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게시판입니다.
Date 15/07/02 12:28:56
Name   조홍
Subject   [고전] 슈퍼마리오 RPG
(보스전 브금)

쉽고 재밌는 고전 RPG입니다. 어렸을 때 팩사서 하던건데 영어가 안되서 고생했습죠. 해적선 pearls의 벽을 못 넘고...크...

스토리 라인에서 쿠파가 같은 편이 된다는 거 말곤 특기할 만한 점은 없고, 전체적으로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여기저기 미니게임과 야리코미 요소가 많습니다. 숨겨진 아이템 같은 것도 많고요. 즐길건 많습니다.그렇지만 그런 걸 안 먹어도 엔딩 볼 수 있다는 것이 좋죠. 
다만 숨겨진 보스 중에 하나인 Culex를 해치우려면 숨겨진 아이템들을 많이 먹어두는게 좋습니다...

어쨌든 매우 빠른 시간안에 클리어 할 수 있고 영어도 어렵지 않으니 추천할만 합니다. 그리고 이 글 쓰다가 안 건데 2015년에 한글화 하신 분들이 있네요; 저도 좀 놀랐네요. [20년만의 한글화]라... 주소는 이곳이네요. http://perfectacle.blog.me/220297115483

게임 시스템

필드

이 게임의 개념적인 면은 심볼 인카운터라는 것입니다. 랜덤 인카운터 진짜 극혐... 거기다 인카운터율까지 높으면 하아...
(하지만 가가브 영전이나 환상서유기를 재밌게 한 건 함정.)

흠흠 뭐 어쨌든 심볼 인카운터고,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필드에서 돌아다닐때 보통 마리오처럼 여기저기 지형지물을 점프로 밟고 다니면서 움직이는 게 좋죠. 가끔 숨겨진 보물상자들도 있고 그렇습니다. 히든박스의 수는 39개입니다. [시그날 링] 이라는 아이템을 끼면 근처에 갔을 때 소리가 납니다.

세이브포인트에서만 세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지나다니다 보면 어떤 네모난 박스가 있는데 딱 보면 그냥 세이브포인트고, 그걸 밟으면 세이브가 됩니다. 세이브포인트는 심하게 넉넉한 편이므로 게임에 불편함을 주진 않습니다. 
뭐 어차피 지금 할려면 에뮬로 하기 때문에 강세 강로...

메뉴를 열어서 아이템을 먹이거나 미니게임 하거나 장비 갈거나 등등이 다 됩니다.


처음부터 다 메뉴창에 있는 건 아니고, 하다가 보면 추가되는 것도 있습니다. 게임은 미니게임인데 이건 자기가 알아서 찾아야 합니다. 스위치는... 이 게임은 전투에 3명까지만 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투 미참가 인원에게도 경치를 주기 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인원 배정하면 됩니다. 마리오는 고정이라 못 뺍니다.


전투 필드

전투에 들어가면 이런 식의 필드가 뜹니다. 

B는 방어(턴 버리는 대신 물마방 증가) / 도망(보스전 사용불가, 실패확률 존재)
A는 평타공격
S는 스킬공격
X는 아이템사용

입니다. 전투에서 따로 특기할 시스템이 있다면 액션커맨드 입니다. 

일반 공격이나 스킬 공격, 심지어 아이템 사용도 타이밍을 맞춰서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크리가 터집니다. 아이템 크리는 아이템을 사용해도 안 없어진다는 충공그깽스러운 효과. 당연히 아이템 크리를 터뜨릴 땐 X를 누르는거고 평타 크리를 터뜨릴 땐 A를 누르고, 이런 식입니다. 스킬마다 평타는 아이템이 바뀔 때마다 크리 타이밍이 달라지기도 하며, 그냥 왠지 이때 누르면 크리다(...) 싶을 때 누르다 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미묘함은 얼굴 보고 같이 플레이하는게 아니면 설명하기가 힘드네요. 에뮬로 돌릴 때는 강세/강로가 있기 때문에 연구해서 알아내기 쉽죠.

적이 공격할 때도 타이밍 맞춰 누르면 B의 방어 자세를 취하면서 딜이 절반만 들어옵니다. 아주 날카로운 타이밍에 막으면 [데미지가 0이 됩니다.] 이게 2회/3회차 등을 하려고 할 때 난이도를 상당히 낮추는 요인입니다. 

스킬 공격을 할 때 MP개념인 플라워 포인트 (FP)를 사용하는데, 이게 개개인별로 따로 가진게 아니고 공용하는 포인트 입니다. 채우는 건 아무나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사실 캐릭터는 아무거나 골라도 액션커맨드만 적절히 쓰고 아이템만 적절히 얻어도 깨는 게임이니까 잘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마리오

마리오는 고정이라 전투에서 못 뺍니다. 균형잡힌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어쨌든 무조건 써야 하니 설명 생략...
최강무기는 레이지 쉘 입니다.

