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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17/01/13 22:20:37 |
Name | ce525 |
Subject | How to be a pilot? |
옆동네에 KADIZ에 관한 글이 있던데 생각보다 항공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네요. 항공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도 많지만 현업에 있다보면 관심에 비해 항공을 너무 특별(?)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고 특별하게 취급하다보면 지식의 대중화가 안 이루어지고 이상한 쪽으로 발전하더라구요. 그래서 첫 글을 하나 써봅니다. 조종사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요. 1. 조종사는 일단 항공기(Aircraft)를 조종하는 사람이죠. 여기서 항공기란 항공법상에 정의도 있지만, 간단히 설명해보자면 중력보다 양력을 더 많이 발생시켜 공기부양상태(Airborne)를 유지할 수 있는 그런 장치들을 말합니다. 그런 장치들을 조종하는 사람을 조종사(Pilot)라고 부르죠. 앞서말한 장치들은 단순히 비행기(Airplane) 뿐만 아니라 회전익(흔히 말하는 헬리콥터 Rotorcraft), 글라이더(Glider), 파워 패러슈트(powered parachute), 기구(balloon) 등이 있겠네요. 단순히 비행기 조종사만 조종사가 아니라 이 모든 사람을 다 조종사라고 불러야 맞습니다. 2. 두번째는 조종사의 자격이 있겠네요. 조종사의 자격은 크게 3가지로 ATPL(AIRTRANSPORTAION PILOT LISCENSE 운송용 조종사), CPL(COMMERCIAL PILOT LISCENSE 사업용 조종사), PPL(PRIVATE PILOT LISCENSE 자가용 조종사)로 나뉩니다. PPL이 가장 하위 자격, ATPL이 가장 상위자격이네요. 각자의 자격은 조종사로서 할 수 있는 특권(privilege)과 제한사항(limitation)이 존재합니다. 특권과 제한사항이라고 표현하긴 뭐하고 사실 각각의 자격으로 할 수 있는 범위라고 할 수 있겠네요. PPL은 말 그대로 자가용 면허입니다. 우리가 운전을 하기 위해서 자가용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과 똑같죠. 자가용 운전면허를 가지고 자가용 차량이 있다면 내가 원하는 사람을 태우거나 짐을 실고 이동할 수 있듯이 자가용 조종사는 자가용항공기가 있다면 스스로 조종해서 움직일 수 있죠. 다만 자가용의 한계는 고용되서 일하며 임금이나 사업(택시와 같이)을 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는 사업용조종산데 이 면허를 활용하여 임금을 받거나 사업(택시처럼)을 할 수 있습니다. 한계점은 운송용항공기(흔히 말하는 에어라인 항공기)의 기장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부기장은 가능합니다). 마지막 자격인 운송용조종사는 에어라인 항공기의 기장이 될 수 있습니다. 리밋테이션은 딱히 없네요.. 조종사로서 가질 수 있는 최고 등급의 면허라서.. 3. 그렇다면 조종사의 자격과 항공기의 기종은 관련이 있을까요? 답은 YES OR NO입니다. ATPL 조종사는 에어버스380(가장 큰 운송용 비행기 중 하나죠..) 를 조종할 수 있고 PPL 조종사는 세스나172(가장 많이 팔린 자가용 비행기이자 대표적 훈련용비행기)만 조종해야하나라는 착각은 위에 설명부분을 보면 틀렸죠.(NO) 하지만 자가용조종사면허를 따기 위한 트레이닝을 A380으로 받고 처음부터 A380을 몰 수도 있지만 A380의 시간당 운용비를 생각했을 때 이는 매우매우 비현실적이겠네요. 그렇다면 왜 YES라고 했을까는 다음 칼럼에서 적어보겠습니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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