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 20/05/28 14:17:32 |
Name | 당당 |
Subject | 학교에 근무하면서 요즘 느낀점 |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그동안 느낀점입니다. 그동안의 교육부 결정에서 제가 모르는 속사정이 많았겠지만 현장에서 있으면서 아쉬운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군요. 아이들이 등교하니 확실히 학교가 활기가 넘치고 직접수업을 해서 좋은 면이 훨씬 더 많네요. 당연한 등교수업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1. 교육부에서 온라인 수업을 좀 더 일찍 생각하고 준비했다면 혼란이 줄어들고 학사 일정도 지금보다는 여유가 생겼을 것임. 2. 고3 대입일정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결정한 다는 느낌에 이은 확신이 듦. 3. 교육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접근해야 할 교육부장관과 관계자들이 여전히 등교수업에 집착.(뭔가 압박이 있었을 듯) 4. 5분짜리 수업 동영상 제작에 4-5시간이 걸림. 빨라져서 이제는 2시간정도. 녹음된 내 목소리를 듣고 깜짝놀람. 성우분에게 목소리 코칭을 받음. 비싼 수업료였지만 받기를 잘했다고 느끼고 있음. 아이들 면접준비 시킬 때 큰 도움이 될 듯함. 5. 지식의 전달이라는 측면만 보았을때 EBS는 최고의 공교육 컨텐츠임. 특히 학습 습관이 좋고 공부에 대한 의욕이 있는 학생에게는 효율적이어서 등교를 하기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음. 앞으로 학교에서는 지식전달 수업보다는 학생개인의 특성에 맞는 컨설팅, 상담, 학생들 끼리의 상호교류등에 집중하는게 맞는 방향이라고 봄. 6. 장관은 공문으로 메세지를 전하지 않고 언론을 통해서 먼저 발표함. 맘카페보다 교사들이 늦게 알게 됨. 7. 교사를 대상으로 몇 번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었는데 설문내용도 어설프고 심지어는 공식적인 루트가 아니라 휴일 급하게 교사 단톡방을 통해 전달됨.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교사들도 이걸 원했음'이라는 말을 하기 위해 실시한다고 강하게 느낌. 8. 장관, 교육감등은 교육보다는 자신의 정치에 더 신경쓰는 듯. 9. 학교는 이미 99% 방역준비 되어있다고 언론에 발표했지만 학교 구성원들은 우리는 아직 부족한데 그 학교가 어디일까 궁금해함. 10. 슬슬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책임지기 싫어서인지 단위 학교에 결정을 양보하기 시작함. 11. 등교수업이 시작된 후 예외가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방역수칙을 굉장히 잘 지킴.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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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말 그렇죠ㅠ 종특이라고 라벨 붙이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건 정말 종특인 것 같아요.
4.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코로나 시국을 거치면서, 열의있는 선생님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굉장히 눈에 띄네요. 학교 단위로도 그렇고요.
6. 8. 같은 맥락 같습니다. 트럼프가 쓸데없는 얘기로 두 시간씩 기자회견하는 것도 비슷한 측면이 있고요. 그런데, 시험보고 선출된 사람들이 앉아있었으면 더 별로였을 것 같아요. 그나마 나은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권자들이 현명해질수록 자기 정치에 신경쓰는 행동이 더 좋은... 더 보기
4.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코로나 시국을 거치면서, 열의있는 선생님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굉장히 눈에 띄네요. 학교 단위로도 그렇고요.
6. 8. 같은 맥락 같습니다. 트럼프가 쓸데없는 얘기로 두 시간씩 기자회견하는 것도 비슷한 측면이 있고요. 그런데, 시험보고 선출된 사람들이 앉아있었으면 더 별로였을 것 같아요. 그나마 나은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권자들이 현명해질수록 자기 정치에 신경쓰는 행동이 더 좋은... 더 보기
2. 정말 그렇죠ㅠ 종특이라고 라벨 붙이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건 정말 종특인 것 같아요.
4.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코로나 시국을 거치면서, 열의있는 선생님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굉장히 눈에 띄네요. 학교 단위로도 그렇고요.
6. 8. 같은 맥락 같습니다. 트럼프가 쓸데없는 얘기로 두 시간씩 기자회견하는 것도 비슷한 측면이 있고요. 그런데, 시험보고 선출된 사람들이 앉아있었으면 더 별로였을 것 같아요. 그나마 나은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권자들이 현명해질수록 자기 정치에 신경쓰는 행동이 더 좋은 행동으로 변하겠죠.
