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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1/10/19 08:44:23
Name   매뉴물있뉴
Subject   오픈마켓에서 판매자와 분쟁이 생겼을때 조언 한가지.
안녕하세요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매뉴물있뉴 입니다.

[배경 설명]
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제 구매자중 한분이
일방적으로 물건에 하자가 있다고 주장하며
반품을 착불로 보내셨습니다.
그... 이러시면 안됩니다.
꼭 물건을 자기 손에서 떠내보내시기 전에
판매자와 왕복택배비 부담을 협의하시는게 먼저입니다. 그뒤에 물건을 보내세요.
물건이 자기 손을 떠나면, 구매자는 사실상 할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토막 상식]
보통의 오픈마켓 (지마켓, 옥션 등)에서 환불 규정은
판매자는, 구매자가 왕복택배비를 부담한다는 전제하에
반품을 거부할수 없는 것이 기본 정책입니다.
만약 물품이 잘못 배송되거나 물품이 현저하게 품질이 나쁘거나 한 경우에,
판매자가, 자기 책임으로 인정하는 경우에 한해서,
판매자가 왕복택배비를 부담할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자는 판매자의 책임을 주장하고
판매자는 자신의 책임이 아님을 주장할 경우?
고객센터에서는 보통 누구의 편도 들어주지 않습니다.
다만 양쪽이 합의에 이를수 있게끔 중재하면서 기다립니다.



[구매자가 홧김에 반품을 착불로 보내버린 경우]
아무 연락도 없이, 구매자가 착불로 반품을 보내버렸네요??
이런 경우 저는 어떻게 할까요??
저는 일단, 착불로 이걸 왜보내냐, 나는 착불 택배비를 줄수없다는 식으로 택배 기사님과 싸우지 않습니다.
돈을 받아야 할 택배기사님과 싸울필요가 없으니까요.
일단 착불로 물건을 보낸 택배기사님께는 착불 택배비를 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으니까요.

다만 구매자에게는, 왕복 택배비를 끝까지 받아냅니다.
저는 환불승인을 안해주고 버티면 되거든요??
고객센터는 이런 경우 구매자/판매자 양쪽중 어느편도 들지 않습니다.
보통은 어떤 식으로든 양쪽이 합의를 할때까지.
그냥 돈을 들고 끝까지 버팁니다.
저도 그냥 끝까지 버티면 됩니다.

[구매자가 특별히 멍청한 경우]
그리고 오늘 있었던 환불 요청 고객이 이런 경우인데요
착불로 물건을 보내시면서 자체 배송했다. 송장번호 모른다. 라면서
송장 번호도 입력 안하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이런 경우는 제가 그냥 배째고 고객센터에
'그런 물건 여기에 안왔는데요, 저분 물건 반송 안하신것 같읍니다 이응이응'하면
구매자는 대응하실 수단이 없으십니다.
그러면 판매된 물건이 구매자에게 배송 완료된후 2주가 지나면
저에게 돈이 그냥 들어오고 게임은 끝납니다?!?!
ㅇㄱㄹㅇ ㅂㅂㅂㄱ
(심지어는 실제로 있었던일)

반품신청하실때, 그냥 지마켓같은데 들어가서 반품 요청을 하고, 자체수거하게 놔두십숑.
지마켓이 알아서 반품수거송장 뽑아서 택배사에 요청하여 수거해 갑니다.
반품송장번호도 자동 입력되고 좋은데 왜 이런걸 안하지.....
하여튼 오픈마켓이 알아서 수거하게 놔두십쇼. 그게 최선입니다.



[선생님들께 드리는 조언]
꼭! 꼭! 꼭! 반품을 할때는 판매자에게 항의 전화를 꼭! 먼저 하시고
왕복택배비 부담 약속을 받아내신 뒤에, 반품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와 판매자에게
"당연히 이건 판매자 귀책이지!" 라는 주장을 계속 펼치시려면
그 불량품을 손에 쥐고 계셔야
그 불량품의 사진을 찍어올릴 증거가 있으신 겁니다.