스킬 (뒤에 괄호는 FP 소모량)

점프(3) - 밟을 때 누르면 조금 더 깊이 밟고, 크리입니다. 두 번 쓸 때마다 강해지는 황신의 이스터에그가 붙은 스킬.
파이어 오브(5) - 많이 누를 수록 불구슬이 많이 발사됩니다.
슈퍼 점프(7) - 밟을 때 누르면 위로 뛰어 오릅니다. 계속 밟을 수 있습니다.
슈퍼 플레임(9) - 파이어 오브와 동일
울트라 점프(11) - 슈퍼 점프와 동일하나 적 여러명 타격 가능, 타이밍 빨라지는게 슈퍼점프보다 쉽다.
울트라 플레임(14) - 슈퍼 플레임과 동일하나 적 여러명 타격 가능

슈퍼 점프나 울트라 점프를 30회 이상 했을 경우 몬스트로 타운에서 특정 몬스터에게 말을 걸면 어택 스카프를 받습니다.
100회 이상 했을 경우 슈퍼 셔츠라는 셔츠를 받는데 성능이 심하게 좋습니다. 강세/강로 동원하면 별 거 아닙니다. 

총평 : 무조건 써야 되는 캐릭. 아이템 빨 갖추면 사기

마로

공주 하위호환인데 광역기로 자코사냥 할 땐 쓸만합니다. 어차피 공주 얻으면 버려집니다.

스킬

썬더볼트(2) - 광역기인데 FP를 조금 먹어서 좋은 스킬입니다. 초반에는 전기 면역도 별로 없어서...
HP 레인(2) - 회복기인데 FP를 조금 먹어서 공주 나오기 전에만 쓸만합니다.
싸이코패스(1) - 적의 HP를 볼 수 있습니다. 보스도 가능. 적의 대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판에선 이게 웃긴 패러디나 섹드립이 많다는데 전 영어로 해서 모름...
쇼커(8) - 단일타격 번개 공격. 별로 쓸 일 없는 듯 합니다
스노위(12) - 방향키 돌려서 데미지를 올릴 수 있고 괜찮은 전체공격기입니다. 맨 마지막 스킬이 나오기 전까지만...
스타 레인(14) - 별을 떨어뜨려 전체공격을 하는데 별이 떨어질 때 슈퍼점프처럼 타이밍 맞춰서 누르면 튀어 오릅니다. 꽤 좋은 스킬.

총평 : 사냥에 편한 캐릭인 장점은 있지만 어중간합니다.

지노

물마공 전부 높고 스피드도 높은 캐릭터라 쓸 만 합니다. 탱킹은 좀 안되고...

지노 빔(3) - 쭉 누르면서 딜을 증가시키는 크리 커맨드를 가진 스킬. 단일타격입니다.
지노 부스트(4) - 아군 1체의 공격력 증가, 타이밍 잘 맞추면 방어력도 증가. 사기 스킬입니다.
지노 휠(8) - 단일타격 공격. 크리가 터지면 9999의 데미지로 일격사입니다. 보스한테는 당연히 안 터집니다.(exor 본체 제외)
지노 블라스트 - 전체 공격. 셉니다.
지노 플래시 - 전체 공격. 더 셉니다.

총평 : 좋습니다. 사실 공주는 고정이고 3인 멤버 나머지 1석은 왠만하면 지노.

쿠파



마리오한테 상당히 츤츤거리는 캐릭터성을 보유(...)
기본 공방이 꽤 좋지만 마법공격력이 심각할 정도로 낮습니다. 그리고 처음 얻었을 때는 심각한 사기지만 갈수록 좀 약해집니다. 스킬도 다 쓰레기고 사용하는 장비, 렙업 성장치 포텐셜 다 별로기 때문... 또 스킬들이 FP소모량이 하나같이 높습니다. 어차피 스킬들 다 쓰레기라 쓸 일도 없지만. 평타질이나 하세요.

스킬

테러라이즈(6) - 광역뎀은 절망적인 수준이고, 방향키 돌려서 크리가 터지는건데 공포가 걸리기도 합니다. 근데 어떻게 거는지 전 잘 모르겠습니다. 쿠파 스킬 크리는 다 모릅니다. 마지막 스킬 빼곤 쓰질 않아서... 상태이상들 종류는 뒤에 씁니다.
포이즌 가스(10) - 역시 위와 같이 광역기지만 데미지 낮고, 크리는 독을 겁니다. 쓸 일 없습니다.
크러셔(12) - 쿠파 유일의 단일공격기. 쓸 일 없습니다.
바우저 크러시(16) - [그나마] 좀 쓸만 합니다. 근데 이거 쓰느니 지노나 공주 광역기 쓰는게 낫고, 쿠파는 평타나 치면 됩니다.

총평 : 지노한테 좀 밀리긴 합니다. 그래도 후반 가기전엔 지노보다 좋습니다. 초반 스탯이 너무 높아서...

피치(toadstool)

필수캐. 몸이 허약하고 물리공격도 약한데 마공만 셉니다. 하지만 스킬들이 좋고 숨겨진 무기 후라이팬을 얻으면 물공도 쓸만해지는 사기(...) 성장치 포텐셜도 제일 좋습니다.

