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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19/03/22 10:45:16 |
Name | 길고양이 |
Subject | 운전왕초보. 한달간의 운전 체험기. |
이제 한 달된 왕초보초보 초초초초보 운전자의 한 달간의 운전자 체험기를 적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선배 운전자님들의 따끔한 충고를 겸허히 받아드릴 자세가 되어있으니 공격하세요!(는 너무 맴찢..) 적은 내용 이외의 조언이나 충고도 많이많이 해주세요! 먼저 느낀점! 을 말씀드리기 전에...월, 금요일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였고, 화~목에는 가급적 자가용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눈, 비, 미세먼지 저감조치시는 주행 안했습니다) 1. 차가 고철덩어리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민감한 녀석이였습니다.(요망한것...) 엑셀이나 브레이크 부분은 특히나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월. 금요일에도 감각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쓸데없이 마트 같은데 가고, 하루에 15~20분 이상씩은 집 근처에서 연습하고 있습니다. 2. 신발도 굽이 높거나 밑창이 높은 경우에는 발가락 부분에 감각이 생각보다 덜해서 엑셀에 대해서 둔감하더라구요 그래서 가급적 밑창이 낮고 발바닥의 감각이 느껴지는 운동화나 단화류를 신고 운전하고 있습니다. 3. 첫 출근에는 딱 주차하고 나서 다리가 떨리더라구요;; 그리고 출퇴근 딱 하고 나면 허리가 그렇게 아프고...출퇴근 편하자고 운전을 하는건데 아직 초보운전+쫄보기질이 높다보니 딱 주차하고 나서 한숨을 몇번을 쉽니다; 4. 차가 많아서 서행할때는 긴장을 빡 하고 있는데 차들 없는 구간에서는 속도를 막 내려다가도 스스로 '침착해! 긴장해!' 스스로 외치고 운전하고 있습니다;(블랙박스보면 좀 웃길지도..) 5. 아직 겁이 많이 나긴 합니다. 특히나 익숙하지 않은 도로를 가는 것은 부담이 크더라구요. 초행길은 네비의 지시를 가급적 따르고, 이후에는 길을 보면서 익히고 있습니다. 6. 차간 거리라던지 내 차의 차폭에 대한 감각이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정체되는 구간에서의 끼어들기를 꽤나 자주 허용합니다. 정체구간에서 완전 정지 > 서행으로 넘어가는 그 타이밍이 약간 애매하게 되서 움직이려는 찰나가 되면 앞차와의 간격이 의외로 벌어지게 되고 그러다보니 끼어들기 허용하고...이런 악순환이....지난주 출근길에는 제 앞으로 10대 이상의 차량이 좁은 틈으로 끼어드셨...제 뒤에 가시는 분들 죄송합니다 ㅠㅠ 7. 딱 마음가짐은 '막히는 곳이든 여유있는 곳이든 앞차와의 간격은 최대한 유지하자'입니다. 8. 의외로 추운 날씨여도 김서림이 없으면 히터를 잘 안틀게 되더라구요. 조수석 앉을때는 왜 히터를 안트시나 했는데... 9. 차가 작아서 의외로 주차는 어렵지 않다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제가 주로 가는 곳들이 주차간격이 좁지 않아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10. 비상등 켜는 매너를 홍차넷에서 배워서(저희 아버지는 그런게 없으셨...)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출퇴근길에서 차선변경을 반드시 해야하는 구간이 몇구간 있는데 워낙 상습정체구간이라서 매번 차선변경 후에는 비상등을 꼭 켭니다. 아직 이래저래 모르는게 많아서 도로에서는 거의 운전이 아니라 도게자를 하면서 가는 것 같은 심정으로 달리고 있습니다. 앞, 뒤, 양옆 차에 계속 '죄송요 ㅠㅠ' 하는 마음으로...느낀점은 여기까지이고 다음은.. 질문! 1. 도로연수를 받을 때 신호등 빨간불이 앞에 보이면 앞차에 다가 가면서 브레이크를 약하고 자주 밟아서 앞차와의 거리를 좁히라고 배웠는데 실제 경험상으로는 앞차 브레이크등이 깜빡깜빡하는(자주 밟는) 경우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한번에 샥~ 하면서 능숙하게들 잘 서는것 같아 보이더라구요....어떤게 맞는걸까요? 2. 차가 경차인것도 물론 한몫하겠지만 급커브 구간(극단적으로 큰 커브가 아니여도)에서 차가 생각보다 많이 기우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급커브 구간에서는 진짜 기어가듯이 가고 있습니다. 급커브 감속 진입까지는 이해를 했는데 어느 시점에서 가속을 시작해야할까요? 3. 주로 타는 도로가 올림픽 대로인데 차선별로 통행가능차량?이 정해져있다고는 들었는데(1차선은 추월차로, 2차선은 승용차, 3차선은 대형화물 등등) 이걸 지키지 않으면 법규위반인건가요? 주로 2차선으로만 달리긴 하는데 워낙 길이 빡빡할때는 몇키로 넘게도 3차선에서 주행해야하는 상황들이 있어서요; 4. 경차 이용하시는 분들중에 경차전용 카드가 있다고 하는데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카드가 있을까요? 1개월 후기를 적었으니 추후에 1년 후에도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다들 안전한 운전되세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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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레이크 끊어밟는건 베이퍼 록 막으려고 내리막길이나 고속주행중에만 한정적으로 씁니다. 전 적당한 가리까지 액셀 - 적당히 타력주행 - 앞차와 거리 봐가면서 제동하는 편입니다.