아니, 본인이 불량품을 받으셨다면서요?
그러면 그 불량품을 계속 손에 들고 계셔야죠??;;
그래야 고객센터에 '판매자가 내게 불량품을 보냈다'라고 계속 항의하실수 있는것 아닙니까?
구매자님이 판매자인 저에게 '당신이 당신 물건을 보면 알것 아니냐'라며
'네 죄를 네가 알렷다'를 시전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

1 제 죄를 제가 알수 있을만큼 허접한 물건 보내지 않습니다. 저도 여기에 생계가 걸려있거든요.
2 제 죄를 증명할 물건이 제 손 안에 있네요? 설사 그 물건에 하자가 분명히 있었다손 치더라도
제가 사진을 조작해서, 아무 하자 없는 물건을 사진 찍어다가 고객센터에 제시하면 뭐라고 하실껀데요??
3 오픈마켓의 판매자들은, 별점 한개에 죽고 못사는 외식 플랫폼 가맹점이 아닙니다.



[기타 등등 다른 경우에는]
1 홈쇼핑 같은 경우
홈쇼핑들은 물건에 하자가 없어도
소비자가 반품을 원하면 쇼핑몰에서 왕복택배비를 자체부담해서 물건을 회수해가는
환불정책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픈마켓과는 환불정책이 조금 다른 경우.

2 제 경험상, 가장 끈질기고 오래 갔던 경우는,
물품 보낸뒤 13일 뒤에야 합의가 된 경우인데,
보낸택배비 2500원, 반송택배비(우체국택배) 5500원,
(카카오통해서 반품접수도 안하셔서) 카카오톡 쇼핑몰 수수료, 물건값의 15% 까지
다 계산해서 구매자에게 받아내고
남은 돈을 계좌로 환불해드렸었습니다......



아침부터 답답한 구매자가 한분 계셔서 티타임에 글 끄적거렸습니다.
일단 이 분은 어떻게 할꺼냐면... 음...
혹시 택배로 들어온 물건이 정말로 하자가 있다고 계속 주장하시거나 하면
택배로 물건을 받은뒤에 결정해볼 문제이긴 합니다만...
...구매자의 태도가 맘에 안들면 그냥 왕복택배비 받아버릴 생각...
......더 맘에 안들면 '쟤 물건 안보냈대요'하고 오픈마켓에 배째라고 우길 생각입니다. 크릉...
칼자루는 제가 쥐고 있으니까요.



2


    하우두유두
    욕보십니다 ㅎㅎ
    매뉴물있뉴
    1 구매자와 전화통화 연결이 안되었기 때문에 아직 욕보지 않았읍니다.
    2 이런 경우에는 높은 확률로, 제가 아닌 구매자님이 욕보실 예정이시기 때문에 저는 괜찮습니다.
    3 ...아 나 왜 이렇게 됬지. 크릉. 이게 다 블랙컨슈머 탓이다. ㅂㄷㅂㄷ!
    그렇군요. 지금 전 반대입장인데, 눈 앞에 그 물건이 있으면 조악한 품질과 기다림에 배반당한 것이 화가 나기 때문에 보내고 협상을 합니다. 물론 사진은 여러장 찍어놓고요. 최악의 경우 배송비 날리는 거죠. 돈 날리는게 분노유발 물건을 집안에 계속 두는 것보다 낫거든요.

