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17/03/22 14:41:22
Name   리니시아
Subject   <로건>에 담긴 세 가지 이야기 (스포)
엑스맨 시리즈에서 울버린이 갖는 의미는 아이언맨의 그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울버린의 마지막 시리즈인 <로건>은 17년간 엑스맨 시리즈를 이끌어온 울버린과 휴 잭맨의 마지막을 대우하기 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아포칼립스로 휘청했던 엑스맨 시리즈의 미래를 이끌기 위한 포석도 두어야 하는 중요한 작품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론 "울버린: 올드 맨 로건" 의 설정을 가져왔지만 마이클 그린, 스콧 프랭크, 제임스 맨골드 세 명이 각본에 관여하며 
울버린의 마지막과 훗날의 엑스맨 시리즈를 위한 서사에 많은 고민을 한 흔적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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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울버린의 은퇴식

<로건> 의 스토리는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한 남자가 어린 소녀(딸)을 지키는 서사는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이죠.
<아저씨>, <테이큰> 또한 마찬가지이고 게임에서는 'The last of us" 등이 있겠네요.
하지만 17년 동안 우리와 함께한 '울버린' 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더 의미 있게 다가옵니다.

로건이 로라를 딸처럼 받아들이는 전개는 자연스럽습니다.
처음에는 로라를 등한시하였다 손에서 '아만티움' 이 나오는 손을 보고 동질감을 느끼게 됩니다.
로건과 로라는 티격태격하며 에덴으로 가게 되며 '아버지와 딸' 모습으로 감정이입 되도록 잘 유도해 준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딸을 지키는 아버지의 희생은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아버지' 로써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로라(딸)을 지키기 위한 로건(아버지)의 희생은 '울버린' 의 마지막을 숭고하게 장식하는 역할을 하며 은퇴식을 치러줍니다.
없던 딸을 만들면서까지 '아버지로서의 마지막' 모습을 보여주는 서사는 대중들이 원하는 이상향 역할을 하며 은퇴식을 치러주는 느낌입니다.
또한 아버지의 대를 이을 '제2의 울버린' 로라의 프롤로그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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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Man 이 갖는 원초적인 딜레마

엑스맨과 어벤저스의 큰 차이점이라면 '돌연변이' 로써의 딜레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건 누군가의 복수나  강력한 힘이라기보단 '정상인'으로써 보편적인 삶을 원했던 존재들이라 볼 수 있죠.
그런 의미에서 감독이 로건을 만들기 위해 참고하였던 <셰인> 을 영화에  가져온 건 반칙 수준으로 잘 활용한 느낌입니다.

로건 일행이 흑인 가족을 도와주는 에피소드를 살펴보면 '돌연변이' 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어떠한 딜레마를 갖는지 잘 풀어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X-24'를  등장시키며 매우 흥미로운 상황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흑인 가족이 자신들을 도와준 로건 일행을 환대해 주며 식사와 잠자리를 제공해 줍니다.
그러나 라이스 박사의 창조물 X-24라는 '젊은 울버린' 모습을 한 돌연변이가 흑인 가족을 몰살시키며 결국 로건에게도 방아쇠를 당길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줍니다.

"여기선 살인을 저지른 뒤 살 수 없어. 옳든 그르든, 그건 낙인이야. 돌이킬 수 없어. "

울버린의 낙인처럼 보이는 "X-24" 를 등장시키며 로건의 자기반성과 최후를 장식하고,
인간들에게 혐오되는 돌연변이들의 상황은 <셰인>의 대사와 주제의식을 반칙 수준으로 잘 가져왔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무덤 앞에서 셰인의 대사를 읊조리는 장면은... 참으로 난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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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대교체

골드만 감독이 <로건>을 평행 우주가 아니라는 것을 밝히면서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깁니다.
로건의 세계에선 더 이상 새로운 돌연변이가 탄생하지 않고 로건의 무리를 제외하고 모든 돌연변이가 죽은 상황으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거기다 '프로페서 X' 가 죽으며 울버린의 은퇴를 위해 많은 것이 희생된 듯 보입니다.
그럼에도 앞으로의 엑스맨 시리즈가 나올 것을 예고합니다.

