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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15/06/10 23:43:14
Name   헤칼트
Subject   문학을 사랑하는 고등학생으로서.
문학 교과서가 좀 더 현재 진행형인 문학을 보여줘야 합니다. 학생들은 '문학'하면 교과서부터 떠올립니다.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작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전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합니다. 면앙정가, 누항사, 도산십이곡 같은 가사들도 있고 시조들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건 도저히 공감할 수가 없죠. 고문 해석은 따분하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현대 문학 쪽 사정이 낫느냐 하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교과서에는 조세희, 이청준, 박완서. 그런 분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 문학의 위대한 작가님들인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이게 과연 현재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내용인가 묻고 싶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를 말하는 작가를 실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인지도 있는 중견 작가면 충분합니다. 김영하, 김연수 정도면. 사랑 이야기도 필요합니다. 섹스는 왜 그렇게 터부시합니까. 학생은 다들 아는데 왜 어른들끼리 쉬쉬하고 그러시나요.
책을 읽는 사람은 줄고 있습니다. 우리 문학을 읽는 사람은 더더욱 줄고 있습니다. 학생 단계에서 문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면, 이후에 그렇게 될 학률은 더욱 줄어듭니다. 재미있는 소재가 있다면 학생들은 책을 읽을 것입니다. 하루키, 히가시노 게이고. 일본 작가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문학을 저 높은 곳에서 끌어내려야 합니다. '책 읽기'라는 취미는 어째서 음악 감상이나 축구와는 다른 울림을 가져아 합니까? 책을 읽는다는 것. 문학을 읽는다는 것은 그다지 특별한 행위가 아닙니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취미 가운데 하나인 것입니다. 그런 인식을 널리 퍼뜨려야 합니다. 우리나라 모든 문과생의 교양인 문학 교과서가 앞장서야 합니다.

후... 화가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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