    도대체 상품 안내 페이지는 삐까뻔쩍하게 찍고 물건은 조악하게 재고처리하듯히 보내는지...사기라 느끼는데도 말씀대로 할 수 있는건 없더군요.
    매뉴물있뉴
    사진을 찍어두시는건 현명한 선택입니다! 그래야 판매자와 협상이 가능하고
    고객센터에 항의를 할때도 유리하니까요. ㅎㅎ

    사기라 느끼시는건 저도...
    아무래도 비대면으로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판매이다보니... 어쩔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사실 [오픈마켓의 판매가 완결되는 시점]은,
    구매자가 택배로 물건을 받아보고 그 물건을 뜯어보고 난뒤,
    [구매자의 마음속에서 구매의사를 결정짓는 순간]입니다.
    그전에는, 무조건 환불이 가능해야 한게 맞습니다.
    ... 더 보기
    사진을 찍어두시는건 현명한 선택입니다! 그래야 판매자와 협상이 가능하고
    고객센터에 항의를 할때도 유리하니까요. ㅎㅎ

    사기라 느끼시는건 저도...
    아무래도 비대면으로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판매이다보니... 어쩔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사실 [오픈마켓의 판매가 완결되는 시점]은,
    구매자가 택배로 물건을 받아보고 그 물건을 뜯어보고 난뒤,
    [구매자의 마음속에서 구매의사를 결정짓는 순간]입니다.
    그전에는, 무조건 환불이 가능해야 한게 맞습니다.
    다만 이미 발생한 택배비에 대한 문제가 남는게... 함정이죠;

    그래서 홈쇼핑은 구매자 단순변심에의한 환불도 택배비를 지불해주는것 같습니다만?
    저 같은 개인 판매자가 그렇게 하기는... 좀 어렵기도 합니다;;
    “더 맘에 안들면 '쟤 물건 안보냈대요'하고 오픈마켓에 배째라고 우길 생각입니다. 크릉...”
    —> 근데 이건 적발되지 않나요? 송장 번호를 모를 뿐 택배 보낸건 사실이고, 택배 기사님들은 대부분 본인 구역의 배당건들을 다 기억하고 있는것 같더라고요. 구매자의 기사님과 판매자의 기사님이 다같이 공모할리도 없고요…
    매뉴물있뉴수정됨
    저도 생각만 그렇게 한거고... 실제로 해본적은 없읍니다...;; ㄷㄷ
    그리고 기사님들이 생각보다 정말 기억이 좋으시기 때문에
    실제로 해도 들킬 것 같다는 선생님 지적이 맞습니다; 크릉...

    + 게다가 어차피 구매자가 택배를 맡기러 맡긴 장소가 존재하고
    제가 반품을 수령한 주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송장영수증을 잃어버렸다 하더라도, 작정하고 찾으려고 하면 잃어버린 송장번호를 찾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판매자인 저는 구매자의 똥줄을 타게 만들수 있다는 장점1이 있고
    구매자가 '내가 왕복택배비 안내겠... 더 보기
    저도 생각만 그렇게 한거고... 실제로 해본적은 없읍니다...;; ㄷㄷ
    그리고 기사님들이 생각보다 정말 기억이 좋으시기 때문에
    실제로 해도 들킬 것 같다는 선생님 지적이 맞습니다; 크릉...

    + 게다가 어차피 구매자가 택배를 맡기러 맡긴 장소가 존재하고
    제가 반품을 수령한 주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송장영수증을 잃어버렸다 하더라도, 작정하고 찾으려고 하면 잃어버린 송장번호를 찾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판매자인 저는 구매자의 똥줄을 타게 만들수 있다는 장점1이 있고
    구매자가 '내가 왕복택배비 안내겠다고 이렇게까지 해야하나'라는 현타가 오게할수 있다는 장점2이 있어서...
    어지간히 구매자가 답없이 억지를 피우지만 않으면 저도 그럴 생각은 없지만
    저도 정말로 화가 나면 그렇게 실제로 해볼 생각이긴 합니다.

