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0/04/25 22:44:15
Name   저퀴
Subject   영화 사냥의 시간을 보고
영화 사냥의 시간을 봤습니다. 원래 극장 개봉작이었다가 코로나로 인해서 좌초되었다가 넷플릭스 배급과 그로 인한 법적 문제로 화제가 된 작품이죠. 또한 한국 영화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근미래의 디스토피아와 총격전 위주의 액션을 담은 신선한 소재였다는 점에서도 기대를 모았습니다.

가장 먼저 고민해볼 부분은 영화가 훌륭한 디스토피아를 창조해냈는가에 있습니다. 그리고 전 인상적인 장면과 괜찮은 색감이 뒷받침해줬어도 역부족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말로만 떠드는 설정이 아니라 등장 인물이 서 있는 저 장소가 총기가 범람해서 은행 강도가 넘쳐나고 매일 밤마다 누군가 총에 맞아 죽을뻔한 지옥도를 그려냈는가에 대해서 아니라고 생각해요. 길거리에서 노숙자를 채우고, 무장한 경찰이 지나다니며, 고층 건물이 낡아빠진 세상이라고 해서 그게 디스토피아인 건 아니에요. 말로만 떠드는 경제 붕괴는 영화의 배경에 녹았어야 의미가 있죠. 사람 목숨이 쓰레기와도 같아서 불도저로 밀어버렸던 소일렌트 그린을 생각한다면 사냥의 시간이 표현한 디스토피아는 주어진 예산에서 최대한 흉내낸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영화가 이러한 디스토피아를 선택한 이유는 미래를 상실한 젊은이들이 총기 강도가 되는 이야기가 한국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즉 멋진 총격전 장면을 넣기 위함이죠. 전 영화가 넷플릭스에 공개되기 전에 배급사에서 액션 장면을 따로 공개해준 것이 있어서 그거 보고 조금 긴가민가했었는데, 본편을 보고 나선 확실하게 별로였다 싶어요. 우렁찬 격발음이 영화를 채운다고 좋은 총격전이라고 볼 수 없다고 봐요. 과하게 말하면 영화에서 보여주는 총격전 장면은 아무 의미 없이 서로 서서 난사하는 게 전부였어요. 차라리 저에게 긴장감을 주고 만족시킨 장면은 전부 총기가 전혀 안 나온 장면들이었을 정도로요.

서사도 엉망입니다. 사실 영화 내내 구체적인 서사란 게 거의 없습니다. 예고편만 봐도 영화 내용을 다 아는 것과 같습니다. 그 외에는 통편집되었어도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장면들, 난데없이 들어와서 홀연히 사라지는 것들로 가득하죠. 전 내용이 빈약하다고 해서 네러티브가 부족하다고 볼 순 없다고 생각하는데 사냥의 시간은 아무 것도 없어요. 심지어 인물을 퇴장시키는 방법은 너무 노골적으로 별로라 배우가 안타까울 정도에요.

여기에 더해서 영화의 대사도 많이 별로에요. 영화를 다 보고 나서 기억에 남는 대사가 욕 밖에 없어요. 등장 인물 간의 대사가 별로 없는데다가 너무 단순해서 유치해요. 특히 악역인 한이 이로 인해서 캐릭터가 망가졌어요. 하나의 사람이 아니라, 하나의 상징이 되어야 하는 인물이 영화 내내 위협도 없고, 매력도 없어요. 뭔가를 유추해보고 싶어도 그럴 대사조차 없거든요. 심지어 영화 막바지에 등장하는 배우 김원해가 맡은 역이 내뱉는 대사는 끔찍합니다. 저는 김원해 정도 되는 배우 분이 그걸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진지하게 표정 짓는 게 안타까울 정도였어요.  

전 이번 작품을 만드신 윤성현 감독님의 전작인 파수꾼을 안 봤기 때문에 파수꾼에 대한 호평을 믿고 좀 기대했었는데 실망스럽습니다.



3


    가차없네요ㅋㅋㅋㅋ 저도 좀 궁금했는데 하도 혹평이 많아서 안 보려고요
    기다리는이
    재 시간이 사냥당했어요

    파수꾼은 제가 인상깊게 보고 또 보고 싶은데
    이렇게 스케일이 커지고 장르가 바뀌니 연출력이 부족하다 느꼈어요
    좋은 배우들 가지고 꽤 큰 예산을 가지고 이거밖에 안되나...
    1
    bullfrog
    저는 은근 나쁘지 않았습니다.
    1. 상업영화로 주어진 예산 내에서 근미래 디스토피아 나쁘지 않게 그려낸 거 같고 2. 미술이나 조명, 영상미 괜찮았구요. 3. 보는 내내 긴장감 조성이나 완급조절도 좋았습니다. 단 마지막은 썩...뭐 영화 자체가 클리셰덩어리죠 그래도 킬링타임용으로는 썩 괜찮다고 봅니다.



