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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16/07/26 16:54:53
Name   shadowtaki
Subject   [부산행] 한국에서 만들어진 헐리웃 공식 재난영화(스포 포함)
얼마 전 큰 기대를 안고 '부산행'이라는 영화를 봤습니다. 큰 기대는 감독에 대한 기대였을 수도 있고 여러 매체를 통해서 나오는 영화에 대한 평가였을 수도 있으며 예고편을 통해 알게된 영화의 컨셉에 호기심이 생겨서 였을 수도 있습니다. 굉장히 독특한 좀비영화가 나올 수도 있겠다는 기대였지요.
그리고 영화를 보고 난 후 저의 영화에 대한 평가는 별점으로 주자면 5개 만점에 2개 입니다. 한국적인 영화를 기대했었는데 너무나 헐리웃스러운 영화에 당황스러울 정도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한국적인 영화라고 하면 이용주 감독의 2개 작품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불신지옥'과 '건축학개론'.두 영화와는 다르게  이 영화에서는 한국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이 없습니다. 아, 유일하게 헐리웃과 다른 감정이 존재한다면 그 장면을 꼽을 수 있겠네요. '이랏샤이마세'

'부산행'이 지킨 헐리웃 공식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초등학생 이하 어린 아이들은 절대 죽지 않는다.(주인공 아이)
2. 임산부도 애가 유산되었으면 유산되었지 임산부 본인이 사망하지는 않는다.(정유미)
3. 너무 유능한 조력자는 죽는다.(마동석)
4. 직업사명감이 너무 투철해도 죽는다.(정석용-기장)
5. 커플은 죽는다. 자매품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노부부는 죽는다. 자진해서 죽는 경우가 많다.(소희-최우식)
6. 절대 죽지 않는 캐릭터의 가족 중 한 명은 꼭 자기 희생을 한다.(공유)
7. 제일 꼴보기 싫은 캐릭터는 끈질기게 살아 남다가 막바지 가서 죽는다.(김의성)
8. 민폐를 끼치던 캐릭터는 중간에 절대 죽지 않는 캐릭터를 지켜주며 죽는다.(최귀하-노숙자)

정말 하나도 비켜가는 것 없이 모든 캐릭터가 예상대로 움직여주니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 영화의 캐릭터 모두 매력이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좀비영화라는 장르영화로써 재미는 어땠을까 싶은데 이 영화는 좀비영화로써는 더 별로입니다. 감독의 의도는 폭력시위를 빗대는 비하 단어와 연계해서 사회적인 메세지를 던지고 싶었던 것 같은데 영화를 보면 그런거 하나도 없는 것을 알 수 있죠. 좀비영화들이 슬래셔 무비와 같은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강한 영화이지만 좀비발생이라는 위기상황을 해쳐가는 생존자를 통해서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있기 마련인데 이 영화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위기상황에서 보여지는 인간의 이기적인 모습을 부각시키고 이랏샤이마세로 감정적인 해소를 원했는지 모르겠지만 거기까지 가는 과정이 너무 조악하고 설득력이 없어서.. 한국 영화에서 보여지는 신파적인 요소도 굉장히 거슬리구요. 그냥 여러모로 피라냐에 쫒기다가 끝나는 영화 '피라냐'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피라냐는 19금이라 화끈하게 잔인하고 화끈하게 야하기라도 했지..
정말이지 이 영화는 유부남인 제가 애보고 있는 와이프에게 야근한다고 거짓말하고 극장가서 본 영화라 재미 있어야 하는 영화였는데 배신감이 정말 컸습니다. 차라리 한국판 '미스트'라도 만들지.. 한국판 '피라냐'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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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지엔
    저도 1.5/5.0... 뜯어보면 괜찮은 게 많습니다. 좀비 묘사는 한국이라는 거 빼고 봐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고, 좀비 설정에 휘둘리지 않고 극을 진행했고, 죽일 때 과감하게 죽였고, 소희-최우식은 적어도 마지막 씬은 좀비영화 역사에 남을 장면이었고... 근데 큰 약점 몇 개가 장점을 다 잡아먹더군요. 일단 마동석을 빼면 캐릭터 입체감이건 몰입도건 영 후지다는 거(특히 정유미씨가 맡은 캐릭터는 초반에 욕 좀 할 때는 기대했는데 뒤에 갈수록 존재의 가치를 모르겠음...), 헬조센 알레고리가 과해서 드라마가 촌스럽다는 것, 좀비를 제외한 드라마 파트는 이게 돼지의 왕을 만든 그 감독이 맞나 의심스러울 지경, 분유 광고는 투자자들의 참견에 대한 사보타쥬인가 싶을 정도... 영화의 메인은 공유의 성장기인데 곁가지인 동석이 형님 무쌍찍는게 더 재밌으니 답이 없어요 진짜...
    shadowtaki
    그냥 전체적으로 캐릭터들이 다 망이었죠.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정말 마동석 하나인데 그게 극의 캐릭터여서라기 보다는 마동석이어서가 더 크구요.
    분유광고는 한번만 나왔으면 이해해 주겠는데 3번 나왔었나요?? 교차로?? 뭔가 싶더군요.
    Beer Inside
    한국에서 100억을 투자했으면 공식을 잘 따를 수 밖에 없지요.

    좋은 영화들은 공식을 잘 지키면서도 재미있는 영화이지요.

    뭐 공식을 파괴하는 영화인 '무서운 영화'도 성공했지만 대부분의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공식을 잘 지키면서 성공을 하지요.

