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게시판입니다.
Date | 19/03/29 08:07:48 |
Name | 벨러 |
Subject | [클래식 뻘질문] 국내 현악 솔로 연주자가 베를린필에 입단할 수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 클알못 벨러입니다. 클래식을 듣다 문득 궁금한 것이 생기기도 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완전 뻘질문이긴한데 제목 그대로, 클라라 주미강, 에스더유, 김봄소리, 양인모 등 국내에서 손꼽히는 바이올린 솔로 주자들이 베를린필 등의 S급 오케스트라에 입단할 수 있을까요? 또 베를린필 현악 주자들의 실력이 더 좋다면 왜 이들은 솔로...를 안하나요?(하나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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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오케스트라에서 요구하는 자질과 솔리스트의 자질이 다르긴합니다. 솔리스트와 오케스트라는 소화해야하는 레퍼토리와 근무환경이 너무나도 다르지요. 악기를 배웠다고 모든 곡을 다 잘 소화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연주자들은 각각 자신의 분야에서 갈고 닦아야할 소리가 엄연히 다릅니다. 특히나 오케스트라의 단원은 솔리스트와 다른 자질로 엑섭을 요구하지요.
재능있어도 혼자서 오케스트라의 소리에 뒤지지않고 자신의 음색을 드러내며 협주곡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솔리스트로 살 수가 없고, 또 연주 여행등을 하며 받는 엄청난 스트레스나 일련의... 더 보기
재능있어도 혼자서 오케스트라의 소리에 뒤지지않고 자신의 음색을 드러내며 협주곡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솔리스트로 살 수가 없고, 또 연주 여행등을 하며 받는 엄청난 스트레스나 일련의... 더 보기
일단 오케스트라에서 요구하는 자질과 솔리스트의 자질이 다르긴합니다. 솔리스트와 오케스트라는 소화해야하는 레퍼토리와 근무환경이 너무나도 다르지요. 악기를 배웠다고 모든 곡을 다 잘 소화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연주자들은 각각 자신의 분야에서 갈고 닦아야할 소리가 엄연히 다릅니다. 특히나 오케스트라의 단원은 솔리스트와 다른 자질로 엑섭을 요구하지요.
재능있어도 혼자서 오케스트라의 소리에 뒤지지않고 자신의 음색을 드러내며 협주곡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솔리스트로 살 수가 없고, 또 연주 여행등을 하며 받는 엄청난 스트레스나 일련의 과정들을 견딜 수 없는 사람들 혹은 솔리스트로서의 매력이 없는 사람들은 연주 오퍼를 받을 수 없지요.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 들어가면 솔로로 나설 일은 없고 대신 심포니와 협연반주를 해야하기에 단원들과의. 또는 솔리스트와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죠. 그러나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연주자로 살 수 있다는 매력이 있을 겁니다. 가끔 악장들은 협주곡 솔리스트로 나서는 경우가 있으나 기회가 많지는 않죠. 솔리스트들 끼리의 경쟁도 만만치 않은데 이름값이 약한 단원을 솔리스트로 써서는 티켓파워와 연결시키키 어렵기도 하구요.
솔리스트로 살았던 연주자가 악단의 단원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건 야인으로 살았던 사람이 갑자기 군대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느낌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저는 연주자가 아니니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받아주고 안받아주고의 문제 이전에 그런 선택을 하는 연주자가 거의 없어요. 다만 솔리스트로 나선 연주자가 잠깐 단원들과 섞여 콘서트에서 연주를 하는 경우는 종종 봤습니다.
연주자들 대부분 혹독한 훈련기간에 자신의 깜(재능의 한계, 성향 그리고 매력)을 알아채고 갈 길을 정합니다. 그리고 베필과 빈필의 단원들은 솔로로 활동도 병행합니다. 리싸이틀 많이 해요. 개인 자격으로 또는 실내악 파트를 짜서 자기들 끼리 연주여행도 많이 하지요.
상기하신 분들이 베필, 빈필에 들어갈수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인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그런 노력을 하느니 어떻게든 솔리스트로서 더 오래 남으려고 피터지게 노력할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는 제대로된 오케스트라의 단원은 솔리스트로의서의 능력을 갖추는게 세계적 추세이긴 합니다.
재능있어도 혼자서 오케스트라의 소리에 뒤지지않고 자신의 음색을 드러내며 협주곡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솔리스트로 살 수가 없고, 또 연주 여행등을 하며 받는 엄청난 스트레스나 일련의 과정들을 견딜 수 없는 사람들 혹은 솔리스트로서의 매력이 없는 사람들은 연주 오퍼를 받을 수 없지요.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 들어가면 솔로로 나설 일은 없고 대신 심포니와 협연반주를 해야하기에 단원들과의. 또는 솔리스트와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죠. 그러나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연주자로 살 수 있다는 매력이 있을 겁니다. 가끔 악장들은 협주곡 솔리스트로 나서는 경우가 있으나 기회가 많지는 않죠. 솔리스트들 끼리의 경쟁도 만만치 않은데 이름값이 약한 단원을 솔리스트로 써서는 티켓파워와 연결시키키 어렵기도 하구요.
솔리스트로 살았던 연주자가 악단의 단원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건 야인으로 살았던 사람이 갑자기 군대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느낌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저는 연주자가 아니니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받아주고 안받아주고의 문제 이전에 그런 선택을 하는 연주자가 거의 없어요. 다만 솔리스트로 나선 연주자가 잠깐 단원들과 섞여 콘서트에서 연주를 하는 경우는 종종 봤습니다.
연주자들 대부분 혹독한 훈련기간에 자신의 깜(재능의 한계, 성향 그리고 매력)을 알아채고 갈 길을 정합니다. 그리고 베필과 빈필의 단원들은 솔로로 활동도 병행합니다. 리싸이틀 많이 해요. 개인 자격으로 또는 실내악 파트를 짜서 자기들 끼리 연주여행도 많이 하지요.
상기하신 분들이 베필, 빈필에 들어갈수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인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그런 노력을 하느니 어떻게든 솔리스트로서 더 오래 남으려고 피터지게 노력할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는 제대로된 오케스트라의 단원은 솔리스트로의서의 능력을 갖추는게 세계적 추세이긴 합니다.
통영음악제 가시는군요. ㅠㅠ 넘모 부럽습니다.
오케스트라 엑섭excerps에 관해서 이 포스팅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된 것 같습니다. 시간나면 한번 훑어보세요.
https://www.genie.co.kr/magazine/subMain?mgz_seq=4679
오케스트라 엑섭excerps에 관해서 이 포스팅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된 것 같습니다. 시간나면 한번 훑어보세요.
https://www.genie.co.kr/magazine/subMain?mgz_seq=4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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