스킬

테라피(2) - 회복량이 장난아니고 상태이상도 날립니다. 회복량은 그룹 허그보다 살짝 높습니다.
그룹 허그(4) - 회복량이 테라피보다 약간 낮지만 거의 차이가 안나고, 엄청 높은 편입니다. 아군 전체를 치유, 상태이상도 치유. 노답사기 스킬.
슬리피 타임(4) - 수면거는 스킬이고 작동원리는 쿠퍼의 1,2 스킬이랑 비슷하다는데 안 써서 모르겠습니다.
컴 백(2) - 사망 상태 아군 살리고 전체 체력 비례 50%를 회복시킵니다. 이 게임은 Pick me up이라는 아이템이 엄청 싼 주제에 사망 상                태 아군을 풀피로 살리고, 크리로 사용하면 사용해도 안 없어지기 때문에 좀 빛이 바래는 스킬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도 FP 소모량이 너무 낮고 크리로 발동하면 풀피기 때문에 사실 사기이긴 합니다... 하지만 Pick me up이 너무 사기라 묻힘.
뮤트(3) - 침묵. 수면 스킬과 동일한 매커니즘인데, 안 써서 모르겠습니다.
싸이크 밤(15) - 광역 공격기. 엄청 셉니다. 완전 사기.

총평 : 사기


그 외


코인 

이 세계의 돈입니다. 999 이상으로 모이진 않습니다. 여관에 가거나 아이템 사거나 등등... 모든 곳에서 쓰입니다. 어렸을 때 알아냈던 돈 노가다하는 비기가 있습니다.


먼저 여길 가서

이런 필드가 있습니다. 도둑 2체가 돌아다니는데 먼저 잡아줍시다.

보물상자가 5개 있는데 하나는 버섯이고 나머진 돈입니다. 막 쳐서 다 먹읍시다. 보물상자 위에 걸터앉아 있는 적 몹이 떨어지는데 빨리 치고 빠지면 안 싸울 수 있습니다. 그 후 우하단에 보이는 저 곳으로 나갔다 돌아오면 보물상자가 리셋되어 있습니다(...) 도둑 2체는 리셋 안 되고요.
몇번 반복 하면 금방 돈 법니다.


개구리 코인

초록색 코인인데, 이걸로 물건을 파는 상인이 가끔 나옵니다. 괜찮은 것들을 파니 모아두면 좋습니다. 뭐 쉬운 게임이라 안 모아도 됩니다. 특정 폭포맵 미니게임이나 히든박스, 크리켓 잼 교환등 특정 이벤트 등에서 얻을 수 있고, 보통 코인보다는 얻기 힘듭니다.


상태 이상

-공포-
걸리면 공방이 줍니다. 부들부들 떨고 있는게 공포에 걸린 상태입니다.

-버섯-
버섯이 되면 자기 턴이 와도 HP가 소수 회복되고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넘어가집니다. 

-수면-
걸리면 자게 되고, 자기 턴이 씹힙니다. 맞으면 풀립니다. 

-허수아비-
허수아비가 되면 일반공격을 못합니다. 

-침묵-
걸리면 스킬을 못 씁니다. 

아이템

따로 쓰는 이유는 몇몇 개사기 아이템들은 아이템의 설명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Quartz charm이란 사기 아이템은 히든보스 큐렉스를 쓰러뜨리면 얻는데, 설명에 shining source of power! 라고 달랑 써있고 끼었을 때 스탯변화도 없죠(...)
실제론 끼면 일격사 면역에 데미지 증가/피격데미지 경감이 됩니다. 
이 글에서 제일 쓸만한 팁이라면 이것이겠군요


이 외에 야리코미 요소들(아이템 얻기 숨겨진 보스랑 싸우기 등등)은 그냥 공략을 찾아 보시는게 빠를 겁니다.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이죠... 그런데 딱히 파고 들지 않아도 엔딩을 볼 수 있는 게임이긴 합니다. [반나절이면 깨니] 해보셔도 좋습니다.

돌아다니면서 하는 미니게임도 재밌고 그냥 소소한 재미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치의 성에서 공주 방 들어가서 여기저기 뒤적거리다보면 딜도(...명시적 표현은 안합니다...)를 발견하는데 공주의 유모가 그거 말고 대신 가져가라면서 버섯을 주고 그럽니다 (이 게임에서 버섯은 회복 아이템) 이 성이 강시에 습격받을 때나, 처음 시작할 때 따라오는 애가 몬스터에 납치당할 떄나 등등 이럴 때 사람들을 구해주면 FP 최대치를 영구히 늘리는 아이템을 주니 선행을 될 수 있으면 많이 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저기 말을 걸어보는게 좋고요.


마지막으로 매드.




가끔가끔 고겜을 올려보겠습니다.
뭐 전 아재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심한 고전은 안 올릴 겁니다...
고전의 기준은 흠... 예전 고갤이 제대로 굴러갈 때는 1일설(나온지 하루 지나면 고전)이 통설이었는데... 여기선 어떻게 생각들 하실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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