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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16/07/07 17:09:22
Name   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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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하스스톤] 재미로 살펴본 고대신 카드팩 개봉 결과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하스스톤을 주제로 몇 자 씁니다.
저번 글에서 하스스톤을 한지 이제 1년이 되어간다고 밝혔는데, 이번에 그것을 기념하는 의미로 카드팩을 깠습니다.
그냥 아무렇지 않게 결과를 넘길 수도 있었는데, 갑자기 호기심이 발동되어서 나름 통계를 내보자고 결심을 하게 되었죠.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배경
1) 고대신 출시 이후 블리자드에서는 최초 접속시 3팩 보상, 정규전 승리에 따른 10팩 보상을 지급하였습니다.
저는 이렇게 고대신 13팩을 받은 후 한꺼번에 개봉하였고, 무슨 카드가 나왔는지를 간략하게 기록해 두었습니다. (1차 팩개봉)
2) 1차 팩개봉 이후, 단 한번도 카드팩 개봉을 하지 않은채 지금까지 게임을 해 왔으며, 어느덧 6500골드랑 약간의 오리지널팩이 쌓여 있었습니다.
차기 모험모드를 위한 3500골드를 저축하고, 나머지 3000골드에 대해서 고대신 30팩을 구입 및 개봉하였습니다. (2차 팩개봉)
3) 최종적으로 유럽, 미국, 아시아 서버에서 고대신 13팩(65장)+30팩(150장)=43팩(215장)을 개봉한 것이며, 앞으로 이어질 내용은 이에 대한 통계입니다.

2. 유럽서버 결과

1) 카드 획득 결과 (영웅 및 전설 카드는 굵은 글씨체)
드루이드(7,8) : 수렁의수호자(1,0), 금단의고대정령(1,0), 혼란스러운드루이드(0,1), 클락시호박술사(0,1)
(해석 : 드루이드 직업 카드는 1차 팩개봉시 총 7장, 2차 팩개봉시 총 8장을 획득하였다.
이 중 희귀카드 이상 등급은 수렁의수호자, 금단의고대정령, 혼란스러운드루이드, 클락시호박술사가 있었다.
수렁의수호자와 금단의고대정령은 1차 팩개봉시에만 각각 1개 얻었으며, 혼란스러운드루이드와 클락시호박술사는 2차 팩개봉시에만 각각 1개를 얻었다.)

사냥꾼(5,6) : 감염된늑대(1,0), 감염(1,0), 배신당한사육사(0,1)

마법사(5,13) : 정신나간서리술사(2,2), 신비술사의고서(0,1), 요그사론의종복(0,1)
(해석 : 정신나간서리술사는 1차 팩개봉시 2장, 2차 팩개봉시 2장을 획득하였다. 이후의 모든 결과들도 다 이렇게 해석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성기사(6,17) : 썩은지느러미심문관(1,1), 집결의검(1,2), 헌신적인영웅(0,3), 어둠골감시대원(0,3)
사제(3,8) : 황혼의암흑치유사(1,0), 어둠의권능공포(0,1)
도적(6,10) : 심연속으로(1,0), 엉겅퀴차(0,3), 흑마술사(0,2)
주술사(3,11) : 승천한할라질(1,0), 영원한감시자(1,0), 진화의대가(0,2), 심연의괴수(0,1)
흑마법사(4,12) : 어둠골사서(0,2), 금단의의식(0,1), 퍼져가는광기(0,1)
전사(3,6) : 붉은해적단이교도(1,0), 고대의방패병(1,0), 피에서수액을(0,1)
공용(23,59) : 검은바다해적(2,2), 스케람이교도(1,0), 크툰의사도(1,0), 타락한예언자(0,1), 우두머리실리시드(0,2),
고대의존재의피(0,2), 한밤의비룡(0,1), 살아남은파멸의예언자(0,1), 고대의선구자(0,1)