    아무리 화나도 거짓말은 하지 말아야... 착하게 살아야... 착하게... 착하게......
    1
    아침부터 고생하십니다ㅠ
    듣고보니 정말 그러네요. 명확한 물질 증거를 손에 들고 주장하는게 훠어어얼씬 유리할텐데 순간의 분노로 증거를 처분해버리는 행위니..
    그래도 사람이 꼭지가 돌면 비이성적으로 행동하는 한순간이라 조심해야겠어요. 저라고 잘 대처했을런지도 모르겠고.. 여태까지 별탈없이 물건이 잘왔던 제 운에 감사해야겠습니다ㅋㅋㅋ
    매뉴물있뉴
    위에 다른 댓글에도 있지만, 그래도 사진을 찍어두신 뒤에 반품을 신청하시는게... 낫습니다.
    1
    윤지호
    오픈마켓 자주 써왔는데, 제품 품질관련 문제보다는 배송관련 문제가 훨씬 많았습니다. 요즘은 모르겠는데, 예전에는 배송예정일이 1주일이 지났는데 일언반구 하나 없는 판매자들이 너무 많았어요.

    이런경우 보통 전화하면 '죄송해요 어제 배송부쳤습니다 좀만 더 기달려주세요' 라던가 '죄송한데 재고확보가 힘듭니다 환불 진행해드릴까요'라는 답이 오는데, 전자든 후자든 제가 환불의사를 밝히면 환불 자체는 잘 되지만 이걸 제가 일일이 전화해서 확인해야 한다는 게 너무 짜증이 났고, 저는 그 시점에 해당 물건이 필요해서 주문을 한건데 말도없이... 더 보기
    오픈마켓 자주 써왔는데, 제품 품질관련 문제보다는 배송관련 문제가 훨씬 많았습니다. 요즘은 모르겠는데, 예전에는 배송예정일이 1주일이 지났는데 일언반구 하나 없는 판매자들이 너무 많았어요.

    이런경우 보통 전화하면 '죄송해요 어제 배송부쳤습니다 좀만 더 기달려주세요' 라던가 '죄송한데 재고확보가 힘듭니다 환불 진행해드릴까요'라는 답이 오는데, 전자든 후자든 제가 환불의사를 밝히면 환불 자체는 잘 되지만 이걸 제가 일일이 전화해서 확인해야 한다는 게 너무 짜증이 났고, 저는 그 시점에 해당 물건이 필요해서 주문을 한건데 말도없이 배송을 안해주니 결국 환불을 받아도 이 경우 제가 입은 피해는 보상받을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쿠팡으로 갈아탄 후 편해졌는데, 쿠팡에서는 매우 악질적인 판매자를 경험했던 적이 딱한번 있었습니다.

    상품을 최저가에 올려놓고 제가 구매를 진행하면 하루뒤에 해당 상품을 내려버리고 일방적으로 환불처리를 해버립니다. 근데 문제는 그러고 나서 같은 상품을 다른 판매자에게 구매했는데 또 똑같은 일이 생기고, 이걸 4번정도 반복하고 나니 너무 짜증이 나서 쿠팡 고객센터에 전화했습니다. 알고봤더니 교묘하게 이름만 바꾼, 모두 같은 업체였더라고요. 아마도 제품 홍보를 위해 쿠팡에 올려놓고 실제 판매는 진행하지 않는다던가 하는 이유가 있던 것 같았습니다.
    매뉴물있뉴
    저는 커피 (맥심모카믹스) 살때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 서로 다른 판매자들이 같은 창고와 배송계약을 맺고 대리 판매를 하는듯 했습니다. 첫번째 배송이 늦어지길래 취소하고 두번째 구매를 했더니 역시 늦어지길래, 아 같은 창고와 계약을 한 다른 사람인가보다 했어요.ㅎ
    첫번째 배송을 취소한 이유도 사실은 다른게 아니라 출발 안한 물건을 출발했다고 해서... 그건 이미 그시점에 신뢰가 무너진 상황이었기 때문에 어쩔수 없었습니다. 두번째 판매자분은 창고에 사정이 있는것 같다. 며칠 기다려달라 하시길래 그냥 기다렸다가 구매했습니다.
    니누얼
    오픈마켓에 반품접수하고 자체수거하게 하는게 진짜 짱짱입니다. 서로 힘들지 않는 방법.

