩니다. 오키나와인에게 근대화란 자신이 나고 자란 지역의 특성을 부정하고 도쿄를 중심으로 한 일본 '본토'를 모방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그렇게 노력해도 일본 국내에서 오키나와인은 '2등 국민으로서의 지위만을 얻을 수 있었을 뿐입니다...' 원문을 찾고 싶어서 뒤져봤는데 관련 보도가 나오긴 하네요.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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