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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17/02/24 23:23:11
Name   별비
Subject   '2048' 후기

그렇습니다. 이번에도 1위했습니다. 이럴 줄은 몰랐는데...(...).
난투 후기글을 쓴 이유가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1위에게 비법을 들어보자! 라서 이번에 1위를 안했다면 탐라에 '켈로그김님 후기 부탁드려요'라고 쓸 생각이었죠.
뭐.. 어쨌든 2월의 난투인 2048의 후기글, 시작합니다.


#. 뭐? 2048이라고?

때는 설 연휴가 이틀 남은 1월 30일. 명절을 쇠고 집으로 돌아온 뒤에 처음으로 본 홍차넷 타임라인이 이거였습니다.

[2월 난투 시작했네요. 이번엔 2048이네요.]

2048이면 꽤 오래전에 한차례 유행을 몰고 왔던 게임이죠. 그 때의 전 큰 관심도 없었고, 아무리 해봤자 256을 만들까 말까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관심을 접었죠.

그런데... 난투라고...?? 난투라고?!?!

'이왕 해보는거 어디까지 가보나 보자'라는 생각에 공략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2048이 나온지 몇 년은 된 게임이고, 그런 게임은 유튜브에 공략영상이 없을 리가 없다라는 생각이었죠. 그리고...



이 영상 하나로 공략법이 한눈에 들어왔습니다(...).


Q. 이거 잘 하려면 어케 해야 해요?
A. 2048은 가장 큰 수를 구석에 박아두고, 그 다음으로 큰 수를 지그재그로 차곡차곡 채워넣는게 공략법입니다.
판을 한번 움직일 때마다 새로운 블럭이 생기는걸 신경쓰면서 큰 수를 구석에 몰아넣고, 4개의 방향키 중에서 하나를 봉인해야 합니다.


이렇게요. 위에 있는 2는 일단 무시하는걸로 이 경우엔 왼쪽 방향키를 봉인해야겠죠.
이런 식으로 128만들기 64만들기 32만들기 16만들기 8만들기를 말 그대로 무한반복해야 합니다. 알고보면 쌩 노가다 게임

그런데 말이죠...


#. 운빨망겜

문제는 판이 내 마음대로 움직여 주질 않는다는 거죠. 하면서 느낀게 이거 만만찮은 운빨게임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다음 블럭이 어디서 튀어나오는지도 랜덤이고, [튀어나오는 블럭이 2일지 4일지조차도 랜덤입니다](...).


이런 일이 매우 자주 생기죠. 그리고...


한 번 일어난 일이 두 번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사실 가장 최악은 이런 상황입니다. 판 자체를 어그러뜨릴 수 밖에 없을 때. 여기선 새 블럭이 가급적이면 위쪽에 나오라고 기도를 해야 합니다.


새 블럭이 위쪽에 나올수록 수습할 확률이 올라가고(2048까진 어떤 사고가 나더라도 그럭저럭 수습이 가능하긴 합니다)


아래쪽에 나오면 수습하려고 아둥바둥 거리다 게임오버되기 십상입니다. 여기선 일부러 게임오버를 시켰지만요.

매번 할 때마다 4096 이후로 이런 문제로 고생하다가 계속 외통수로 몰리길래 뭔가 플레이 방식이 처음부터 잘못되었나 라는 의문이 생겼고,
[지금 당장은 조금 손해보더라도 외통수에만 안몰리면 되잖아?] 라는 거대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난투 종료 6시간 전에(...).


#. 채워넣기


하다보면 이런 상황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럴 땐...


채워넣으려고 노력을 하거나(왼쪽), 무시하고 64를 만들 생각을 합니다(오른쪽).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 사고만 안터진다면 진행하면서 점차 해결됩니다.


운이 잘 따라줬다면 이런 대참사(...)도 해결되죠.


#. 견적을 내보자

계속 하다보면 어느 숫자에 몇 점이 되는지 눈에 보입니다. 예를 들면 4096을 만들면 점수가 대략 45000점 전후가 되죠. 7~8만점쯤 되면 거기서 2048을 추가로 만들었을 겁니다. 8만점 전후로 랭킹 상위권이 고정되길래 8192를 만드는 사람이 1위하겠구나라는 견적이 나오더군요. 8192 만들었을 때의 점수가 9만점대 중후반이 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Q. 하루에 몇 시간 투자하셨나요/시간 얼마나 투자하셨나요
A. 사실 그렇게까지 많이 하지는 못했어요. 난투가 한창 진행중일 때 포켓몬GO가 나오면서 낮동안엔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서 계속 걸어다녔거든요. 그리고...
[주력 게임인 그랑블루 판타지의 이벤트가 진행중이었습니다].

2048은 한게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엄청 길어서 제대로 할 수 있는 시간이 적었습니다. 오래 해봤자 하루에 한두시간 정도로요. 아예 못한 날도 꽤 있었구요. 난투 마지막 날에야 여유가 조금 생겨서 2048과 그랑블루 판타지를 동시에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요. 멀티윈도우를 찬양하라 오오

난투 기간동안 2048을 플레이한 시간은 합쳐서 대략 15~20시간정도 되려나요..?