    저도 판매자 입장이라 백번동감. 하지만 전 직원이기땜에 고객이 우기면 걍 다 들어줬답니다. 헤헤.
    매뉴물있뉴
    직원은 어쩔수 없...
    아니 그것뿐 아니라 지마켓 직원도, 구매자가 하도 거칠게 나오니 "지마켓이 배송비를 대신 지불해드릴테니 반품 받아주시면 안될까요?" 하시길래 그냥 그렇게 하시라고 대답했습니다. 제 성질만 갖고는 그렇게 안하고, 바득바득 구매자가 배송비 물어내게 하려고 버티고 싶었지만, 지마켓 센터분이 중간에 껴계시니 마음 약해졌습..
    호로종
    제가 최근 중국제품 중국에서 배송되는거 샀다가 크게 데였습니다.
    배송 2주 소요 된다고 해서 2주 기다렸는데, 배송상황 연락도 없어서 언제 되냐고 물어보니 기다려 달란 말만하고, 1달째 될때 취소 한다니까 배송 출발했다고 안된다고 함, 1달 반 걸려 도착했는데 포장 다 뜯어져있고 하..
    배송지연, 포장 불량으로 반품 한다니까, 반품 배송비 10만원 내놓으라고 하고 허허
    소비자보호 뭐시기 분쟁 조정 요청했더니, 제품 받고 제품에 하자 없으면 무족권 반품 배송비 내야 된다고 해서..그냥 제품 썼습니다.
    중국배송 제품은 앞으로 안삽니다.
    매뉴물있뉴
    중간에 어느 오픈마켓이 끼었느냐에 따라 다를것 같은데
    저는 지마켓에, 2주가까이 배송이 안되는데 중국 판매자가 송장번호도 안주는겁니다.
    그래서 환불 요청을 했는데, 고객센터에서는 판매자는 자기들이 정말로 보냈다. 억울하다고 하도 그래서 자기들도 "아니 이정도면 정말 보낸거 아닌가?"싶은 생각이 든다는 거에요. ㅋㅋ
    그래서 저와 고객센터 직원분이 하루를 꼬박 숙고한끝에 일주일을 더 기다려보고 안오면 환불을 처리해버리자. 환불이 처리된 뒤에 저에게 물건이 도착하면 그때부터는 저보고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해서 물건 대금을 입금하든지 ... 더 보기
    중간에 어느 오픈마켓이 끼었느냐에 따라 다를것 같은데
    저는 지마켓에, 2주가까이 배송이 안되는데 중국 판매자가 송장번호도 안주는겁니다.
    그래서 환불 요청을 했는데, 고객센터에서는 판매자는 자기들이 정말로 보냈다. 억울하다고 하도 그래서 자기들도 "아니 이정도면 정말 보낸거 아닌가?"싶은 생각이 든다는 거에요. ㅋㅋ
    그래서 저와 고객센터 직원분이 하루를 꼬박 숙고한끝에 일주일을 더 기다려보고 안오면 환불을 처리해버리자. 환불이 처리된 뒤에 저에게 물건이 도착하면 그때부터는 저보고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해서 물건 대금을 입금하든지 말든지... 알아서 해라. 뭐 이런 응대를 받은적이 있읍니다.

    ...저의 그 당시 결말은, 약속한 일주일이 지나기전에 물건이 도착해서, 저는 그냥 대금을 지급하고 넘어갔습니다.
    회수를 이용하면 기사님이 집에 오시는 시간에 있어야 하기땀시 개인적으로 가능할때 보내는게 훨씬 나아서 그랬을겁니다.
    매뉴물있뉴수정됨
    그 나중에 듣고보니 본인은 보낸적 없답니다.
    "아니 왜 보낸적이 없으시면서 환불 요청하실땐 자체택배로 보내셨냐"고 물었더니 화만내고 답은 안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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