    (스포주의)


    감독의 전작인 파수꾼을 보셨더라면 잔잔한 재미요소로 죽는 사람이 뒤바뀐 것이 거의 패러디에 가까운지라 약간 더 즐길 포인트가 된 것 같아요. ㅎㅎ
    1
    저도 영화의 시각적인 톤은 엔딩 때까지 좋았어요. 완급 조절에 대해선 이 영화에서 제일 강력한 무기는 총이 아니라 전화로 대표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활활태워라
    디스토피아는 경제붕괴가 녹아들어가있어야한다.
    배우고갑니다.
    활활태워라
    그리고 이런 유형의 디스토피아같은 작품을 아신다면 장르에 구별없이 추천 좀 부탁드릴수있을까요?
    bullfrog
    좀 된 영화들도 있긴 한데요

    1. 플롯상 유사영화
    - 저지먼트 나잇(1993)
    - 노인을위한나라는없다
    - 블레이드러너

    2. 디스토피아 느낌
    - 블레이드러너
    - 매드맥스 시리즈
    - 뉴욕탈출
    - 레디플래이어원

    저지먼트나잇은 정말 유사합니다 ㅎㅎ
    미스터주
    디스토피아를 배경 그림정도로 쓰는게 아니라 인물들의 행동이나 서사 전체에 영향을 주는 작품으로는
    칠드런 오브 맨 추천해봅니다.
    경제 붕괴가 녹아난다기보다는 디스토피아가 설득력을 가지려면 캐릭터의 행동과 대사까지 그 설정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전 재밌는 영화라는건 시간이 잘 가느냐 마느냐로 정하는데 5분 줄께 까지는 나름 재밌었어요..
    처음 4명의 연기는 대단했고 엔딩'곡'도 맘에 들었어요...흐흐흐
    Dr.Pepper
    장르적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편이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만, 영화를 '이야기'로 본다면 굉장히 화가납니다.

    사람을 화나게 하는 법 중 하나라는 이야기를 하다만 느낌이라서 말이죠.
    첫부분은 좋았습니다. 중간은 볼 자신이 없어서 건너뛰고 마지막을 봤는데 많이 아쉽더군요.
    홍차엔밀크
    넷플에 팔린게 호재네요.
    극장개봉했으면 그 가격으로 안팔렸을거 같네요.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티타임 게시판 이용 규정 2 Toby 15/06/19 32928 7
    15408 도서/문학'야성의부름' 감상 에메트셀크 25/04/27 121 2
    15407 일상/생각토요일의 홀로서기 큐리스 25/04/26 267 1
    15406 일상/생각사진 그리고 와이프 1 큐리스 25/04/25 437 4
    15405 게임마비노기 모바일 유감 12 + dolmusa 25/04/25 629 5
    15404 일상/생각인생 시뮬레이션??ㅋㅋㅋ 1 큐리스 25/04/25 455 0
    15403 의료/건강긴장완화를 위한 소마틱스 운동 테크닉 소개 4 바쿠 25/04/24 518 10
    15402 도서/문학사학처럼 문학하기: 『눈물을 마시는 새』 시점 보론 meson 25/04/23 316 6
    15401 일상/생각아이는 부모를 어른으로 만듭니다. 3 큐리스 25/04/23 484 10
    15400 꿀팁/강좌4. 좀 더 그림의 기초를 쌓아볼까? 6 흑마법사 25/04/22 378 18
    15399 일상/생각처음으로 챗GPT를 인정했습니다 2 Merrlen 25/04/22 785 2
    15398 일상/생각초6 딸과의 3년 약속, 닌텐도 OLED로 보답했습니다. 13 큐리스 25/04/21 873 28
    15397 일상/생각시간이 지나 생각이 달라지는것 2 3 닭장군 25/04/20 765 6
    15396 IT/컴퓨터AI 코딩 어시스트를 통한 IDE의 새로운 단계 14 kaestro 25/04/20 644 1
    15395 게임이게 이 시대의 캐쥬얼게임 상술인가.... 4 당근매니아 25/04/19 640 0
    15394 꿀팁/강좌소개해주신 AI 툴로 본 "불안세대" 비디오 정리 2 풀잎 25/04/19 619 3
    15393 IT/컴퓨터요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AI툴들 12 kaestro 25/04/19 790 18
    15392 도서/문학명청시대의 수호전 매니아는 현대의 일베충이 아닐까? 구밀복검 25/04/18 494 8
    15391 정치세대에 대한 냉소 21 닭장군 25/04/18 1237 15
    15389 게임두 문법의 경계에서 싸우다 - 퍼스트 버서커 카잔의 전투 kaestro 25/04/17 393 2
    15388 일상/생각AI한테 위로를 받을 줄이야.ㅠㅠㅠ 4 큐리스 25/04/16 700 2
    15387 기타스피커를 만들어보자 - 번외. 챗가를 활용한 스피커 설계 Beemo 25/04/16 294 1
    15386 일상/생각일 헤는 밤 2 SCV 25/04/16 396 9
    15385 게임퍼스트 버서커 카잔에는 기연이 없다 - 던파의 시선에서 본 소울라이크(1) 5 kaestro 25/04/16 310 2
    15384 일상/생각코로나세대의 심리특성>>을 개인연구햇읍니다 16 흑마법사 25/04/15 715 10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