Q. 게임을 딱 보면 막 저절로 플레이가 되나여?
A. 제 게임 스타일은 [패턴 파해]입니다. '적이 어떤 공격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피해를 적게 입고 반격할 수 있을까'나, '판이 이렇게 깔려있으면 어떻게 해야 깔끔하게 정리될까'를 만들어 주는 게임이 편합니다. 플레이 횟수가 많아질수록 탄력을 받는다고 해야 하려나요?
이렇다보니 다른 게임에서 얻은 경험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헌티드 맨션은 1 to 50이나 탄막슈팅게임이 도움이 되었고, 이번 2048의 경우엔... 뿌요뿌요와 테트리스입니다. 원하는 블럭이 안 나온다고 쌓기놓이만 하고 있으면 망하기 십상이거든요.


Q. 닝겐?/이영호세요??/알파고세요?
A. 원래 신비주의로 나가려고 했었는데, 오병이어의 정모로 포기했습니다. AI 아닌거 보셨죠?
그리고 이정도로 비교된다고 하기엔 그분들에겐 실례일겁니다.


#. 마치면서

다음달 난투는 저도 정말 모르겠습니다. 요새 신규회원이 부쩍 늘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난투가 뭘로 진행되는지 모르니까요(...).
헌티드 맨션과는 다른 의미로 시간이 엄청 잘 갔습니다.
그리고... 난투는 업적 없으려나요...?



12
  • 별비고는 추천!!
  • 별비고가 무섭습니다 ㄷㄷ
  • 춫천
  • 추천 ㄷㄷ


흑 저도 저 깨달음 얻었는데.. 별개로 점수올리려면 귀찮음+시간 투자가 상당하더라구요ㅜㅜ
대단하십니다. 홍차넷 알파고님 ㄷㄷ
게임 업적좀 만들어주셔야 할 듯.
축하드려영
뉴타입이다 뉴타입이 나타났다
tannenbaum
이런 분석글이라니.......
하지만 난 이걸 보고 아무리 연습해도 안될거야.... ㅜㅜ
우와... 별비고 인정합니다!!
60604...ㅂㄷㅂㄷ
헤헷(.......)

죄송합니다 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소리인지 1도 모르겠다 닥찬하고보자(...)
전기장판
역시 딥러닝의 표본이시군요.
캡틴아메리카
저는 꼭 2등을 유지하고 싶었는데 별비님이 제 순위를 망쳐 놓으셨어요 ㅠㅜ
클리어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시긴 했지만 18초대를 찍으시는 것을 보고 자질은 확인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알파비 인정!
아. 난투에 대한 업적도 다음 업적 추가 때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파란아게하
춫천
여윽씨 별파고다 8ㅅ8

빨랑 제 업무도 보실 수 있게 딥러닝에 더더욱 박차를 가해주세여..... 기본소득제 현실화를 위해 별파고님을 위해 매일 아침 화이팅 드리고 있다구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분 IQ엄청 높을꺼 같음
윾시 실리콘밸리 동양인 박사ㅋㅋ
켈로그김
후기는 누군가 쓰겠지.. 했습니다.
그게 별비님일줄은 몰랐지만(..)
대략 16384 띄우는 분이 1위 먹겠다.. 싶었거든요.
하지만 아무도 못띄웠다면 제가 비슷한 후기를 썼겠죠;;;

요령은 별비님이랑 별 차이는 없었고,
저는 kof98 for kakao(...) 에 가끔 이벤트 미니게임으로 미리 연습이 좀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깨달았었죠.

"이건 정말 악질 운빨망겜이다" ...;;;

다만 불운이 찾아와도 그 불운이 중첩되지 않으면 얼추 회복을 할 수 있는건 실력의 영역이긴 한데..
큰 숫자를 수습하는 ... 더 보기
후기는 누군가 쓰겠지.. 했습니다.
그게 별비님일줄은 몰랐지만(..)
대략 16384 띄우는 분이 1위 먹겠다.. 싶었거든요.
하지만 아무도 못띄웠다면 제가 비슷한 후기를 썼겠죠;;;

요령은 별비님이랑 별 차이는 없었고,
저는 kof98 for kakao(...) 에 가끔 이벤트 미니게임으로 미리 연습이 좀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깨달았었죠.

"이건 정말 악질 운빨망겜이다" ...;;;

다만 불운이 찾아와도 그 불운이 중첩되지 않으면 얼추 회복을 할 수 있는건 실력의 영역이긴 한데..
큰 숫자를 수습하는 와중에 보통 불운이라는건 중첩이 됩니다 ㅡㅡ;;;

높이 올라갔을때(+기대치가 클 때) 망하면 허탈감이 장난아니라 연속해서 플래이 할 수가 없었지요..ㅋㅋ
아마 그래서 순위변동이 뜸했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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