2. 커브주행때 차량이 생각보다 더 기울어진건 감속이 완전히 다 안되었다는 얘기죠. 특히 경차는 고속으로 커브구간 진입하면 차가 붕붕 뜰 겁니다(...). 재가속은 커브 탈출시점, 그러니까 커브구간 반절정도 지났을때부터 하면 될 거에요.
3. 차종별로 차선규정해놓은건 없어졌거나 있더라도 사문화된 규졍입니다. 간단하게 빠르면 상위차선, 느리면 하... 더 보기
2. 커브주행때 차량이 생각보다 더 기울어진건 감속이 완전히 다 안되었다는 얘기죠. 특히 경차는 고속으로 커브구간 진입하면 차가 붕붕 뜰 겁니다(...). 재가속은 커브 탈출시점, 그러니까 커브구간 반절정도 지났을때부터 하면 될 거에요.
3. 차종별로 차선규정해놓은건 없어졌거나 있더라도 사문화된 규졍입니다. 간단하게 빠르면 상위차선, 느리면 하... 더 보기
1. 브레이크 끊어밟는건 베이퍼 록 막으려고 내리막길이나 고속주행중에만 한정적으로 씁니다. 전 적당한 가리까지 액셀 - 적당히 타력주행 - 앞차와 거리 봐가면서 제동하는 편입니다.
2. 커브주행때 차량이 생각보다 더 기울어진건 감속이 완전히 다 안되었다는 얘기죠. 특히 경차는 고속으로 커브구간 진입하면 차가 붕붕 뜰 겁니다(...). 재가속은 커브 탈출시점, 그러니까 커브구간 반절정도 지났을때부터 하면 될 거에요.
3. 차종별로 차선규정해놓은건 없어졌거나 있더라도 사문화된 규졍입니다. 간단하게 빠르면 상위차선, 느리면 하위차선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질문과는 별개로 끼어들기 비상등 같은 경우엔 잘못하면 세레모니(...)로 보일 수가 있어서 전 상황 봐서 사용하는 편이고, 끼어들기 당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경차가 차체에 비해서 엔진 출력이 낮다 보니 초기 가속 자체가 좋지 않거든요.
2. 커브주행때 차량이 생각보다 더 기울어진건 감속이 완전히 다 안되었다는 얘기죠. 특히 경차는 고속으로 커브구간 진입하면 차가 붕붕 뜰 겁니다(...). 재가속은 커브 탈출시점, 그러니까 커브구간 반절정도 지났을때부터 하면 될 거에요.
3. 차종별로 차선규정해놓은건 없어졌거나 있더라도 사문화된 규졍입니다. 간단하게 빠르면 상위차선, 느리면 하위차선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질문과는 별개로 끼어들기 비상등 같은 경우엔 잘못하면 세레모니(...)로 보일 수가 있어서 전 상황 봐서 사용하는 편이고, 끼어들기 당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경차가 차체에 비해서 엔진 출력이 낮다 보니 초기 가속 자체가 좋지 않거든요.
모든 차 중 제가 제일 운전 초보라는 생각으로 운전합니다.
주차는 비빌 곳만 들어가고 무리하지 않습니다.
운전 주차 시 전체적으로 절대 무리하거나 남 눈살 찌푸리게 하지 않습니다.
운전경력 18년 밖에 안 되었지만 그래서 운 좋게 사고가 안 났나 봅니다.
주차는 비빌 곳만 들어가고 무리하지 않습니다.