10. 초등학교는 대체로 학부모들의 투표를 통해 등교 여부와 방식, 급식 실시 여부를 결정했어요. 이에 대해 학교가 면피하려고 꼼수 쓴다고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고,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라고 반기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4.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코로나 시국을 거치면서, 열의있는 선생님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굉장히 눈에 띄네요. 학교 단위로도 그렇고요.
6. 8. 같은 맥락 같습니다. 트럼프가 쓸데없는 얘기로 두 시간씩 기자회견하는 것도 비슷한 측면이 있고요. 그런데, 시험보고 선출된 사람들이 앉아있었으면 더 별로였을 것 같아요. 그나마 나은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권자들이 현명해질수록 자기 정치에 신경쓰는 행동이 더 좋은 행동으로 변하겠죠.
10. 초등학교는 대체로 학부모들의 투표를 통해 등교 여부와 방식, 급식 실시 여부를 결정했어요. 이에 대해 학교가 면피하려고 꼼수 쓴다고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고,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라고 반기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5. 지식의 전달이라는 측면만 보았을때 EBS는 최고의 공교육 컨텐츠임. 특히 학습 습관이 좋고 공부에 대한 의욕이 있는 학생에게는 효율적이어서 등교를 하기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음. 앞으로 학교에서는 지식전달 수업보다는 학생개인의 특성에 맞는 컨설팅, 상담, 학생들 끼리의 상호교류등에 집중하는게 맞는 방향이라고 봄.
--> 저도 지금 대학원에서 전면 온라인 수업중인데, 같은 생각입니다. 원치 않는 수업시간에 학교에 불려가서 공부 흐름 끊기는 것보다는 스스로의 페이스대로 수업시간 조절할 수 있는 온라인 쪽의 효율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 학교는 오히려 온라인으로 못하는 기능에 집중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 저도 지금 대학원에서 전면 온라인 수업중인데, 같은 생각입니다. 원치 않는 수업시간에 학교에 불려가서 공부 흐름 끊기는 것보다는 스스로의 페이스대로 수업시간 조절할 수 있는 온라인 쪽의 효율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 학교는 오히려 온라인으로 못하는 기능에 집중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5번은 예전부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건데요. 아이들은 학교에서 지식에 대한 강의는 영상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정말 딱 까놓고 말하면 훨씬 강의를 잘하는 선생님의 수업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볼 수 있는데
학교에서 실력이 딸리는 선생님의 수업을 애들이 이해도 못하면서 듣고 있는 건 학생들의 인생에도 마이너스라는 생각이죠.
분명 강의 실력이 현저하게 딸리는 선생님들이 있거든요. 그게 또 핵심과목이라면 타격이 엄청나죠...
그 외에 학생들이 강의 듣다가 질문이 있다거나, 토론 수업이나 실습이 필요하다거나할 때
그런 것을 ... 더 보기
정말 딱 까놓고 말하면 훨씬 강의를 잘하는 선생님의 수업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볼 수 있는데
학교에서 실력이 딸리는 선생님의 수업을 애들이 이해도 못하면서 듣고 있는 건 학생들의 인생에도 마이너스라는 생각이죠.
분명 강의 실력이 현저하게 딸리는 선생님들이 있거든요. 그게 또 핵심과목이라면 타격이 엄청나죠...
그 외에 학생들이 강의 듣다가 질문이 있다거나, 토론 수업이나 실습이 필요하다거나할 때
그런 것을 ... 더 보기
5번은 예전부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건데요. 아이들은 학교에서 지식에 대한 강의는 영상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정말 딱 까놓고 말하면 훨씬 강의를 잘하는 선생님의 수업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볼 수 있는데
학교에서 실력이 딸리는 선생님의 수업을 애들이 이해도 못하면서 듣고 있는 건 학생들의 인생에도 마이너스라는 생각이죠.
분명 강의 실력이 현저하게 딸리는 선생님들이 있거든요. 그게 또 핵심과목이라면 타격이 엄청나죠...