초반에 나왔던 '로라' 의 액션을 보면 이 영화가 왜 R등급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초능력을 통한 화려한 그래픽이 아닌 원초적인 느낌의 액션을 보여주며 앞으로의 시리즈에서 그녀의 활약을 기대하게 됩니다.
카체이스 씬도 놀라웠습니다. 리무진에 철조망이 엉겨 붙어서 오토바이를 처리하는 장면은 창의적이면서 엑스맨이 아닌 다른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도 줍니다. 
이러한 액션은 앞으로의 엑스맨이 여태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기대감으로 바뀔 수 있겠습니다.

후반부 장면의 어린 돌연변이들의 등장을 통해 엑스맨 시리즈의 세대교체를 예고합니다.
(물론 후반부 액션은 초반과 차원이 다르게 별로라 이게 뭔가 싶은 위화감이 들긴 합니다..)
칼리번의 유전자 이야기도 나오는 것 봐선 멀지 않은 미래 시점으로 후속작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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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맨 시리즈는 여타의 히어로 무비와 다른 자세를 취해왔습니다.
'돌연변이' 들이 갖고 있는 잠재적 위협, 혐오 등의 의미들은 많은 것들에 비유될 수 있고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 주었습니다.
시리즈가 반복될수록 이러한 주제의식이 느슨해 지는 느낌이었지만 '데퓨' 를 통해서 시리즈 자체를 멋지게 원점으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하지만 '아포칼립스' 를 통해서 그 위상은 곤두박질 쳐버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로건>은 엑스맨 시리즈의 아버지인 '울버린' 을 숭고하게 은퇴시켜주었습니다.
또한 '제 2의 울버린' 이라는 등장을 통해 새로운 시리즈를 예고함과 동시에 돌연변이들의 딜레마를 상기시켜주며 멋진 퇴장을 보여줍니다.
울버린의 희생이 의미있길 바라며 앞으로의 엑스맨의 또 다른 시리즈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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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 평 - 십자가(†)를 엑스(x)로 돌려 조의를 표하세요

<로건> 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는 구밀복검과 함께하는 팟캐스트 '영화계' 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podbbang.com/ch/8720?e=22232229



1


    *alchemist*
    X24 등장직전 프로페서 X와 로건, 로라의 이야기는 보고 있다보니 '가족영화'라는 한줄평이 와닿더라구요..
    리니시아
    돌연변이들이 평범한 가족을 꾸릴 수 없었으니..
    그래서 더 와닿는 느낌이기도 합니다
    Beer Inside
    셰인을 차용했군요.
    리니시아
    영화에 대놓고 등장시킵니다.
    프로페서 X 와 로라가 TV를 통해 셰인을 보는 장면이 나와버리죠..
    영화 자체는 좋게 봤는데 작중 시간대를 너무 빡빡하게 잡아버려서 엑스맨 연표가 꼬이는 건 좀 걱정이네요. 또 적당히 설정 날려먹고 리부트 아닌 리부트를 할지...
    리니시아
    저도 이부분이 좀 애매해서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가 가장 궁금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생존주의
    전 에덴이 가지는 상징성이랄까 그것에 대해 좀 생각해보게 되더군요. 사실 로라 입장에서는 연구소가 에덴이었을테고, 간호사를 뱀, 만화책을 선악과로 생각해보면 연구소 탈출은 에덴에서 쫓겨난 이후의 이야기인거죠. 성경을 정확히 아는건 아니지만 아마 아담과 이브가 에덴에서 쫓겨났다고 표현하나, 그것도 달리 해석해보면 이미 선악과 부끄러움을 알게 된 인간이 과연 스스로의 의지로 나간 것일까 신의 분노에 의해 쫓겨난 것일까 생각해볼 문제라고 봅니다.
    아무튼, 그래서 로라가 찾아가는 에덴은 로건의 말대로 실재하지 않았지만, 먼저 그곳에 도달... 더 보기
    전 에덴이 가지는 상징성이랄까 그것에 대해 좀 생각해보게 되더군요. 사실 로라 입장에서는 연구소가 에덴이었을테고, 간호사를 뱀, 만화책을 선악과로 생각해보면 연구소 탈출은 에덴에서 쫓겨난 이후의 이야기인거죠. 성경을 정확히 아는건 아니지만 아마 아담과 이브가 에덴에서 쫓겨났다고 표현하나, 그것도 달리 해석해보면 이미 선악과 부끄러움을 알게 된 인간이 과연 스스로의 의지로 나간 것일까 신의 분노에 의해 쫓겨난 것일까 생각해볼 문제라고 봅니다.
    아무튼, 그래서 로라가 찾아가는 에덴은 로건의 말대로 실재하지 않았지만, 먼저 그곳에 도달한 동료들이 거처를 마련해두고 스스로 에덴이라고들 부르고 있죠. 그러니 로라나 동료 아이들 입장에서는 에덴이 있는거지만, 영화를 보던 제 입장에서는 에이, 로건 말대로 에덴은 없었던거 아닌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영화가 인간의 맹목적 신앙에 대한 의문을 던지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보았습니다. 결국 에덴이 있건 없건 아이들에게는 그 존재가 있어야만 하는 절실한 곳, 희망의 낙원이었고, 원하는 것, 보고싶은 것만 보고자 하는 인간의 맹목적인 믿음은 그러한 필요에 의해 생긴 것이죠.
    실험 과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인류의 탄생)은 에덴(믿음) 역시 본인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없는 곳이란 것을 알고 다시 망명을 떠나는데, 그것이 인류 문명의 성장 과정이라 볼수도 있겠다 싶었구요. 동료들의 죽음이나 로건의 죽음 역시 그러한 과정의 어떤 상징일수도 있겠다고 생각은 했습니다만 거기까진 잘 모르겠구요...
    아무튼 저도 로건 꽤 재미있게 잘 봐서 여운이 남네요. 딱히 히어로물을 좋아하지 않고 그 중에서도 특히 울버린은 별로 좋아하는 캐릭터가 아니라 잘 안보는데, 이건 히어로물의 탈을 쓴 가족영화라고도 하니까요.ㅋㅋ 마지막에 십자가를 X로 바꾸고 갈 때 저도 모르게 울컥했었어요.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
    다시갑시다
    에덴의 실체에 관해서 영화가 하고싶던 메세지는 교수가 했다고 생각해요. 찰스에게 로건이 끝없이 에덴은 실존하지 않는다고, 그냥 간호사가 엑스맨 코믹스에서 보고 만든거라고 다그치자 찰스의 답은 [라우라에게는 실존해/It's real for Laura]였죠. 그리고 로건이 울며겨자먹기로 약속한 장소로 갔을때 일종의 안식처를 찾았죠.

