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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19/06/22 02:00:53
Name   Xayide
Subject   도타 언더로드 해본 후기
오토체스 덕분에 도타 플탐이 90분에서 196시간이 된 저는

어느새 정신차리고 보니 폰토체스를 깔고 있었습니다.

컴퓨터로는 오토체스 폰으로는 폰토체스를 틈날때마자 짬짬이 하게 되더라고요.


(잠깐 오토체스를 모르시는 분들이 혹시 있을 수 있으므로 매우 대충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게임 시작 후, 매 차례마다 무작위로 나오는 5개의 기물을 구매하여 서로 싸우는 게임'입니다. 뭐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이런 지식 전문인 나무위키에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는 아직 pbe서버에만 풀렸다 보니 못 해봤지만, 도타 언더로드는 바로 어제 스팀에 무료로 풀렸습니다.

모바일버전으로 몇 번, pc버전으로 몇 번 해 보고 여러가지가 느껴졌습니다.

장점

1.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는 인터페이스. 그렇다고 pc판 인터페이스가 나쁜것도 아닙니다.

2. 하스스톤처럼 스팀 계정과 모바일이 연동됩니다. 랭크 게임이 활성화되면 더 큰 장점이 되겠지요. 기존 폰토체스는 오토체스와 시스템만 같고 밸런스도 기물도 다르고 pc와 연동도 안 되어서 폰토는 비숍 2까지는 쉽게 찍었는데 pc판으로는 나이트 9까지 갔다가 렉과 운빨과 실력의 콜라보로 나이트 2로 떡락한 저로서는 특히 좋았습니다.

3. 그래픽이 은근 화려합니다. 그러면서도 섬세합니다. 전투시에는 컨카 궁같은 화려함이 날뛰고, 그러면서도 비전투시 내 전장에 빈자리가 있으면 자기를 넣어달라고 어필하는 모습을 보이는 기물들도 일일히 디자인되었습니다.

4. 봇전 단계구성. 오토체스는 쉬움난이도 봇도 중반 이후엔 그냥 중급이나 어려움과 다를 게 없었고, 폰토체스는 봇전이 없어서 튜토리얼이 끝나면 바로 일반게임이나 랭크게임을 가야 했습니다. 그런데 언더로드는 4단계로 나뉘어 연습해보기가 좋았습니다.

단점

1. 아직 미완성이라는 느낌이 굉장히 강합니다. 성우 녹음이 안 된 것이야 '도타에서 음성을 가져오지 않고, 새로 녹음하겠다.'랬으니 그렇다 쳐도, 튜토리얼이나 싱글 봇전은 이겼는데도 승리창도 결과창도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 직접 메뉴 눌러서 종료해줘야 해요.

2. 내가 연승 이자가 얼마인지, 연패 이자가 얼마인지는 라운드가 시작할 때나 뜨며, 내가 몇골드인지 찾는것도 처음엔 헤멥니다. 기본적으로 튜토리얼 때 화면에 나오는 정보는 뭐가 뭐다 정도는 좀 상세히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기본적인 조작법만 가르쳐주는 느낌이에요.

3. 상대 조합은 상대의 화면을 보기 전까지는 모릅니다. 폰토체스는 좌측에 상대 조합과 벤치를 한번에 보여주는 창이 있고, 오토체스도 화면을 직접 움직이지 않고도 우측에서 조합을 볼 수 있습니다. 언더로드는 상대의 화면을 보지 않는다면 볼 수 없습니다. 특히, 기물 수가 제한되어 있어 상대 조합을 카운터치는 용도 외에도, 상대 조합과 다른 조합을 짜기 위해서라도 상대 조합을 한눈에 파악하는 건 중요한데, 좀 아쉽습니다.



단점이 여럿 있긴 해도 본판이 재밌다보니 재미는 붙네요. 내일 일어나면 또 한판 해야지 헤헤.

p.s. 전략적 팀 전투는 본 서버에 나오면 해볼것 같긴 한데... 모바일 연동이 안 된다는게 좀 크네요. 나와봐야 알듯



1


    温泉卵
    새벽에 한 번 깔아서 해봤는데 오토체스도 안 해봐서 그런가 아직은 뭐가 뭔지 모르겠네요. 사양이 낮아서 놀랐고, 한 판 한 판 플레이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서 놀랐습니다.
    오토체스 안 해봤으면 이해가 힘들긴 하죠. 튜토리얼도 그닥 친절한 편은 아니어서 더욱요. 폰토체스가 튜토리얼은 잘 만들긴 했는데 그거 빼고는 썩...

    그래도 익숙해지면 재밌긴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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