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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15/06/13 22:42:29
Name   난커피가더좋아
Link #1   https://namu.wiki/w/%EB%A7%B9%EA%B8%B0%EC%9A%A9
Subject   [나기홍석2탄]\'역오디션 현상\'과 맹기용
https://namu.wiki/w/%EB%A7%B9%EA%B8%B0%EC%9A%A9

[나무는 기록하고 홍차넷은 분석/해석한다], [나기홍석] 2탄입니다.

역시나 인터넷 핫 이슈 중 하나인 냉장고를 부탁해 출연자 맹기용씨 얘기를 들고 왔습니다.

뭐 홍차넷에서도 프로그램리뷰 형식으로 글이 한 번 올라왔던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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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한 이슈이니 만큼 역시 많은 분석이 나왔습니다. '노력'이 반드시 수반돼야만 한다는 '장인'의 영역에도

'금수저'(사실 은수저가 맞는 표현인데, 요샌 그냥 이렇게 쓰더군요)가 통한다는 것에 대한 반발이라는 얘기도 있고,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반발이라는 얘기도 있으며, '셰프직'이라는 특성과 요리인들의 삶을 알고 그러한 길을 가고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절절한 비판이라는 말도 합니다. 뭐 다 일리가 있습니다.

역시 새로운 분석을 추구하는 나기홍석에서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가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예능의 대세를 '역오디션'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때 전 방송사를 강타했던 오디션 형식(전문가가 일반인을 평가하는)이 저물고 그 역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거죠.

그 최초 형식이 저는 '나가수'라고 보는데요, 일단 나중에 거하게 망하지만

그래도 타방송사의 불후의 명곡으로 이어집니다.

또 마스터 셰프로 대변되는 오디션 쿡방쪽에서도 이런 변화는 나타납니다.

그 대표격인 프로그램이 바로 냉장고를 부탁해 입니다.

한식대첩의 경우 출연자도 전문가 심사자도 전문가라서, 처음에는 평범한 오디션 프로그램 느낌이었는데,

회를 거듭할 수록 양쪽 다 평등해보이는 구조인 듯 합니다.

왜 방송에서 이렇게 '역오디션'이 일어나는지도 사실 흥미롭지만(어차피 민주주의라는 완벽한(?) 역오디션 정치시스템을 갖고 있는 나라에서?)

그건 이 글의 핵심이 아니니 빼도록 하겠습니다.

'역 오디션'의 묘미는 '권력관계의 역전'입니다. 분명 요리를 막 배우는 사람이, 혹은 평범한 사람이,

또는 노래를 막 연습하는 일반인이 전문가로부터 꾸지람을 듣거나 조언을 받아야 하는데

일반인들이 전문가를 평가하는 형식에서는 당연히 그 반대방향으로 이뤄지죠.

그런데! 이게 권력관계를 반대로 뒤집는 거 이외에도 훨씬 중요한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출연하는 전문가 집단이 "대중들로부터 기본적으로 인정을 받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역오디션 개념'이 재미있어 지기 때문입니다. 누가봐도 전문가, 누가봐도 최고인 사람들이

긴장하고 벌벌떠는 게 재미있는거지, 누가 봐도 실력이 부족한 사람이 벌벌 떠는 건 전혀 재미가 없고 짜증이 나는 거죠.

'전문가에 대한 인정과 존중'을 바탕으로 성립된 역 오디션 제도이기에,

승부에서 진 전문가 역시 타격이 별로 없습니다.

자존심은 좀 상할 수 있지만, 금방 회복 되죠.

그래서 '공정성'이라는 개념보다는 이 부분이 더 중요합니다.

냉장고를 부탁해 역시평가 자체는 게스트 취향을 타기 때문에 '딱히 공정하다'고 할 수 없고요,

가수들의 역오디션 프로그램 역시 '현장빨', '순서빨', '노래빨'을 많이 받기 때문에

그냥 오디션 프로그램보다는 '공정성'에는 취약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오디션 시스템은 '평가받을 자격=전문가(고수) 인정'의 개념이기 때문에 누가 평가를 받을 것인가 자체가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실 역오디션 개념은 사실 굉장히 즐거운 예능입니다.