그 외에 학생들이 강의 듣다가 질문이 있다거나, 토론 수업이나 실습이 필요하다거나할 때
그런 것을 학교 선생님들이 준비해서 하는 쪽으로 하면 선생님들의 업무량도 많이 완화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친구 중에 고등학교 선생님이 있는데...젊다고 몇 년 째 고3담임 아니면 학교폭력담당만 돌아가면서 시켜서 거의 죽어나더라구요.....그것도 처음에는 고3담임+학교폭력담당 같이 시켰다가 친구가 과로해서 병생기고 이러니까 꼴에 배려해준게 저거...
하튼 고생 많으십니다. ㅠ
정말 딱 까놓고 말하면 훨씬 강의를 잘하는 선생님의 수업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볼 수 있는데
학교에서 실력이 딸리는 선생님의 수업을 애들이 이해도 못하면서 듣고 있는 건 학생들의 인생에도 마이너스라는 생각이죠.
분명 강의 실력이 현저하게 딸리는 선생님들이 있거든요. 그게 또 핵심과목이라면 타격이 엄청나죠...
그 외에 학생들이 강의 듣다가 질문이 있다거나, 토론 수업이나 실습이 필요하다거나할 때
그런 것을 학교 선생님들이 준비해서 하는 쪽으로 하면 선생님들의 업무량도 많이 완화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친구 중에 고등학교 선생님이 있는데...젊다고 몇 년 째 고3담임 아니면 학교폭력담당만 돌아가면서 시켜서 거의 죽어나더라구요.....그것도 처음에는 고3담임+학교폭력담당 같이 시켰다가 친구가 과로해서 병생기고 이러니까 꼴에 배려해준게 저거...
하튼 고생 많으십니다. ㅠ
관련해서 어제 개학일 단상을 써볼까 생각만 했는데, 글 올려주신 김에 댓글로나마 어제 인상깊었던 초등 1,2 학년 개학 풍경 옮겨봅니다.
1. 교문에 들어선 후 현관 앞에서 발열체크와 함께 손소독, 증상(기침, 가래 등)을 확인했어요. 분명 온라인으로 자가진단 일주일 전부터 부탁드렸지만, 부모님들도 끊임없는 가정통신문 앱 푸쉬 지치셨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 자가진단 했는지 여부도 한꺼번에 몰리는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니 확인은 저 멀리...
그래서 대망의 첫 교실 입장을 하는 줄 알았으나, 그 중 일부는 자가진단에서 등교 가능... 더 보기
1. 교문에 들어선 후 현관 앞에서 발열체크와 함께 손소독, 증상(기침, 가래 등)을 확인했어요. 분명 온라인으로 자가진단 일주일 전부터 부탁드렸지만, 부모님들도 끊임없는 가정통신문 앱 푸쉬 지치셨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 자가진단 했는지 여부도 한꺼번에 몰리는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니 확인은 저 멀리...
그래서 대망의 첫 교실 입장을 하는 줄 알았으나, 그 중 일부는 자가진단에서 등교 가능... 더 보기
관련해서 어제 개학일 단상을 써볼까 생각만 했는데, 글 올려주신 김에 댓글로나마 어제 인상깊었던 초등 1,2 학년 개학 풍경 옮겨봅니다.
1. 교문에 들어선 후 현관 앞에서 발열체크와 함께 손소독, 증상(기침, 가래 등)을 확인했어요. 분명 온라인으로 자가진단 일주일 전부터 부탁드렸지만, 부모님들도 끊임없는 가정통신문 앱 푸쉬 지치셨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 자가진단 했는지 여부도 한꺼번에 몰리는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니 확인은 저 멀리...
그래서 대망의 첫 교실 입장을 하는 줄 알았으나, 그 중 일부는 자가진단에서 등교 가능이 떴는데도 현관 앞에서 증상을 보여 대기, 또 일부는 자가진단 안 하고 증상도 보이는데 그냥 와서 대기. 매뉴얼-자그마치 8차 개정판-에는 10분 뒤 체온과 증상을 다시 확인하라고 했는데 오... 아픈 어린이들은 왜 다 이 곳에 있는 거죠. 우리 순수한 1학년 애기들은 아픈 곳을 또 꼼꼼히 이야기해요. “선생님 어제는 안 그랬는데 오늘 목이 쪼끔 아픈 것 같아요.” ㅠㅠㅠㅠ
2. 1에서 대기를 해도 열이 있거나 유증상인 학생은 결국 중앙 현관에서부터 입실을 못 했습니다. 각 가정으로 연락하여 부모님께서 데려 가시라고 전화를 드렸는데요. 유난히 얼굴이 벌겋게 오시는 분이 애를 욕만 안 했지 쩌렁쩌렁 잡으시더라고요. “왜 집에선 안 아팠는데 왜 아프다고 했어!!!! 안 아픈 거라고 하라고 했잖아!!!!” 저는 일학년 줄 세우는 중이라 자세히는 못 봤지만, 어렴풋이 울음을 참는 얼굴이 보였던 것 같아요.