운전 주차 시 전체적으로 절대 무리하거나 남 눈살 찌푸리게 하지 않습니다.
운전경력 18년 밖에 안 되었지만 그래서 운 좋게 사고가 안 났나 봅니다.
모닝 10년째 몰고 있는데 코너돌 때 윗분들 말씀대로 서행으로 돌다가 거의 끝나는 부분에서 코너 탈출! 부스터 온! 하는 느낌으로 가속페달을 밟으면 됩니다~ 그리고 경차전용 주유카드는 신한은행만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년에 10만원이에요. 다 쓰면 다썼다고 문자오고 1월 1일 갱신입니다. 리터당 100원 할인 + GS만 50원 더 할인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경험상 체감이 그리 높지 않고 요즘 카드사별로 혜택이 예전보다 좋은 듯 해서 저는 그냥 돌아다니다가 (경차라 밥 자주 먹죠...) 좀 싸다 싶으면 (웬만하면) GS로 들어... 더 보기
모닝 10년째 몰고 있는데 코너돌 때 윗분들 말씀대로 서행으로 돌다가 거의 끝나는 부분에서 코너 탈출! 부스터 온! 하는 느낌으로 가속페달을 밟으면 됩니다~ 그리고 경차전용 주유카드는 신한은행만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년에 10만원이에요. 다 쓰면 다썼다고 문자오고 1월 1일 갱신입니다. 리터당 100원 할인 + GS만 50원 더 할인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경험상 체감이 그리 높지 않고 요즘 카드사별로 혜택이 예전보다 좋은 듯 해서 저는 그냥 돌아다니다가 (경차라 밥 자주 먹죠...) 좀 싸다 싶으면 (웬만하면) GS로 들어갑니다~ 경차라서 무시한다는 인식이 여기저기 있는 것 같은데 저는 모닝타고 다니면서 그런 경험을 한적이 없습니다. 경차라서 무시하는게 아니라 초보운전때 나올 수 밖에 없는 교통흐름에 맞지않는 행동이나 기본적인 규칙(일방통행 역주행이나 주정차 안되는 곳에서 비상깜빡이 등)을 지키지 않아서 빵빵대는 것 같더라고요~ 자주 다니는 길 아니면 네비에 의지해야하는데 가끔 네비와 실제도로와 헷갈릴 때는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하거나 차선변경을 하지말고 그냥 늦었다 싶으면 가던길 가다가 네비가 길 바로 잡아주면 우회하는 걸 추천합니다. 무리한 움직임은 사고를 부르기 딱 좋은 것 같습니다. 안전운행하세요~~
제가 티타임까지 볼 시간이 없어서 티타임은 잘 안봤다가 이제서야 보고 답변 달아봅니다.
4번은 혹시 기아차라면 무조건 현대카드입니다. 무려 리터당 최대 400원할인되고, 만약 길고양님 댁에 현재 모시는 경차 한대만 있다면, 유류세도 환급되서 리터당 최대 650원 할인이 됩니다.
(신한카드 따위는 비교도 안되는 혜택입니다.)
참고로 경차사랑 카드(유류세 환급)은 년 20만원이 한도이며, 1회 리터당 250원 할인입니다.(휘발유 기준. LPG는 160원 정도 할인)
1번의 경우는 아마 초보라서 그런식으로 말씀하신거 같은데, 미리 밟는다 보다는 브레이크에 미리 발을 올려둔다 정도로 ... 더 보기
4번은 혹시 기아차라면 무조건 현대카드입니다. 무려 리터당 최대 400원할인되고, 만약 길고양님 댁에 현재 모시는 경차 한대만 있다면, 유류세도 환급되서 리터당 최대 650원 할인이 됩니다.
(신한카드 따위는 비교도 안되는 혜택입니다.)
참고로 경차사랑 카드(유류세 환급)은 년 20만원이 한도이며, 1회 리터당 250원 할인입니다.(휘발유 기준. LPG는 160원 정도 할인)
1번의 경우는 아마 초보라서 그런식으로 말씀하신거 같은데, 미리 밟는다 보다는 브레이크에 미리 발을 올려둔다 정도로 ... 더 보기
제가 티타임까지 볼 시간이 없어서 티타임은 잘 안봤다가 이제서야 보고 답변 달아봅니다.
4번은 혹시 기아차라면 무조건 현대카드입니다. 무려 리터당 최대 400원할인되고, 만약 길고양님 댁에 현재 모시는 경차 한대만 있다면, 유류세도 환급되서 리터당 최대 650원 할인이 됩니다.