    로건을 보고서 드는 생각은 결국에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슈퍼히어로 영화는 슈퍼히어로의 이야기보다는 아니라 슈퍼히어로가 주인공인 "사람/캐릭터"들의 이야기라는 생... 더 보기
    에덴의 실체에 관해서 영화가 하고싶던 메세지는 교수가 했다고 생각해요. 찰스에게 로건이 끝없이 에덴은 실존하지 않는다고, 그냥 간호사가 엑스맨 코믹스에서 보고 만든거라고 다그치자 찰스의 답은 [라우라에게는 실존해/It's real for Laura]였죠. 그리고 로건이 울며겨자먹기로 약속한 장소로 갔을때 일종의 안식처를 찾았죠.

    로건을 보고서 드는 생각은 결국에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슈퍼히어로 영화는 슈퍼히어로의 이야기보다는 아니라 슈퍼히어로가 주인공인 "사람/캐릭터"들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초중반부까지 라우라의 액션씬 같은건 슈퍼히어로 영화 느낌이 물씬나면서 영화에 더해준 부분이기는했죠.

    여담으로 프로페서X 너무나 사랑스러웠네요... 라우라한테 어색한 스페인어로 친근한 할아버지가 되는것, 몇십년간 애증의 친구/사제 관계인 로건과 티격태격하는것까지, 어렷을때 X맨 코믹스도 봤었던 사람에게는 참 많이 다가오는 시퀀스들이였던것 같아요.
    생존주의
    아! 그랬네요. 제가 그 기억을 못했네요.ㅋㅋ
    저도 프로페서 X가 너무 귀여웠어요. 약 먹기 싫어하면서 로건이 짜증내면서 약먹으라고 할 때마다 반사적으로 약을 삼키는게 너무 웃겼어요.ㅋㅋㅋㅋ
    다시갑시다
    맞아요 맞아요 ㅋㅋㅋㅋㅋ 이전 시리즈에서는 언제나 좀 쿨하고 딱딱한 교수님의 모습이였는데... 아 정말 패트릭 스튜어트에게 너무 감탄했어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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