3. 사실 저는 올해 1 담임은 아닙니다만, 등교를 한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너무 걱정이 되고 잠을 못 잤어요. 아침에 일어나보니 입술 전체에 역대급 포진이 그득.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 그나마 다행이에요. 담임이 아니고 돕기만 하는 저도 이렇게 긴장했는데, 담임 선생님들은 너무 안쓰러웠어요.
대망의 점심 시간, 간편식으로 국물이 없는 카레밥이 나왔습니다. 저희는 교실 배식이라 아이들은 마스크를 쓰고, 앉아 있으면 선생님께서 음식을 급식판에 하나씩 담아 아이들 책상으로 갖다 주셨어요. 급식 여사님 한 분이 도와 주시고, 중간 즈음부터 제가 도와드려도 배식이 끝나질 않아요... 20여분이 지나서야 학생 배식이 끝나고 선생님이 받으셨는데, 결국 드신 건 하교지도까지 다 한 2시가 다 되어서였다고 해요.
4. 1학년들은 학교 자체에 발 딛는게 처음이지요. 설레임이 마스크로 가린 얼굴에도 가득, 가방에도 그득했어요. 복도에서는 또 얼마나 간격 지켜서 걷고, 손도 뽀드득 닦는지요. 저도 모르게 마스크 벗고 친구랑 이야기하다가도 ‘마스크 쓰자~’ 이야기에 금세 마스크 쓰고 간격도 살짝 띄웁니다. 공부할 때에도 모둠 활동이 금지인데, 얼마나 쉬는 시간 이야기하고 싶었을까요.자기 반이 몇 반인지, 지금 집에 가도 되는지, 화장실이 여기 맞는지 궁금하고 낯설고 흥분되는 각각의 모습이 마스크로 가려져있어요.
이렇게 조용하게 흥분한, 안타까운 1학년의 첫 등교일은 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학년들도 의젓하게 잘 하고 갔어요. 어린이들 우리 모두 건강하게 다음에 금방! 보자:-) 코로나 때찌때찌
1. 교문에 들어선 후 현관 앞에서 발열체크와 함께 손소독, 증상(기침, 가래 등)을 확인했어요. 분명 온라인으로 자가진단 일주일 전부터 부탁드렸지만, 부모님들도 끊임없는 가정통신문 앱 푸쉬 지치셨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 자가진단 했는지 여부도 한꺼번에 몰리는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니 확인은 저 멀리...
그래서 대망의 첫 교실 입장을 하는 줄 알았으나, 그 중 일부는 자가진단에서 등교 가능이 떴는데도 현관 앞에서 증상을 보여 대기, 또 일부는 자가진단 안 하고 증상도 보이는데 그냥 와서 대기. 매뉴얼-자그마치 8차 개정판-에는 10분 뒤 체온과 증상을 다시 확인하라고 했는데 오... 아픈 어린이들은 왜 다 이 곳에 있는 거죠. 우리 순수한 1학년 애기들은 아픈 곳을 또 꼼꼼히 이야기해요. “선생님 어제는 안 그랬는데 오늘 목이 쪼끔 아픈 것 같아요.” ㅠㅠㅠㅠ
2. 1에서 대기를 해도 열이 있거나 유증상인 학생은 결국 중앙 현관에서부터 입실을 못 했습니다. 각 가정으로 연락하여 부모님께서 데려 가시라고 전화를 드렸는데요. 유난히 얼굴이 벌겋게 오시는 분이 애를 욕만 안 했지 쩌렁쩌렁 잡으시더라고요. “왜 집에선 안 아팠는데 왜 아프다고 했어!!!! 안 아픈 거라고 하라고 했잖아!!!!” 저는 일학년 줄 세우는 중이라 자세히는 못 봤지만, 어렴풋이 울음을 참는 얼굴이 보였던 것 같아요.
3. 사실 저는 올해 1 담임은 아닙니다만, 등교를 한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너무 걱정이 되고 잠을 못 잤어요. 아침에 일어나보니 입술 전체에 역대급 포진이 그득.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 그나마 다행이에요. 담임이 아니고 돕기만 하는 저도 이렇게 긴장했는데, 담임 선생님들은 너무 안쓰러웠어요.