    영화의 품질이나 재미와 관계없이 '부산행'의 성공(?)은 이런 공식들이 더 강화되는 쪽으로 갈 것 같습니다.
    shadowtaki
    이런 공식이 생기면 영화판 전체적으로 별로 좋지 않은 것이 영화가 하나부터 열까지 다 똑같아져요. 그리고 영화가 감독의 작품이 아닌 자본가의 작품이 되어 버리구요. 감독은 그냥 영화 만들어주는 기술자가 되어버리죠.
    Beer Inside
    그런 우려는 수십년 전 부터 있었습니다만, 의외로 좋은 영화들은 장르의 공식을 잘 지킵니다.

    그 장르의 공식을 깨기는 쉬운 일이지만 다들 잘 지키는 이유가 공식을 부순다고 해서 재미있는 영화가 되지도 않고,
    장르의 공식을 잘지키면서 영화를 만드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거든요.

    심지어 로미오와 줄리엣, 위험한 관계 같은 원작으로 여러 감독이 큰 줄거리 변화 없이 만들었지만
    좋은 영화와 나쁜영화, 재미있는 영화와 재미없는 영화가 구분이 되지요.
    저는 별 기대가 없어서 그런지 재미있게 봤습니다.
    한국형 오락영화일거라고 생각했고 그에 딱 부합했던거 같거든요.
    좀비영화를 많이 안 본터라.. 좀비들이 덤벼들면 몸에 움찔움찔 힘이 들어가서인지 나올 때 허리가 아프더군요.
    shadowtaki
    저는 일단 감독에 대한 기대가 컸었기 때문에 배신감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매일이수수께끼상자
    정말이지 이 영화는 유부남인 제가 애보고 있는 와이프에게 야근한다고 거짓말하고 극장가서 본 영화라 재미 있어야 하는 영화였는데 배신감이 정말 컸습니다. ..


    깊이 와닿아 가슴을 적십니다...
    이래서 결혼하고 나서 영화보는 눈이 매우 까다로워지고 신경질적이 됐습니다.
    너무 까다로워지고 신경질적이 돼서 결혼하고는.. 영화관을 가지 않....
    shadowtaki
    뭐 1년에 200편 가까이 혼자 극장에서 영화보던 총각시절에야 이런 영화 하나쯤 봐도 허허허 하면서 다음에 재미있는거 보면 되지 싶은데 요즘은 정말 1년에 극장을 2번 가기 힘든 시기이기 때문에 흙흙흙...
    Darwin4078
    롯X시네마 공짜표 2장이 있어서 와이프님과 볼 예정입니다.
    유부남에게 영화의 선택권따윈 없습니다. 의무입니다.
    봐야 하는 영화로 입소문이 도는거 같습니다.
    천만 넘을거 같습니다.
    레지엔
    여성분들이 좋아할 영화더군요... 마동석처럼 나를 지켜줘 난 정유미처럼 욕을 해줄게 뭐 이런 소리도 들려오고...
    shadowtaki
    영화 보기 전부터 이미 흥행영화라는 것은 결정되고 개봉했던 것 같습니다. 흥행은 될거에요.
    전형적인 블록버스터라는 평이 많은데 이런 영화 중 평론가 평이 좋고 관객 평이 나쁜 영화가 뭐 있었나 생각해보면 잘 안 떠오르네요. 썩토지수도 꽤 좋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shadowtaki
    블록버스터인데 평론가 평이 좋고 관객 평이 나쁜 영화 대부분이 한국영화죠. 평론가들의 한국영화에 대한 평은 좀 걸러 들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운대, 명량 두 영화 모두 기자, 평론가 평점 평균이 6점이 넘습니다. 비슷한 만듦새의 헐리웃 영화였으면 아마 5점대 초반이거나 4점대 평가가 나왔을 확율이 높은 영화들이죠. 로튼토마토에서의 한국영화 평은 개인적으로 신뢰도가 너무 떨어져서..
    부산행은 8점까지도 줄줄이 나오던 걸로 기억해서요. 뭐 한국영화계가 늘 하던대로...인 모양이군요.
    Beer Inside
    일단 블록버스터라는 것이 의외로 만들기가 어렵기도 하고...
    - 늘 욕을 먹는 재난영화의 장인 롤랜드 에머리히가 몇년에 한번씩 상황만 바꿔서 영화를 내는 것을 보면,
    영화의 질은 개판이라도 만들어 본 감독이 잘 만드는 것이지요.

    특히 한국에서 블록버스터라는 것이 예술영화보다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더 평이 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리' 이전에 한국형 블록버스터를 노리다가 영화산업을 말아먹을 뻔 한 적이 몇번이나 있었던지.....
    YORDLE ONE
    제가 본 느낌과는 달리 이상하게 여기저기 평점 너무 높아서 제가 너무 깐깐하게 본건 아닌지 걱정했는데..
    친구랑 발구르면서 웃으면서 본게 그렇게 이상한건 아니었군요 다행-_-;
    Event Horizon
    대충 로튼 토마토 부산행 평가를 보니까 좋은 평가는 좀비 묘사가 뛰어났다는 말이 꽤 많은것 같네요. 기본적으로 좀비물이나 공포 영화를 평가할때 공포의 대상이 얼마나 기괴스럽고 무섭게 묘사가되었는지 중점으로 보기에 거기에서 평균이상의 점수를 받았고, 그렇다고 딱히 엄청 문제가있다고 생각은 또 안하니 %점수는 대체로 높은거겠죠. 실제 평점은 전문가 평점이 7/10점 정도인데 이건 아주 높은 점수는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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