2) 주요 통계 (가루는 3장 이상 획득한 카드에 대하여 환산한 값이며, 황금 카드에 의한 추가적인 가루 획득은 계산하지 않았다.)
1차 13팩 (65개) : 일반 47 (72.3%), 희귀 14 (21.5%), 영웅 3 (4.6%), 전설 1 (1.5%) / 직업 42 (64.6%), 공용 23 (35.4%) / 15가루
2차 30팩 (150개) : 일반 110 (73.3%), 희귀 32 (21.3%), 영웅 8 (5.3%), 전설 0 (0%) / 직업 91 (60.7%), 공용 59 (39.3%) / 490가루
합계 43팩 (215개) : 일반 157 (73.0%), 희귀 46 (21.4%), 영웅 11 (5.1%), 전설 1 (0.5%) / 직업 133 (61.9%), 공용 82 (38.1%) / 505가루

3) 특이사항
- 번외 : 오리지널 13팩도 함께 개봉하였으며, 영웅 등급 이상의 카드는 바람의군주알아키르, 심리조작, 신의축복, 난투
- 직업카드 중에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
1위 사냥시작(3,4) / 공동2위 어둠골연금술사(2,4) & 이교도칼잡이(3,3) & 어둠골원로원(1,5)
- 공용카드 중에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
공동 1위 황혼멧돼지(2,3) & 황혼의장로(1,4) & 늪지이끼괴물(2,3) & 크툰의추종자(0,5)
- 흑마술사는 한팩에서 2개가 등장하였다.
- 사냥시작은 한팩에서 2개가 등장한 적이 2회, 어둠골원로원은 한팩에서 2개가 등장한 적이 1회 있었다.
- 실제 덱에서 얼마나 유용한 카드인지에 대한 의문은 별개로, 단순히 하나의 카드팩에서 등급 높은 카드가 한꺼번에 나온 경우는 총 3회였다.
1차 팩개봉시 1희귀1영웅1전설카드 : 황혼의풍수사, 늪지이끼괴물, 정신나간서리술사, 영원한감시자, 승천한할라질
2차 팩개봉시 2영웅카드 : 어둠골원로원, 감염된타우렌, 블러드후프용사, 2 흑마술사
2차 팩개봉시 2희귀1영웅카드 : 천상의힘, 크툰의추종자, 어둠골감시대원, 피에서수액을, 살아남은파멸의예언자
(번외로 오리지널 팩개봉시 심리조작, 바람의군주알아키르가 한팩에서 등장)

3. 미국서버 결과

1) 카드 획득 결과 (영웅 및 전설 카드는 굵은 글씨체)
드루이드(2,10) : 고대신의위습(0,1), 혼란스러운드루이드(0,2), 수렁의수호자(0,1), 금단의고대정령(0,1), 클락시호박술사(0,1)
사냥꾼(4,11) : 감염(1,0), 거대한모래벌레(0,1), 배신당한사육사(0,1)
마법사(6,15) : 요그사론의종복(2,0), 신비술사의고서(1,0), 이교도마법사(1,2)
성기사(6,7) : 집결의검(2,1), 어둠골감시대원(1,1), 헌신적인영웅(0,1)
사제(0,12) : 금단의창조술(0,1), 황혼의암흑치유사(0,2), 어둠의권능공포(0,1), 어둠을받아들여라(0,1)
도적(7,9) : 엉겅퀴차(1,0), 언더시티상인(1,3), 심연속으로(0,1)
주술사(3,4) : 심연의괴수(0,1), 진화의대가(0,1)
흑마법사(6,6) : 퍼져가는광기(1,1), 파멸(0,1), 어둠골사서(0,1)
전사(5,16) : 뻗어나온촉수(1,0), 고대의방패병(1,5), 피의전사들(0,2), 피에서수액을(0,1)
공용(26,60) : 검은바다해적(1,0), 오작동하는치유로봇(1,0), 크툰의사도(0,2), 파멸의사절(0,3), 스케람이교도(0,2),
황혼의소환사(0,1), 쌍둥이제왕베클로어(0,1), 한밤의비룡(0,1)