대망의 점심 시간, 간편식으로 국물이 없는 카레밥이 나왔습니다. 저희는 교실 배식이라 아이들은 마스크를 쓰고, 앉아 있으면 선생님께서 음식을 급식판에 하나씩 담아 아이들 책상으로 갖다 주셨어요. 급식 여사님 한 분이 도와 주시고, 중간 즈음부터 제가 도와드려도 배식이 끝나질 않아요... 20여분이 지나서야 학생 배식이 끝나고 선생님이 받으셨는데, 결국 드신 건 하교지도까지 다 한 2시가 다 되어서였다고 해요.
4. 1학년들은 학교 자체에 발 딛는게 처음이지요. 설레임이 마스크로 가린 얼굴에도 가득, 가방에도 그득했어요. 복도에서는 또 얼마나 간격 지켜서 걷고, 손도 뽀드득 닦는지요. 저도 모르게 마스크 벗고 친구랑 이야기하다가도 ‘마스크 쓰자~’ 이야기에 금세 마스크 쓰고 간격도 살짝 띄웁니다. 공부할 때에도 모둠 활동이 금지인데, 얼마나 쉬는 시간 이야기하고 싶었을까요.자기 반이 몇 반인지, 지금 집에 가도 되는지, 화장실이 여기 맞는지 궁금하고 낯설고 흥분되는 각각의 모습이 마스크로 가려져있어요.
이렇게 조용하게 흥분한, 안타까운 1학년의 첫 등교일은 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학년들도 의젓하게 잘 하고 갔어요. 어린이들 우리 모두 건강하게 다음에 금방! 보자:-) 코로나 때찌때찌
글쎄요... 학교에서는 증상과 발열만 확인이 가능한데, 비염등의 기저 질환이 있거나 기초 체온이 높은 아동들이 늘 아를아슬합니다. 매뉴얼에 따르면 ‘코로나가 아니며 등교가 가능하다’는 의사의 소견서 내지 진료 확인서가 있으면 상기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등교가 가능하지만, 이런 진료 확인서는 매우 희귀합니다.
가정에서는 이미 거의 길게는 5개월 반을 아동을 데리고 있으니 힘드시지요. 특히 중고등 아닌 초등 저학년일수록 더 힘드셨을거에요. 그런데 의사도 아닌 자들이 원래 기침하는 애인데 코로나 의심증상이라고 학교 등교를 막으면?@_@
학교에는 권한이 없고 책임만 무한히 있는 상황입니다.
가정에서는 이미 거의 길게는 5개월 반을 아동을 데리고 있으니 힘드시지요. 특히 중고등 아닌 초등 저학년일수록 더 힘드셨을거에요. 그런데 의사도 아닌 자들이 원래 기침하는 애인데 코로나 의심증상이라고 학교 등교를 막으면?@_@
학교에는 권한이 없고 책임만 무한히 있는 상황입니다.
말도 안된다 생각합니다. 9랑 같이 생각을 해보시면 이상함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서운함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어떤 결정을 시행할 준비를 하고 이야기를 해야하는데
실행해야할 사람들에게 아무런 의사전달도 없는 채로 발표를 하는건 공수표일 뿐이죠.
당해보시면 서운함이라는 감정은 1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황당함만 있죠..
내일부터 우리가 A를 시행한대.
그게 뭔데??
서운함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어떤 결정을 시행할 준비를 하고 이야기를 해야하는데
실행해야할 사람들에게 아무런 의사전달도 없는 채로 발표를 하는건 공수표일 뿐이죠.
당해보시면 서운함이라는 감정은 1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황당함만 있죠..
내일부터 우리가 A를 시행한대.
그게 뭔데??
그런식으로 일해서는 내일 A를 시행하는게 사실이 될수 없지요.
그냥 얘기해버리고 싶어지기도 하는데 정부에서 뭐 한다고 한달도 전에 발표한거
지금까지 전혀 하고 있지도 않고 프로토콜도 안잡혀있어요.
공문은 내부문서인데 당연히 공문으로 발표는 안하죠.
공문을 받는게 뭐 비밀정보를 먼저 받는 특혜같은게 아니라 그냥 일시키는거에요.