(신한카드 따위는 비교도 안되는 혜택입니다.)
참고로 경차사랑 카드(유류세 환급)은 년 20만원이 한도이며, 1회 리터당 250원 할인입니다.(휘발유 기준. LPG는 160원 정도 할인)
1번의 경우는 아마 초보라서 그런식으로 말씀하신거 같은데, 미리 밟는다 보다는 브레이크에 미리 발을 올려둔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남들보다 브레이크 등이 일찍들어오게 하며, 브레이크는 서서히 깊게 밟습니다. 이유는 뒷차에게 미리 알리는 용도 + 부드럽게 서기 위해서입니다.)
2번은 너무 작게 도는게 아닌가 확인해보시고, 가급적 크게 돌아보세요.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코너의 절반쯤 지나갈 때 재가속을 하시면 됩니다.
감을 잡기 어려우시면 유튜브에 '운전연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사설로 교육을 하시는 분들중에 교습 영상을 올려놓는 경우가 있는데, 교습 영상이라 초보들이 스킬 배우거나 운전팁 배우기 좋습니다.
3. 지정차로제라고 합니다. 차량 종류에 따라 갈 수 있는 차선이 달라지는데, 경차는 모든 차로를 달릴 수 있습니다.
(단, 고속도로에서 1차로는 추월차선이기 때문에 추월할 때 이외에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15/2018071500107.html
이 기사를 참고하시고, 더 많은 내용은 지정차로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4번은 혹시 기아차라면 무조건 현대카드입니다. 무려 리터당 최대 400원할인되고, 만약 길고양님 댁에 현재 모시는 경차 한대만 있다면, 유류세도 환급되서 리터당 최대 650원 할인이 됩니다.
(신한카드 따위는 비교도 안되는 혜택입니다.)
참고로 경차사랑 카드(유류세 환급)은 년 20만원이 한도이며, 1회 리터당 250원 할인입니다.(휘발유 기준. LPG는 160원 정도 할인)
1번의 경우는 아마 초보라서 그런식으로 말씀하신거 같은데, 미리 밟는다 보다는 브레이크에 미리 발을 올려둔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남들보다 브레이크 등이 일찍들어오게 하며, 브레이크는 서서히 깊게 밟습니다. 이유는 뒷차에게 미리 알리는 용도 + 부드럽게 서기 위해서입니다.)
2번은 너무 작게 도는게 아닌가 확인해보시고, 가급적 크게 돌아보세요.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코너의 절반쯤 지나갈 때 재가속을 하시면 됩니다.
감을 잡기 어려우시면 유튜브에 '운전연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사설로 교육을 하시는 분들중에 교습 영상을 올려놓는 경우가 있는데, 교습 영상이라 초보들이 스킬 배우거나 운전팁 배우기 좋습니다.
3. 지정차로제라고 합니다. 차량 종류에 따라 갈 수 있는 차선이 달라지는데, 경차는 모든 차로를 달릴 수 있습니다.
(단, 고속도로에서 1차로는 추월차선이기 때문에 추월할 때 이외에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15/2018071500107.html
이 기사를 참고하시고, 더 많은 내용은 지정차로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오오 많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아쉽게도 기아차는 아니여서(스파크입니다!) 그래도 집에 경차는 제가 모는 차만 해당되니까 경차사랑카드 신청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1, 2번은 워낙 많은 분들께서 조언 해주셔서 브레이크 잡는 거는 이제 좀 익숙해졌습니다! 커브 도는 것도 말씀해주신 것 처럼 제가 코너 안쪽으로 많이 쏠려서 돌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쏠림을 더 느끼고 속도 덩달아 속도도 조절 못했던 것 같습니다ㅠㅠ 아직은 더 능숙해질때까지 연습 열심히하겠습니다!
지정차로제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는데 딱 단어가 떠오르질 않더라구요; 1차선은 왠만하면 잘 안가니 2~4차선 안에서 잘 이동하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1, 2번은 워낙 많은 분들께서 조언 해주셔서 브레이크 잡는 거는 이제 좀 익숙해졌습니다! 커브 도는 것도 말씀해주신 것 처럼 제가 코너 안쪽으로 많이 쏠려서 돌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쏠림을 더 느끼고 속도 덩달아 속도도 조절 못했던 것 같습니다ㅠㅠ 아직은 더 능숙해질때까지 연습 열심히하겠습니다!
지정차로제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는데 딱 단어가 떠오르질 않더라구요; 1차선은 왠만하면 잘 안가니 2~4차선 안에서 잘 이동하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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