2) 주요 통계 (가루는 3장 이상 획득한 카드에 대하여 환산한 값이며, 황금 카드에 의한 추가적인 가루 획득은 계산하지 않았다.)
1차 13팩 (65개) : 일반 50 (76.9%), 희귀 13 (20.0%), 영웅 2 (3.1%), 전설 0 (0%) / 직업 39 (60.0%), 공용 26 (40.0%) / 15가루
2차 30팩 (150개) : 일반 105 (70.0%), 희귀 35 (23.3%), 영웅 9 (6.0%), 전설 1 (0.7%) / 직업 90 (60.0%), 공용 60 (40.0%) / 505가루
합계 13팩 (215개) : 일반 155 (72.1%), 희귀 48 (22.3%), 영웅 11 (5.1%), 전설 1 (0.5%) / 직업 129 (60.0%), 공용 86 (40.0%) / 520가루

3) 특이사항
- 번외 : 오리지널 12팩도 함께 개봉하였으며, 영웅 등급 이상의 카드는 혈기사, 뱀덫, 둠해머
- 직업카드 중에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
1위 블러드후프용사(2,6) / 공동2위 청소부구더기(2,4) & 황혼의불꽃소환사(0,6) & 고대의방패병(1,5)
- 공용카드 중에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
1위 광기로봇(1,5) / 공동2위 열성적인수습생(3,2) & 네루비안예언자(0,5) & 스멀거리는촉수(3,2) & 오염된수집가(0,5)
- 사제 직업카드는 1차 팩개봉시 단 한장도 등장하지 않았다.
- 고대의방패병은 희귀카드임에도 일반카드 만큼이나 빈번하게 등장했다.
- 블러드후프용사는 중간에 2개 / 1개 / 0개 / 1개의 순으로 연달아 등장하였고, 최종적으로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가 되었다.  
- 실제 덱에서 얼마나 유용한 카드인지에 대한 의문은 별개로, 단순히 하나의 카드팩에서 등급 높은 카드가 한꺼번에 나온 경우는 총 1회였다.
2차 팩개봉시 1희귀3영웅1전설카드 : 고대의방패병, 금단의고대정령, 황혼의소환사, 파멸, 쌍둥이제왕베클로어
(번외로 오리지널 팩개봉시 2희귀1영웅카드가 한 팩에서 등장이 2회 : 노움자동경보기, 파멸수호병, 뱀덫 / 성난태양파수병, 자그마한소환사, 둠해머)

4. 아시아서버 결과
1) 카드 획득 결과 (영웅 및 전설 카드는 굵은 글씨체)
드루이드(2,9) : 금단의고대정령(1,0), 혼란스러운드루이드(0,3), 클락시호박술사(0,2), 수렁의수호자(0,1)
사냥꾼(1,9) : 감염(1,1), 거대한모래벌레(0,1), 야생의부름(0,1)
마법사(4,6) : 신비술사의고서(0,1), 정신나간서리술사(0,1)
성기사(3,11) : 헌신적인영웅(1,2), 어둠골감시대원(0,2)
사제(5,17) : 어둠의권능공포(2,2), 황혼의암흑치유사(1,0), 스산한그림자(0,4), 금단의창조술(0,1)
도적(8,9) : 엉겅퀴차(3,0), 언더시티상인(1,0), 흑마술사(1,0), 심연속으로(0,2)
주술사(4,8) : 심연의괴수(2,0), 진화(0,3)
흑마법사(5,12) : 금단의의식(0,1), 어둠을등지다(0,1), 파멸(0,1), 퍼져가는광기(0,1)
전사(9,6) : 고대의방패병(2,0), 붉은해적단이교도(0,1)
공용(24,63) : 검은바다해적(1,1), 황혼의소환사(1,1), 해방된분노이샤라즈(1,0), 공포의안개도깨비(0,2), 비늘덮인악몽(0,1)오작동하는
치유로봇(0,2), 크툰의사도(0,3), 파멸의사절(0,1), 타락한예언자(0,1), 엘윈의파멸들창코(0,1), 희망의끝요그사론(0,1), 우두머리실리시드(0,1)