근데 시킨적도 없는 일을 내일부터 한다고 발표를 해버리면 벙찔수밖에 없는거죠.
그냥 얘기해버리고 싶어지기도 하는데 정부에서 뭐 한다고 한달도 전에 발표한거
지금까지 전혀 하고 있지도 않고 프로토콜도 안잡혀있어요.
공문은 내부문서인데 당연히 공문으로 발표는 안하죠.
공문을 받는게 뭐 비밀정보를 먼저 받는 특혜같은게 아니라 그냥 일시키는거에요.
근데 시킨적도 없는 일을 내일부터 한다고 발표를 해버리면 벙찔수밖에 없는거죠.
뭔 말도 안되는 소리를 가지고 당연하다고.... 백수세요? 서운하긴 뭐가 서운해요?
당장 언론발표 가지고 문의 들어오면 대응이 안되고 그로 인해 발생되는 혼란을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충분히 겪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걸 호불호의 문제로 치환시키나요?
다 필요없고 내부 지침없이 언론 통해서 얘기할거면 문의전화도 중앙정부가 받든가 해야죠.
당장 언론발표 가지고 문의 들어오면 대응이 안되고 그로 인해 발생되는 혼란을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충분히 겪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걸 호불호의 문제로 치환시키나요?
다 필요없고 내부 지침없이 언론 통해서 얘기할거면 문의전화도 중앙정부가 받든가 해야죠.
공격적인 표현 사용에 이용정지 3일 드립니다.
사용하신 표현들에 같은 회원들끼리 사용하기에는 지나친 표현이 너무 많습니다.
의견 교환이 아닌 감정 소모적 논쟁은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신 표현들에 같은 회원들끼리 사용하기에는 지나친 표현이 너무 많습니다.
의견 교환이 아닌 감정 소모적 논쟁은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어.... 욕을 좀 한바가지 하고싶은데 하면 안되겠죠??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방역 수칙을 잘지키는 것은 박수쳐줄 일이네요.
그런데, 개학 이후로 쏟아져나오는 학생들이
길거리, 버스 등지의 다른 사람들과 섞일 수 있는 곳에서
마스크를 올바르게 쓰지 않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특히, 덥다고 턱에만 걸치고 친구들과 대화하는 장면을 목격하면
정말 꿀밤 한 대 콱! 쥐어박고 싶더라구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방역 수칙을 잘지키는 것은 박수쳐줄 일이네요.
그런데, 개학 이후로 쏟아져나오는 학생들이
길거리, 버스 등지의 다른 사람들과 섞일 수 있는 곳에서
마스크를 올바르게 쓰지 않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특히, 덥다고 턱에만 걸치고 친구들과 대화하는 장면을 목격하면
정말 꿀밤 한 대 콱! 쥐어박고 싶더라구요.
대부분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초등에서 보는 의견 더해봅니다.
4번 목소리코칭 아이디어는 저도 따라하고 싶네요. 급할 땐 하긴 하는데 제 목소리가 듣기 괴로워서 클로바더빙 씁니다;; 네이버 만만세입니다ㅜ
5번은 제가 초등이라 좀 어렵네요. 아직은 끌고 가는 게 더 맞는 시기인듯 합니다. 결국 가정형편의 문제든, 학생 자기관리의 문제든 1/2에서 1/3은 잡고 끌고 가지 않으면 방치가 되는 것 같아요.
다만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컨설팅, 상담, 학생들 끼리의 상호교류 등이 되어야 한다는 부분은 일견 동의가 되기에... 더 보기
초등에서 보는 의견 더해봅니다.
4번 목소리코칭 아이디어는 저도 따라하고 싶네요. 급할 땐 하긴 하는데 제 목소리가 듣기 괴로워서 클로바더빙 씁니다;; 네이버 만만세입니다ㅜ
5번은 제가 초등이라 좀 어렵네요. 아직은 끌고 가는 게 더 맞는 시기인듯 합니다. 결국 가정형편의 문제든, 학생 자기관리의 문제든 1/2에서 1/3은 잡고 끌고 가지 않으면 방치가 되는 것 같아요.
다만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컨설팅, 상담, 학생들 끼리의 상호교류 등이 되어야 한다는 부분은 일견 동의가 되기에... 더 보기
대부분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초등에서 보는 의견 더해봅니다.
