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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1/07/29 20:13:20 |
Name | 그런데 |
Subject | MSX 시절에 동그라미 그리던 이야기 |
아주 오래 전 이야기입니다. 컴퓨터가 8 bit 시절인 이야기니까요. 요즘 PC는 보통 64 bit CPU를 씁니다. 이 숫자는 CPU라고 하는 중앙 처리 장치가 한 번에 들고 다니는 변수의 크기를 뜻하는데 8 bit면 0 ~ 255의 숫자를 한 번에 들고 다니는 거죠. 하여튼 이런 시절 이야기입니다. 이 8 bit 컴퓨터 중에는 MSX라는 물건이 있었는데 컴퓨터를 사 달라고 해서 사 줬더니 하루 종일 게임만 하더라.. 의 국내 첫번째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컬러 그래픽 게임이 보급된 사실상 첫 번째 기종이지요. 요즘은 emulator가 잘 나와서 https://bluemsx.com 같은 곳에서 온라인으로 실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도 이 emulator가 타임라인에 올라와서 생각이 나서입니다. 여기에는 basic이라고 하는 컴퓨터 언어를 기본 내장하고 있었는데 이 이용법을 가르쳐 주는 컴퓨터 학원이 동네마다 생겼고 저는 중학교 때 이 학원을 다녔습니다. 당시 문제 중, sin/cos 을 이용하여 원을 그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원을 그리는 별도의 명령어가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원을 그리려면 삼각함수를 동원해야 합니다. 원 위의 한 점은 해당 원의 x축으로부터의 각도에 따라 삼각함수로 표시되는데 중심을 기준으로 x 축 offset은 cos (각도) 의 값이 되고, y축은 sin (각도)가 됩니다. 이는 중학교 처음 삼각함수를 배울 때 그림으로 알게 됩니다. 이런 그림을 보면 쉽지요. ![]() 따라서 원 위의 각 점은 다음과 같이 되지요. x = (중심의 x좌표) + (원의 반지름) * cos (각도) y = (중심의 y좌표) - (원의 반지름) * sin (각도) y에서 - 인 이유는 좌표계의 원점이 왼쪽 위가 (0, 0)이고 아래로 내려올 수록 값이 커지는 좌표계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원을 그릴 수 있지요. 값을 0에서 360도까지 하나씩 증가시키면서 각각의 sin, cos 값을 구한 후 해당 값으로 (x, y) 좌표를 계산해서 점을 하나씩 찍으면 이들이 연결되어 원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소스를 입력하면 ![]() 실행 결과(run)은 다음처럼 됩니다. ![]() 그런데, 이렇게 하면 상당히 그리는데 오래 걸립니다. 예전 컴퓨터는 아주 느렸거든요. 현재 emul로도 대략 2분쯤 걸리네요. 특히 sin, cos 등 실수연산을 하는 건 한 줄 출력하는 것이 보일만큼 느립니다. 당시 기억에 apple II+에서 그림 하나 그리려면 10분 이상 걸렸습니다. 좀 빨리 하면 어떨까 생각하다가 원은 중심을 기준으로 선대칭인 것에 착안해서 다음처럼 그리기로 바꾸었습니다. ![]() 그러면 sin 함수 계산을 하는 횟수가 4분의 1로 줄어드니 훨씬 빨라지지요. 그 당시에는 중학생이라 sin ^2 + cos ^ 2 = 1 등의 공식을 모를 때라서 보다 더 최적화하지는 못했던 것이 지금 와서는 아쉽군요. 당시 이처럼 속도를 올릴 꼼수를 왜 생각했느냐 하면 그날의 과제를 끝내고 나면 나머지 시간 동안 게임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뭐든 동기가 부여되어야 더 잘하려 한다. 는 이야기입니다. ps. 그림 포함된 글은 처음 써 보는데 link가 제대로 되는지 모르겠군요. 잘 안되면 link를 다른 곳으로 옮겨 보겠습니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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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오 ㅋㅋ
저는 대우 MSX X-2 로 컴터 입문했는데 괜히 반갑네요.
그시절엔 게임 잡지에서 아마추어들이 만든 게임의 소스코드를 기고하면 실어줘서 저같은 사람들은 그걸 보고 한땀한땀 쳐서 컴파일 돌려서 게임을 만들어(?) 하곤 했었죠 ㅋ
저는 대우 MSX X-2 로 컴터 입문했는데 괜히 반갑네요.
그시절엔 게임 잡지에서 아마추어들이 만든 게임의 소스코드를 기고하면 실어줘서 저같은 사람들은 그걸 보고 한땀한땀 쳐서 컴파일 돌려서 게임을 만들어(?) 하곤 했었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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