특히 한국에서요. 왜냐. 구조적으로 그 누구도 '낙오'하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가수가 프로그램에서 낙오됐다고 해서 그가 앞으로 꿈을 못이루거나, 엄청난 타격을 받는 것도 아니고

요리프로 승부에서 졌다고 해서 셰프의 레스토랑이, 그의 실력이 폄하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시청자나 일반인(비전문가) 출연자, 평가자 역시 평가자로서 '구조적인 우위'에 있기에 이 또한 즐겁습니다.

그런데 맹기용씨는 이 '역오디션 프로그램이' 만들어내는 절묘한 균형과 즐거움을 다 흩트러뜨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1)'평가받을 수 있는 권리와 자격'에 대한 의문이 강하게 제기됩니다.
2) 1)과 연결되는 지점도 있는데, '젊은 청년이 그래도 열심히 도전하는데 너무 뭐라하지 마라'라는 방어도 나옵니다. 근데 이러면 역오디션이 성립을 못합니다.
3) 시청자나 비 전문가의 평가가 힘을 잃는 듯한 결과(두번째 방송)혹은 느낌이 생기면서 이 역시 균형을 깨는 것 같습니다.

냉장고를 부탁해가 인기있는 예능프로그램이고, 요리를 즐기는 많은이들, 실제로 요리를 공부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는 프로이긴 하지만,

왜 그리 사람들이 놀라울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보일까. 왜 이리 이 프로는 핫할까? 왜 맹씨를 둘러싼 논란이 이렇게 클까를 고민하다가,

앞에서도 서술한바 있는 다양한 분석도 있지만, 또한 이렇게 볼 부분도 있다 정도의 글이었습니다.

긴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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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분석이네요.
    말씀하신 내용에 동감합니다.
    난커피가더좋아
    감사합니다.
    헬리제의우울
    나가수의 적우 가 생각나네요
    난커피가더좋아
    적우씨는 그나마 \'평가받을 자격\' 측면에서는 좀 논란이 덜한 분이었던걸로 기억하지만, 나가수의 하향세 시작과 연관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솔직히 제가 기억이 확실치 않아 확신하진 못하겠습니다만..)
    웅진저그
    그전에 옥주현씨 출연때도 논란이 생겼죠아마?
    \'나가수급\'이 대체 뭔지를 놓고 한창 시끌시끌했던게 생각나네요.
    어쨌든 나가수 출연가수들은 나름 각자의 인상적인 무대를 남기고 떠났었는데 냉부의 맹기용씨는 처음 임팩트가 너무 강해서 어찌될지 모르겠어요.
    난커피가더좋아
    임팩트가 진짜...후덜덜....
    王天君
    출연진들의 프로페셔널리티의 수준이 높아졌을 뿐 티비에 나오는 출연자와 시청자의 구조는 그대로 유지되는 게 아닐까요? 역 이라는 글자를 붙이기에는 딱히 그 구조에 변화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본디 프로들을 상대로 감상하고 평가하던 시청자들의 관심이 잠시 아마츄어들에게로 향했다가 이제 다시 본래의 방송 구조로 회귀하는 중이 아닐까 싶군요.

    맹기용 사태는 딱히 역오디션의 구조라기보다는 사람들이 기대한 만큼의 프로페셔널리티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 아닌가 싶어요. 발연기하는 연기자, 노래 못하는 가수를 까는 것과 마찬가지인거죠.
    난커피가더좋아
    말씀하시는 부분은 이미 다 나온 얘기고, 다른 관점의 제시일 뿐입니다. 특히 왜 이렇게 떡밥이 쎌까 라는 관점에서의 분석이죠. 어쨌든 의견 감사합니다.
    의리있는배신자
    역오디션이라... 재밌네요. 좋은 글 잘 읽었어요 흐흐
    난커피가더좋아
    자게 리젠율 상승을 위한 본격뻘글입니다만. 재밌게 읽어주시니 감사합니다
    휠드런
    생각도 못해 본 관점이라 재밋게 읽혔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난커피가더좋아
    다르게 생각해보는건...그 자체로 재밌으니까요. 꼭 완벽하게 설명하지 못해도...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맹기용씨 보면서 생각한점이 조금은 묻어나있네요
    딱딱 찝어서 말씀하시니 뭔가 시원한느낌이에요..크크
    난커피가더좋아
    아 흐흐 그냥 이리볼수도 있다 정도라서요...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요런글 자주 올려주세요~~~
    세인트
    매우 흥미로운 관점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난커피가더좋아
    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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