4번 목소리코칭 아이디어는 저도 따라하고 싶네요. 급할 땐 하긴 하는데 제 목소리가 듣기 괴로워서 클로바더빙 씁니다;; 네이버 만만세입니다ㅜ
5번은 제가 초등이라 좀 어렵네요. 아직은 끌고 가는 게 더 맞는 시기인듯 합니다. 결국 가정형편의 문제든, 학생 자기관리의 문제든 1/2에서 1/3은 잡고 끌고 가지 않으면 방치가 되는 것 같아요.
다만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컨설팅, 상담, 학생들 끼리의 상호교류 등이 되어야 한다는 부분은 일견 동의가 되기에 고민이 됩니다. 교육의 본질이 뭐냐, 학교란 공간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냐란 질문까지 올라가게 되네요.
수업방법에 대해, 학생참여형 수업이 소위 대세이고 가야할 방향이라고 보는데 이걸 어떻게 조화시킬지, 앞으로의 숙제겠죠.
특히 초등학교는 교육보다 보육이 우선시되는 모양새라 이점에 피로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젠 이게 시대정신이니 슬슬 저부터 포기해야 하는거 아닌가란 생각마저 들고 있네요.
각론으로 들어가면 초등에선 주요교과마저도 국정이 아닌 검정교과서로 바꾼다고 해서 앞으로 수업준비 난이도가 올라가겠다 싶습니다. 차라리 이비에스를 교과서로?!
또 반대로 온라인수업으로 하다보니 소위 비교과를 충실하게 수업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에게 체육/실과/음악/미술 교과서를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해는 올해가 처음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신체활동,가창,표현활동을 제대로 못하는데 그게 무슨 예체능교육이 되겠냐고 물으면 할말 없긴 하지만요.
좀더 이부분은 깊게 이야기를 해보고 싶네요.
올해 바라는건 간격 유지를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16명 미만으로 줄이는 것인데, 이를 위한 학교 교실 확보 및 교원수급정책 수립 계획...을 할 생각이 있긴 한건지... (먼산) 저출산시대고 온라인 개학도 2주 벌어 2주 사는 형편이니 별로 기대는 안합니다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니 어쩔 수 없는 건 알지만, 교육은 멀리 봤으면 좋겠어요.
초등에서 보는 의견 더해봅니다.
4번 목소리코칭 아이디어는 저도 따라하고 싶네요. 급할 땐 하긴 하는데 제 목소리가 듣기 괴로워서 클로바더빙 씁니다;; 네이버 만만세입니다ㅜ
5번은 제가 초등이라 좀 어렵네요. 아직은 끌고 가는 게 더 맞는 시기인듯 합니다. 결국 가정형편의 문제든, 학생 자기관리의 문제든 1/2에서 1/3은 잡고 끌고 가지 않으면 방치가 되는 것 같아요.
다만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컨설팅, 상담, 학생들 끼리의 상호교류 등이 되어야 한다는 부분은 일견 동의가 되기에 고민이 됩니다. 교육의 본질이 뭐냐, 학교란 공간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냐란 질문까지 올라가게 되네요.
수업방법에 대해, 학생참여형 수업이 소위 대세이고 가야할 방향이라고 보는데 이걸 어떻게 조화시킬지, 앞으로의 숙제겠죠.
특히 초등학교는 교육보다 보육이 우선시되는 모양새라 이점에 피로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젠 이게 시대정신이니 슬슬 저부터 포기해야 하는거 아닌가란 생각마저 들고 있네요.
각론으로 들어가면 초등에선 주요교과마저도 국정이 아닌 검정교과서로 바꾼다고 해서 앞으로 수업준비 난이도가 올라가겠다 싶습니다. 차라리 이비에스를 교과서로?!
또 반대로 온라인수업으로 하다보니 소위 비교과를 충실하게 수업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에게 체육/실과/음악/미술 교과서를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해는 올해가 처음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신체활동,가창,표현활동을 제대로 못하는데 그게 무슨 예체능교육이 되겠냐고 물으면 할말 없긴 하지만요.
좀더 이부분은 깊게 이야기를 해보고 싶네요.
올해 바라는건 간격 유지를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16명 미만으로 줄이는 것인데, 이를 위한 학교 교실 확보 및 교원수급정책 수립 계획...을 할 생각이 있긴 한건지... (먼산) 저출산시대고 온라인 개학도 2주 벌어 2주 사는 형편이니 별로 기대는 안합니다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니 어쩔 수 없는 건 알지만, 교육은 멀리 봤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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