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 조국보다 확실하게 더 엘리트라고 말 할 수 있는 사람 거의 없을텐데요. "확실하게" 말 할 수 있는 수준이려면, 이회창, 고건 정도 되어야 할 거 같은데, 그 분들은 너무 윗대의 사람들이고, 동년배 중에 조국보다 확실하게 엘리트라고 말 할 수 있는 사람은 생각도 안 나는데요...?
조국의 비토층은 광범위했지만, 그 핵심은 소수 엘리트집단 이라고 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20총선의 대승이나 24총선의 조국혁신당 돌풍 모두(특히 후자) 설명하기 어려워요. 정치적 이유를 제외한 조국 비토층 중 다수는 일종의 스윙보터 였건거에요. 그게 20총선에서는 조국을 비토함에도 다른 가치를 추구해 민주당이란 선택으로 이어졌던 거고, 24총선에서는 현 정권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어지고 있는거고요. 저도 잘 안 믿겨질정도로요.
그것보다는 적어주신거 보고 엘리트집단에 대해 명확히 해야할거 같습니다. 원래 댓글의 엘리트집단은 '친 민주에 대해 기본적으로 경멸하는 언론엘리트집단' 으로 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오늘 방송에서 사과했다고 하는군요.
“조 대표가 ‘고마 치아라’라고 한 발언 내용을 전하면서 논설위원에게 ‘이게 일본어인가요?’라고 물은 일이 있었다”
“가볍게 시작하려고 꺼낸 말이었는데 조 대표와 부산 분들이 들으시기에 불쾌할 수 있었다는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사과드린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
저어는 근데 실제로 들으면서
'저거 부산 사투리라던데 되게 일본말처럼 들리네.. 신기하다'
라고 생각했던게 사실이라;
개인적으로는 앵커의 의도가 이해가 가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