2) 주요 통계 (가루는 3장 이상 획득한 카드에 대하여 환산한 값이며, 황금 카드에 의한 추가적인 가루 획득은 계산하지 않았다.)
1차 13팩 (65개) : 일반 47 (72.3%), 희귀 14 (21.5%), 영웅 3 (4.6%), 전설 1 (1.5%) / 직업 41 (63.1%), 공용 24 (36.9%) / 65가루
2차 30팩 (150개) : 일반 103 (68.7%), 희귀 35 (23.3%), 영웅 10 (6.7%), 전설 2 (1.3%) / 직업 87 (58.0%), 공용 63 (42.0%) / 410가루
합계 13팩 (215개) : 일반 150 (69.8%), 희귀 49 (22.8%), 영웅 13 (6.0%), 전설 3 (1.4%) / 직업 128 (59.5%), 공용 87 (40.5%) / 475가루

3) 특이사항
- 번외 : 오리지널 14팩도 함께 개봉하였으며, 영웅 등급 이상의 카드는 침착한암살자, 정의의칼날, 파멸의예언자, 응징의격노, 해리슨존스
- 직업카드 중에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
1위 지배당한주민(4,4) / 2위 신의권능촉수(1,5) / 3위 느조스의일등항해사(2,3)
- 공용카드 중에 제일 많이 등장한 카드
1위 황혼의장로(6,5) / 공동2위 느조스의촉수(0,5) & 맹독비늘바다사냥꾼(2,3)
- 드루이드는 11장 중에서 절반 이상이나(7장) 희귀 및 영웅등급 카드였다.
- 황혼의장로는 13팩만 개봉했을 때도 6장이 등장하더니, 최종적으로는 무려 11장이 등장하여 압도적인 기록을 세웠다.
- 실제 덱에서 얼마나 유용한 카드인지에 대한 의문은 별개로, 단순히 하나의 카드팩에서 등급 높은 카드가 한꺼번에 나온 경우는 총 4회였다.
1차 팩개봉시 3희귀카드 : 어둠골원로원, 진화한코볼트, 어둠의권능공포, 심연의괴수, 엉겅퀴차
2차 팩개봉시 2희귀1영웅카드 : 진화한코볼트, 어둠의일격, 진화, 오작동하는치유로봇, 비늘덮인악몽
2차 팩개봉시 1희귀2전설카드 : 어둠의일격, 신의권능촉수, 스산한그림자, 엘윈의파멸들창코, 희망의끝요그사론
2차 팩개봉시 2희귀1영웅카드 : 이글거리는박쥐, 어둠속의빛, 클락시호박술사, 검은바다해적, 황혼의소환사 (박쥐와 해적은 황금카드)
(번외로 오리지널 팩개봉시 빛샘, 아르거스의수호자, 응징의격노, 해리슨존스가 한팩에서 등장)

5. 총평
1) 카드 등급별 획득 비율은 평균적으로 일반 71.6%(72%), 희귀 22.2%(22%), 영웅 5.4%(5%), 전설 0.8%(1%)로 나타났다.
2) 직업카드 대 공용카드의 획득 비율은 평균적으로 60.5% 대 39.5%였다. 완벽하게 6대4를 보인 미국서버를 표준으로 볼 수 있다.
3) 특정카드가 편향되게 등장하거나 특정 팩에서 소위 '잭팟'이 터지는 경우가 있긴 하나, 결국은 평균에 수렴한다.
4) 실제 덱 활용 유무와는 별개로, 아시아 서버에서는 높은 등급의 카드가 평균 이상으로 등장했다.
5) 오리지널 12~14팩이 고대신 43팩보다 잘 나오는건 기분 탓이다.
6) 함정카드가 너무 많이 등장하는건 기분 탓이다.

6. 마치며
하스스톤 1년간 이렇게 많은 팩을 한꺼번에 개봉한 역사가 없었기 때문에, 개봉하는 과정중에 희열과 뿌듯함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는 기분이였으니까요.
해리슨존스를 뽑고, 엘윈의파멸들창코와 희망의끝요그사론이 한 팩에서 나왔을 때는 소리도 질렀죠. ㅎㅎ (한팩에서 전설 2개는 처음 경험)
이제부터는 등급을 높이기 위해 덱을 어떻게 짜야할까 진지하게 고민해야겠네요. 언제까지 20등급 방패병에 머물러 있을 수는 없잖아요.^^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바탕으로 이러저러하게 덱 굴리면 좋겠다고 조언해 주신다면 정말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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